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지철 May 28. 2023

가치는 무언가를 해야 생긴다

짧지만 창업자 뼈때리는 이야기

최근 ChatGPT 열풍을 이끌고 있는 OpenAI의 창업자 Sam Altman이 새로운 에세이(라고 하고 뼈때리는 말 모음집)을 공유해서 간단히 정리하며 반성해보았다.


가치는 무언가를 함으로써 생긴다.


우리는 항상 이걸 잊기 쉬운데 어떤 회사가 투자받았대, 이런이런 소식이 있대와 같은 대화를 하루종일 하고나면 뭔가 오늘하루 열심히 산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그렇지만 이것들은 사실 일이 아닙니다. (만약 당신이 이 행위들이 일로 생각된다면 당신의 업무, 비즈니스에 어떤 가치를 더했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따라서 어떤 작업을 해야하는지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치는 실제 실행하는 것에 의해 생겨납니다.


실제로 모여 앉아서 스타트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게 실제로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것보다 더 쉽고 재밌습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재미와 성취감에 차이가 납니다. 뭔가를 해내는 것은 정말 힘듭니다. 가치와 어려움은 실제 실행하는 것을 통해서 나옵니다.


그렇기에 나 자신이 정말로 일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나는 하루가 끝나면 내가 오늘 한 모든 일의 목록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나는 정말 바쁜 하루를 보냈더라도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중요한 일엠나 집중하고 나머지는 모두 날려버리거나, 마키아벨리가 말했듯이 게으름의 실수가 아니라 야망의 실수를 저지르세요. 고통당할 힘이 아니라 대담한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키우세요.


우리는 결국 우리가 측정하는 것을 이뤄나갑니다. 만약 당신이 하루에 하는 회의수로 생산성을 측정한다면 수많은 회의 속에 파뭍히게 될 것이에요. 대신 수익 성장이나 핵심지표에 집중한다면 회의가 줄어들 것입니다.


실제로는 일이 아닌 또다른 예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매일밤 열리는 디너파티입니다. 항상 재미있는 행사이지만 결국 모두들 집에가서 다른 일을 합니다. 만약 당신이 우주에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라고 믿는다면 그 일을 하세요. 돈을 모으기 힘들다면 SpaceX에서 일하시구요. 


핵심은 가치를 만들 수 있는 무언가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을 위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찾아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