한국 vs 네덜란드 임금 비교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 자료를 참고해봤다.
2019년 네덜란드 평균 연봉은 36,000유로다. 약 4860만원. 2020년은 약 36,500유로다.
하지만 약 40% 이상의 세금을 소득셀 내면 월 수령액은 높지 않다. 한국에서 받았던 세후 금액보단 높지만.. 아래 생활비 글을 보면 눈물이 난다 ㅠㅁㅠ
!단 해외에서 네덜란드 회사를 가게된 경우 대부분 급여 30%에 대한 세금이 면제되는 비자를 지급해준다!!
조건이 많이 까다롭지만 전문적이고 고급 기술을 가지고 있고, 온전히 일하기 위해서 해외에서 네덜란드로 왔으며, 급여가 37,000유로 이상이면 (나이, 각자 상황에 따라 다른 걸로 알고 있다) 일부 세금 면제를 받을 수 있다.
2019년 기준 직장인 평균 연봉은 3519만원이다.
나도 한국에서 일했을 때 보다 네덜란드에서 받는 연봉이 훨씬 높은 편이다.
세금 면제 비자도 있지만....... 생활비가 비싸서 전체 금액이 마이너스 되는 것 같다 헣
만약 돈이 주된 목적이라면 이주/이직을 하지 않고 한국에 남는게 나을 수 있다.
네..? 영국, 오스트리아 보다 생활비가 비싸다니!!!
실제로 지난 6개월 나의 평균 생활비를 보면..
월 생활비가 2백60만원!!!!!!!!! 그냥 그냥 월급 아닌가요.......ㅠㅠ_ㅠ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외식은 한달에 5~6번 정도 했고, 식비는 우유, 계란 고기 등등..
여가 비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외 넷플릭스, 쇼핑, 박물관, 여행 등등 비용이 추가된다면... 300만원이 훌쩍 넘는다.
인구 밀집도는 높고, 좁은 나라. 네덜란드, 특히 암스테르담의 월세는 고약하다. 1인 최저 800유로(쉐어할 경우), 평균 쉐어 금액은 900유로.. 그 이상은 혼자 살 경우. 쥐 혹은 이상한 벌레가 많이 안나오는 새집은 특히 더 가격이 올라간다 (벌레 공포증이 있는 나에겐 매우 중요한 요소!)
아무래도 유럽은 한국처럼 전세나 보증금 제도가 개발되지 않아서, 매달 빠져가는 내 월세를 보면 심장마비가 올 것 같다.
친구, 동료 심지어 가족끼리도 더치페이를 딱딱 하는 더치문화! 생활비나 저축 가능한 금액을 보면 그들이 정말 잘 이해가 된다.
생활비가 비싸도 일 하는 환경은 최상이다! 회사 다닌지 1년 반이 되었지만 아침에 '일하기 싫다'라고 생각한 적이 없다.
그러니 300만원 생활비는 괜찮은걸로 오늘도 자기 합리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