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니디 Oct 27. 2023

미라클 모닝이 불러온 각방살이

나는 새벽 5시에 일어난다. 

쉬는 날에도 새벽 5시에 일어난다. 


남편은 아침 7시에 일어난다. 

쉬는 날에는 여유로운 숙면을 즐긴다. 


미라클 모닝은 나에게 눈 뜨자마자 성공을 맛보게 해주는 

고마운 루틴이다.

 

미라클 모닝을 성공시키는 날이 하루하루 늘어가면서 

자신감이 상승하고 행복감 또한 증폭됐다.  


하루가 기대되고 벅차오른다. 

분명 내 일상은 달라졌다.


사뭇 다른 모습이지만

남편의 일상도 달라지긴 달라졌다.


두 시간이나 일찍 일어나는 여편네 때문에

규칙적으로 잠을 설치고 있는 것. 


달라이 라마가 그랬다. 잠이 최고의 명상이라고.

나는 결단을 내렸다.


각방을 쓰자! 


-


내 미라클 모닝이 매일 성공할 수 있는 비밀은

조명에 있다. 


우리 집 침대방 조명은 알람설정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옛날 아파트임에도 불구, 이런 최첨단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는 것이다! 

매일 새벽 5시가 되면 적당한 알람 소리와 함께 불이 팍!! 켜진다.


눈을 안 뜰 수가 없다.


-


요즘 젊은 부부들은 각자 방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우리처럼 애가 없는 부부는 더 그렇다. 


우리 부부의 경우,


결혼 1년 차에는 각자 방에서 따로 잔다는 것에 회의적이었다. 

하지만 잠에서 만큼은 독립적으로 편하게 자고 싶었다. 


남편과 나는 당장 마트로 달려가 슈퍼싱글 사이즈 이부자리 두 세트를 마련했다. 

로켓배송을 기다릴 여유가 없던 것이다. 


그렇게 우리는 한 공간에서 각자의 이불을 덮었다.

한 침대 한 이불 말고 한 침대 두 이불을 덮고 잠을 잤다. 


결혼 2년 차에는 남편의 코골이가 심할 때, 주로 남편이 술을 마셨을 때 각방을 썼다.

 

한 밤 중인데도 불구하고 너무나 자주 내 귀 옆으로 기차가 지나가고 트랜스포머 급 트럭이 지나가고 증기선이 지나다녔다. 


짜증이 치밀어 올랐고 결국 폭발하고 말았다.

  

"술 먹었을 때는 따로 자도록!"

"좋아! 나도 자면서 눈치 보던 참이었어."


자면서도 눈치를 본다는 말이 웃기기도 하면서 

그렇다면 도대체 눈치를 안 보면 뭐 어느 정도 코를 골겠다는 건지 의문스러웠다. 


어쨌든 이불을 둘둘 싸매고, 굿 나이트 인사를 건네며, 히죽히죽 웃고는 만족스러운 표정으로 작은 방에 들어가는 남편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하다.


결혼 3년 차. 


어느 날부터 남편은 컨디션이 안 좋을 때, 감기에 걸리거나 몸살에 걸렸을 때 작은 방으로 들어갔다.


집에서 가장 작은 방에서 아침을 맞이한 남편은 굿모닝을 외치며 

"지지면서 자니까 죽인다 야. 아주 컨디션이 좋아~" 라면서 뽀샤시한 얼굴로 웃어 보였다. 

역시 한국인은 온돌방인가 싶다. 


지난주부터 우리는 '평일에는 각방, 주말에는 함께' 패턴을 새롭게 구축해 실행하기 시작했다.

 

나는 주말에도 미라클 모닝을 한다. 일찍 일어나도 괜찮겠냐는 내 말에 남편은 '주말에는 출근을 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푹 잘 필요가 없다'며 주말엔 꼭 한 침대에서 자야겠다고 말했다. 


고마우면서도 감동스러우면서도 기쁜 마음이 들었다. 


-


특히 부모님 세대는 그런 것 같다.

'부부가 각방을 쓰면 예외 없이 부부사이에 문제가 있는 것'이고, 

그러므로 자식들인 너희는 그렇게 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당신 친구들 중 각방을 쓰는 부부는 죄다 서로 원수지간이라며 확신에 확신을 더한다.


"부부사이에 각방은 절대 안 돼. 미친 듯이 싸워도 잠은 같이 자야 되는 거야!"


하지만 우리에게 각방은 그런 부정적인 관점보다는 효율성 측면에서 효용이 있다. 


1. 둘 다 출근을 해야 하고

2. 그래서 둘 다 잠을 푹 자야 하는데 

3. 우리는 둘 다 다른 인간이기에

4. 생활 패턴과 습성이 다를 수밖에 없다.

5. 고로 우리는 각자 본인들 생활 컨디션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6. 결론 : 서로 합의 하에 각방을 쓰던 어쩌던 개선안을 마련해 실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어떤가. 단순하고 간단하고 명료하지 않은가.


공자는 또 말했다. 

"생은 본디 단순한 것이나 우리는 구태여 그것을 복잡하게 만든다."


우리 부부는 그냥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대단한 결심이 없어도 우리 삶의 패턴은 '단순'으로 흘러들어 간다.


큰 노력이 없어도 

같은 방향으로 함께 흘러간다는 것.

이것이 우리 부부의 결혼생활이 쉬워지는 주된 이유가 아닐까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남편에게 비키니를 사달라는 엄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