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토리 Feb 10. 2022

무료 라이센스/오픈 소스 폰트 추천

다양한 Weight를 제공하는 탁월한 폰트들



앱 혹은 웹에서 GUI 디자인을 하다보면 폰트를 정할 때 꽤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1. 다양한 문자를 지원하는가? ( 예를들어, 한글과 영문정도는 있어야.. )
2. 한글과 영문의 디자인이 조화로운가?
3. 지원하는 Weight는 얼마나 다양한가?
4. 그래서, 예쁜가?



국내에만 릴리즈하는 서비스의 경우라면 얘기가 또 다를수도 있을테지만 글로벌 서비스를 지향하는 경우에는 한글과 영문의 이격이 없는 폰트를 찾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니, 글로벌 서비스까지 생각하지 않더라도 UI 시스템에서는 한글, 영문, 숫자, 특수문자의 지원은 기본이기도하구요.

게다가 다양한 디바이스 호환을 생각하는 웹페이지 혹은 앱이라고 한다면 더욱더 보편적인 선택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픈소스 글꼴인 Noto Sans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거죠. 무난하니까. 

선택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테지만 저의 경우에는 국문, 영문은 물론 다양한 언어 및 OS환경에서의 사용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상업용 서체를 사용해도 좋겠지만, 개인프로젝트 혹은 소규모프로젝트에서 폰트 라이센스까지 고려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그래서 수많은 개발자 혹은 디자이너들은 정보의 바다를 헤메곤합니다. 무료폰트를 찾아서...


조합형인 한글의 특성상 제작 시 고려사항이 많아져 알파벳과 숫자로 해결되는 영문보다 디자인 타입이 적을 수 밖에 없긴한데, 최근에는 잘 만들어진 오픈소스 글꼴이 많아서 선택의 폭이 넓어져서 신이 납니다.

이제 헤메지마요.

Mac에서 제공하는 Apple SD 산돌고딕 Neo에 익숙한 디자이너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폰트가 있으니까요. 


그 중 대표적인 2가지 폰트를 소개합니다.

폰트의 설명은 각 서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개인적으로 프리텐다드 소개 중 Apple의 시스템 폰트에 적응해버렸다는 말은 정말 공감이 됩니다. 











1. 

가장 최신의 만듦새 좋은 폰트, 

프리텐다드 (Pretendard)

출처 : https://cactus.tistory.com/306


디자이너 길형진님이 공개한 오픈소스 폰트로 Noto Sans CJK KR—본고딕을 기본 베이스로 하여 리디자인된 폰트이다. 9개의 패밀리타입을 가지고 있고 다국어를 지원한다.

라이선스는 SIL오픈 라이선스 - 글꼴 단독판매를 제외한 모든 상업적 행위 및 수정, 재배포가 가능하다.




길형진 디자이너 티스토리

깃허브의 다운로드 페이지



Apple의 system-ui가 익숙한 나로서는 San Francisco와 Apple SD 산돌고딕 Neo가 없는 다른 환경에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글꼴을 꾸준히 갈망해왔다. Inter는 San Francisco가 없는 다른 환경에서 대체 역할을 쏠쏠히 해오고 있다고는 하지만, 타협 없이 네오 그로테스크의 뜻을 가진 San Francisco와 달리 몇몇 소문자 글자가 휴머니스트적인 인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다듬어 아예 완벽한 따라쟁이를 만들어버리는 것은 어떨까 싶은 것이다. 이어서 맑은 고딕과 나눔고딕을 대신해 본문용 무료 글꼴의 대명사로 쓰이고 있는 Noto Sans KR—본고딕은, 그 글자를 조형하는 여러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자간을 조정하는 데 시간을 쏟고 있다는 것과, 본고딕의 한글 크기가 대부분의 한글 글꼴들과 비슷하게 다국어 타이포그래피 환경에서는 조금 크게 자리잡아 라틴 글자와 섞어쓸 때 글자 비율을 어느정도 조정해서 쓰는 점이 제품을 만드는 데 어느정도 부채가 쌓이는 상황이라 보았고, 이처럼 적합하지 않은 글꼴로부터 생기는 추가적인 소요를 줄이자는 데에서 이 프로젝트를 2020년 11월부터 천천히 다듬어왔다. 
기본적인 글꼴 방향은 주어진 리소스가 허락하는 선에서 최대한 눈에 익숙하며, 글꼴에 구태여 손을 보지 않아도 되게끔 만들자였다. Apple의 타이포그래피 환경에 익숙해 다른 환경에서도 그러한 조형과 얼마큼 함께하길 바란다면, 또는 표준을 구성하는 데 마땅한 글꼴이 없어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면 이 글꼴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출처 : https://cactus.tistory.com/306









2. 

2015년 한글날 공개한 커스텀 글꼴, 

스포카 한 산스 네오 (Spoqa Han Sans Neo)




출처 : https://spoqa.github.io/spoqa-han-sans/




- 다양한 언어 환경에서의 사용성을 극대화했습니다.

: 한국과 일본의 웹, 앱에서 두루 활용해야 했기에 국문, 영문, 일문에 모두 대응하는 오픈소스 글꼴 노토 산스를 커스텀했습니다.


- 숫자를 많이 쓰는 서비스의 특성이 반영되어있습니다.

: 휴대폰 번호를 활용하는 멤버십 서비스이기에 사용성을 고려해 숫자를 커스텀했습니다. 라토 서체 특유의 둥근 획의 끝을 다듬어 노토 산스의 국문과 어울리게 변경했습니다.


- 용량 다이어트를 감행해 웹 페이지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노토 산스를 포함한 한글꼴은 전체 용량이 크기 때문에 웹에서 사용하기에 좋지 않습니다. 이에 11,172자에서 한글꼴 완성형의 최소 단위인 2,350자로 줄였습니다. 첫 버전의 용량은 16MB에서 441KB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Lo-fi vs hi-fi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