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핑크곰 Jul 30. 2020

유튜브 API - 15. 할당량 계산

할당량 계산식 변경

2020년 7월 29일부로 할당량(Quota) 계산방법이 간단해졌다.(진작 좀 이렇게 해주지 그랬냐 -_ -;)

본 글에서는 변경된 할당량 계산방법에 대해 정리한다.




유튜브 API 관련 글을 쓰면서 가장 많이 작성한 주제가 "할당량(Quota)" 인 듯하다. 아무리 열심히 개발해도 할당량 문제를 만나면 멘붕이 오기 때문에, 유독 많이 언급했더랬다.

혹, 보지 못한 독자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유튜브(Youtube) API - 3. API 살펴보기

유튜브(Youtube) API - 12. 할당량 최적화

유튜브(Youtube) API - 13. 할당량 증설


기존 계산 방법이 복잡하다고 느낀 건지, 아니면 최근 API 증설에 대해 민원이 많아졌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유튜브 API팀에서 할당량 계산을 간단하게 변경했다.


변경된 계산식에 따르면, parts 파라미터 별로 책정되는 할당량을 삭제하고 method 단위로만 할당량을 계산한다.


즉, 기존에는 아래와 같이 비디오 리소스를 사용하고 그중 목록 조회 함수에서 어떤 내용(parts)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할당량이 책정됐었다.



그런데 이제는 아래처럼 비디오 리소스의 목록 조회 함수까지만 할당량 고려하면 되기 때문에 할당량을 예측하기가 수월해졌다.

https://developers.google.com/youtube/v3/determine_quota_cost



유튜브 API 팀의 표현을 빌리자면, 할당량 사용량이 기존 대비 줄어들기 때문에 더 많은 API를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말하고 있다.


아직 GCP 에는 변경된 계산식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하니 이점 참고 바란다.

이전 18화 유튜브 API - 14. Error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