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골피디 Jun 17. 2024

주식 리딩방에 결국 돈을 잃는 이유

유사투자자문업체의 금융사기 피해

최근 유명인을 사칭한 주식 리딩방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다른 사람을 사칭한 것만으로는 처벌할 수 없다. 그 일로 누군가가 실질적인 피해를 받아야 법적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 페이스북 등에 신고는 할 수 있지만, 기간도 오래 걸리고 또 설령 조치가 내려진다 해도 상대방이 다른 계정을 만들어 또다시 사칭할 수 있기에 별 효과가 없다고 한다. 결국 피해자가 실질적으로 구제할 받을 수 있는 건 거의 없다는 얘기다.


나도 수년 전 주식 리딩방에 가입해 본 적이 있다.

일단 무료 추천주로 수익을 보자, 본격적으로 유료 컨설팅을 받게 되었고 내 계좌는 점점  마이너스 늪으로 빠져들어  복구를 할 수 없게 될 정도의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전화를 해 항의해봤지만 소용이 없었고 그때는 금융감독원 유사 투자 자문 업체 조회하기 또는 불법 투자자문 행위 신고 포상금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했다.


주식 리딩방을 운영하는 이들은 주식에 대해 많이 알 수는 있어도 투자에 성공해 큰 수익을 얻은 사람은 아니다. 성공한 주식투자자가 일부러 사람들을 모집해 주식 추천을 할 리가 없다. 주식 리딩방은 자신도 오르지 못한 산을 일반 사람들에게 안내하는 가이드와 같다. 길을 모르는 가이드를 따라 높은 산을 오르면 반드시 사고가 난다. 최소한 주식 리딩방에 돈을 가져다줘서는 안 되는 이유다.


축구 전문가라고 해서 경기에서 골을 잘 넣는 게 아니듯, 주식 전문가라 해서 주식투자에서 원하는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렇기에 전문가라는 이유로 따라가서는 안 된다.


유사투자자문업자는 법적으로 일대일 투자자문을 할 수 없다. 오직,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조언만 가능할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사투자자문업자를 비롯한 일반 개인들이 특정인을 대상으로 투자조언을 실시하고 있어 피해를 입는 사례가 많이 속출하고 있다.


상담게시판이나 카카오톡 등 대화방을 통해 특정 주식에 대한 추천을 하거나, 전화를 이용한 매수/매도 권유는 모두 불법이다. 또한 투자자의 재산을 넘겨받아 운용하는 행위 또한 불법인 점을 기억하자!

주식 리딩방 실체와 유사투자자문업체 피해 사례를 확인해서 자신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내자!


주식 리딩방 유사투자자문업체 사기방지 꿀팁




작가의 이전글 두려워도 시작하는 용기를 얻는 비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