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Figma weave로 노드구조로 UI디자인 작업하기

by 유훈식 교수
스크린샷 2025-11-10 141800.png Figma에서 공개한 Figma Weave 화면

Figma Weave는 Figma가 2025년 AI 기반 미디어 생성 플랫폼인 Weavy를 인수해 통합한 차세대 AI 네이티브 창작 플랫폼입니다. Weavy는 브라우저 기반의 노드형 캔버스 환경을 제공하여 이미지, 영상, 애니메이션, 모션 그래픽, VFX(시각효과) 등의 생성형 미디어를 AI 모델과 전문가용 편집 도구를 하나의 캔버스에서 통합하여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게 지원하도록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Weavy의 노드형 캔버스 작업 방식이 피그마 플랫폼과 접목된다고 하면 UXUI 디자인 워크플로우는 혁신적인 작업 방식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Weavy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노드 기반 구조로 작업하기

노드 기반 구조: 사용자는 생성된 결과물을 여러 갈래로 분기(branching), 리믹스(remixing), 정제(refining)할 수 있고, 단순한 프롬프트 입력 방식에서 벗어나 창작물 생성 과정을 직접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창작의 실험성과 제어력을 동시에 확보한 혁신적인 인터페이스입니다.

스크린샷 2025-11-10 140708.png Weavy의 노드 기반 워크플로우 예시


다양한 AI 모델 통합 활용하기

다양한 AI 모델 통합: Seedance, Sora, Veo(영화 수준 비디오 생성), Flux, Ideogram(사실적 이미지 생성), Nano-Banana, Seedream(정밀 생성 및 디테일 보정) 등 여러 AI 엔진을 상황에 맞게 선택해 결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5-11-10 140810.png Weavy 노드 구조에서 불러올 수 있는 다양한 AI 모델들


전문가를 위한 디테일한 조정 기능

전문가용 편집 도구: 조명 조절, 오브젝트 마스킹, 색보정, 레이어 분리 및 합성 등 고급 편집 기능이 AI 도구와 통합되어,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디자이너가 원하는 스타일과 디테일로 수작업 편집이 가능합니다.

그림1.png Weavy에서는 다양한 이미지/영상의 디테일한 조정이 가능함


통합 디자인 도구로 발전하는 Figma

Figma는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서 이제 UI 디자인 도구를 넘어 AI 기반의 차세대 통합 디자인 도구로 발전하는 전략을 가진 것을 보여주었다. 이번 Weavy의 인수합병으로 이제 Figma는 기존 협업과 디자인 시스템 구축 기능에 AI 생성 미디어 제작과 관리 기능을 더해 디자인 에셋의 일관성 및 효율성 등 통합적인 디자인 작업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그래서 UI 디자인을 넘어 영상, 모션, 3D 디자인까지 확장 가능하여, 3D 모델링 없이 영상 프레임 기반 편집으로 고퀄리티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과 영상 제작 워크플로우 혁신까지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Figma Weave는 AI와 인간, 그리고 인간과 인간이 AI를 활용해 주도하는 공동 창작 환경(Generative Craft)을 지향하며, AI 속도와 인간 감각을 결합해 창의력의 경계를 넓히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앞으로 Weavy 서비스 Figma에 통합된 환경이 빨리 오길 기대해보자.


AI 중심의 Figma 활용법도 공부하고, AI 디자이너 자격증도 취득하고 싶다면?

v36d4c96b7650f5875ece3a86cc73d0b8b.png

https://onoffmix.com/event/332548

AI 디자이너들과 함께 소통하며 성장하고 싶다면?

https://litt.ly/aidesign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구글 나노바나나를 AI디자인에 활용하는 6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