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훈식 교수 Oct 13. 2023

생성 AI가 가져오는 그래픽 디자인 분야의 변화

11번가 사례로 알아보는 생성 AI를 통한 시각 디자인 분야의 변화

이번에 소개하는 사례는 광고에 들어가는 이미지를 이미지 생성 AI를 통해서 제작하고 적용한 사례이다. Midjourney, DALL-E, StableDiffusion과 같은 이미지 생성 AI들이 만드는 이미지 결과물의 수준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고, 세부적인 영역도 조정이 가능하도록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이제는 디자인 결과물에 필요한 이미지를 직접 촬영하거나 이미지 DB에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생성 AI를 활용해서 제작하는 방식으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생성 AI가 그래픽 디자인에 끼치는 영향은 앞으로 더욱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11번가에서 진행된 사례를 통해서 생성 AI가 어떻게 활용이 되었고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살펴보도록 하자.



새로운 기술을 통한 그래픽 분야의 변화

초창기 사진기의 등장 (by Midjourney)

새로운 기술의 등장이 그래픽 영역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해서는 과거 사진기의 등장을 생각해 보면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사진기가 등장하기 전에 미술에 있어 중요한 기조는 ‘사실주의’였다. 가능한 실제와 같은 그림을 그려서 사람들이 현재의 모습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 가장 중요했던 것이다. 그러나 사진기의 등장으로 더 이상 화가들이 현실을 정확하게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 사상, 개념 등을 표현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래서 진일보한 분야가 바로 추상 미술의 발전이다. 사진과 현실의 정확한 묘사 사이의 관계 때문에, 화가들은 형태와 색상 자체의 미학적 표현에 더 큰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로 인해 추상 미술이 크게 발전하게 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추상 미술 작업의 사례 (by Midjourney)

사진 역시 단순히 기록 도구로서의 기능을 넘어서 예술의 영역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예술 사진가들은 구성, 조명, 명암 등을 조절하여 독창적인 작품을 창조하는 방향을 발전시켰다. 이미지 생성 AI의 발달은 사진기의 발명 보다도 그래픽 분야에 있어 끼치는 영향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



생성 AI와 함께하는 11번가의 새로운 시도

11번가는 디자인 작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생성 AI를 활용해서 visual 제작에 대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 2023년 7월에는 여름에 진행되는 “바캉스 프로모션 디자인”에 대한 이미지들을 Midjourney를 통해서 작업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 공개된 사례는 2개의 Concept으로 바캉스 프로모션에서 판매되는 유아동 카테고리와 아이템 판매에 대한 이미지들이었다.


A안) 바캉스 프로모션에 유아동 카테고리 상품도 포함 → 가족적인 분위기로 상단 visual 제작.

B안) 여름 바캉스 주요 아이템 판매 목적→ 바캉스 주요 아이템으로 상단 visual 제작


11번가에서는 Midjourney에 사용된 실제 사용된 프롬프트를 공개를 하였는데, 프롬프트는 이미지의 내용, 스타일, 조건으로 구성이 되었다. 유아동 카테고리 상품에 사용된 프롬프트는 아래와 같다.


Prompt: three people playing on the beach, summer, blue sea, desert island, shopping + pixar, advertising , Simple, Minimal, 3d, illustration --s 1000

명령어: 해변에서 놀고 있는 세 사람, 여름, 푸른 바다, 무인도, 쇼핑 + 픽사, 광고, 심플, 미니멀, 3d, 일러스트 --s 1000


이미지에 필요한 설명들을 넣어주고, 픽사 스타일의 광고를 단순하고 간결한 3D 일러스트로 만들어달라는 요청을 한 것을 볼 수 있다. --s 1000의 경우 파라미터라고 해서 장식적인 요소를 높게 넣어 달라는 명령어이다. 해당 명령어를 넣었을 때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미드저니로 생성된 이미지 사례 (출처 – 11번가 브런치)


이렇게 생성된 이미지들 중에서 마음에 드는 이미지의 방향으로 다시 생성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가능한 콘셉트에 적합한 결과를 찾아가는 것이다. 다양한 생성 과정을 거쳐서 아래의 이미지로 최종적인 방향이 결정이 되었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이미지 (출처 - 11번가 브런치)


이제 이미지를 활용해서 최종적인 프로모션 visual 작업이 이루어진다. 포토샵으로 불러와서 색감에 대한 보정과 타이포그래피 작업을 거치면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미지가 추가적으로 생성이 필요한 부분은 Adobe Photoshop의 생성 AI를 활용하면 원하는 영역에 대한 생성이 가능하다. 아래 나온 결과물에서 좌우가 길게 생성된 사례의 경우 포토샵에서 좌측과 우측에 필요한 이미지를 추가로 생성한 것이다.


최종적 제작된 이미지 (출처 - 11번가 브런치)


바캉스에 필요한 아이템에 대한 프로모션 visual 작업 역시 동일한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바캉스와 관련된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이에 대한 이미지를 픽사 스타일의 광고로 단순하고 간결하게 Unreal Engine 5를 사용한 3D 일러스트로 만들어달라고 요청한 것을 볼 수 있다. 위의 유아동 카테고리와 같은 방식의 작업 과정을 거쳐서 아래와 같은 최종 결과물이 제작이 되었다.


Prompt:  Summer, Beach, palm tree, Beach Ball, Tube, + pixar, advertising , Simple, Minimal, Octane, Unreal Engine 5, 3d, illustration

명령어: 여름, 해변, 야자수, 비치볼, 튜브, + 픽사, 광고, 심플, 미니멀, 옥타네, 언리얼 엔진 5, 3d, 일러스트


생성된 Visual 후보들 (출처 - 11번가 브런치)


최종적으로 제작된 11번가의 프로모션 (출처 - 11번가 브런치)


그 외에 제작된 11번가의 다른 프로모션 (출처 - 11번가 브런치)


결과물을 보면 제작된 이미지들은 전반적으로 큰 무리 없이 적용이 되었고 기존에 없던 이미지 느낌으로 고객들에게도 적절한 반응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11번가는 Midjourney 뿐만 아니라 그 외 생성 AI 기술에도 관심을 가지고 여러 프로모션, 각종 배너에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Adobe Photoshop 베타버전의 generative fill 기능도 테스트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보고 있으며, Firefly에도 주목하고 있다. 앞으로도 생성 AI의 도입을 기업 운영에 더 확장해 가겠다는 것이다.



11번가의 생성 AI 이미지 제작이 가지는 의미

이미지 생성 AI의 활용은 여러 가지 면에서 그래픽 작업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아래의 3가지 변화가 가장 디자인 산업에 있어 중요한 영향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된다.


첫째는 효율성의 향상이다. 생성 AI가 자동으로 그래픽을 생성하거나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 프로세스의 속도와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디자이너들은 기존보다 훨씬 빠르게 결과물을 만들어 보고 평가하는 과정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둘째는 비용 절감이다. 생성 AI는 고품질의 이미지를 빠른 시간 내에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수작업 또는 이미지 구매에 비해 비용이 절감될 수 있습니다. 실제 Midjourney의 한 달 사용료는 2만 원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해상도가 높은 이미지 구매 비용은 한 장에도 이 정도 가격보다 비싸고, 스튜디오를 꾸미거나 촬영하는 것 역시 여러 가지 많은 부대 비용을 발생시킨다. 질적으로 좋은 이미지가 제공이 된다면 기업들은 생성 AI 활용을 선택할 것이다.


셋째는 일하는 방식의 변화이다. 생성 AI가 일부 작업을 대체하게 되면, 전통적인 그래픽 디자이너나 아티스트의 역할이 변화할 것이다. 이제 디자이너들은 AI와 함께 작업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며, 이를 활용해서 더 효율적으로 일함과 동시에 더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작업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2023년에 일어나고 있는 생성 AI가 가져오고 있는 디자인 산업의 변화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본다. 결국 모든 디자인 산업 전반은 생성 AI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변화될 것이고, 생성 AI를 통한 새로운 창의성을 추구하는 전문가들이 많이 나타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미리 읽고 준비하면 좋겠다.


#생성인공지능 #생성형인공지능 #생성AI #생성형AI #11번가 #광고 #디자인 #그래픽 #포토샵 #Firefly #유훈식교수



https://blog.naver.com/yu2hs/221795773699


https://www.youtube.com/@aidesigntv


https://open.kakao.com/o/gu8o45gf


참고 글 : 11번가 미드저니 활용 사례 소개

https://brunch.co.kr/@11design/8


이전 03화 롯데백화점은 왜 AI로 디자인을 바꾸고 있을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