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순위를 분석한다.
이번 달 소비 지표는?
커뮤니티 수 : 21개
글 수 : 71,249 (-21,877/-23.5%), (-9,120/-11.3%)
조회 수 : 2,240,784,174 (-659,046,158/-22.7%), (-194,760,556/-8.0%)
반응 수(좋아요+싫어요 수) : 12,451,046 (-5,466,704/-30.5%), (-2,148,197/-14.7%)
댓글 수 : 7,004,854 (-1,635,454/-18.9%), (-149,634/-2.1%)
일 평균 글 수 : 2,375 (-629/-20.9%), (-495/-17.3%)
일 평균 조회 수 : 74,692,806 (-18,850,108/-20.2%), (-12,290,935/-14.1%)
일 평균 반응 수 : 415,035 (-162,957/-28.2%), (-106,367/-20.4%)
일 평균 댓글 수 : 233,495 (-45,225/-16.2%), (-22,022/-8.6%)
* 2022년 4월 국내 21개의 온라인 커뮤니티 베스트 글 기준
* 괄호 안 수치는 1개월, 2개월 전 대비 증감
* http://todaybeststory.com 발췌
4개월 동안 오르던 소비지표가 반전했다. 일평균 "글 수", "조회 수", "반응 수", "댓글 수"가 각각 -20.9%, -20.2%, -28.2%, -16.2% 큰 폭으로 하락했다.(어딘지 모를 이 익숙한 수치는... 누군가의 주식 계좌를 보는 듯하다 -_ -;;;)
눈에 띄는 순위 변화는?
콘텐츠 소비 지표란?
커뮤니티 활성화 지수 + 커뮤니티 집중도 지수 + 커뮤니티 트래픽 지수
커뮤니티 활성화 지수
지난 기간(주 or 월) 베스트 게시물 전체의 조회수+댓글수+반응수의 소비지표
커뮤니티 집중도 지수
지난 기간(주 or 월) 상위 10개 베스트 게시물의 조회수+댓글수+반응수의 소비지표
커뮤티니 트래픽 지수
SimilarWeb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 트래픽 지표
커뮤니티 소비지표가 주춤한 사이, 1년 만에 선두가 바뀌었다. 에펨코리아가 디시인사이드를 몰아내고 왕권을 차지했다. 중위권에서는 인벤과 인스티즈가 서로 자리를 바꿔, 8위와 9위에 자리 잡았다. 하위권에서는 그동안 상승세를 보이던 딴지일보가 두 계단 하락하며 18위가 됐다.
눈에 띄는 특징은?!
소비지표가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특히 베스트글의 소비지표가 크게 감소한 디시인사이드가 눈에 띈다. 반면 꾸준하게 소비지표를 유지한 커뮤니티들은 순위가 상승했다.
코로나19가 주춤한 사이 봄 야외 활동이 늘어났고, 큰 행사들이 마무리되면서 온라인 활동이 줄어들었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5월 가정의 달에는 온라인 소비가 어떤 모습을 보일지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