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 작가 Apr 20. 2024

비밀이 많은 사진?

사진을 설명적으로 담지 말아야 때도 있습니다.

‘비밀이 많은 사진’은 단순하게 눈에 보이는 현상인 이미지 그 자체 이상의 의미를 지닌 사진을 말합니다. 명확한 설명이나 해석을 제공하지 않고, 사진을 보는 사람들의 상상력과 해석을 자극하면서 깊은 여운을 남길 수 있는 사진입니다.

비밀이 많은 사진은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세 가지 정도로 살펴보면,

첫 번째, 애매모호하고 암시적인 표현입니다. 사진 속 대상을 직접적으로 보여주지 않고, 암시적으로 표현하거나 부분을 표현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서 의미를 전달합니다. 분명하지 않은 조명이나 흐릿한 초점, 기하학적 표현 등을 활용해서 사진을 보는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두 번째, ‘이 사진은 이것을 촬영한 것입니다’라고 정답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작가 자신도 마찬가지지만, 사진을 보는 사람들도 각자의 경험이나 배경, 감정에 따라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앞으로 더 이야기 되겠지만, 사진 속 상징이나, 은유, 암시 등을 통해서 여러 의미를 함유합니다.

세 번째, 숨겨진 감정이나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보는 사람들에게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며, 프레임 속 이야기나 배경에 대해서 호기심을 가지도록 만듭니다. 

현대예술의 특징이 애매모호함과 상상력의 자극이라고 몇 번이나 말씀 드렸습니다. 우리 사진 또한 그 현대예술에 속해 있는 장르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 한국사진예술아카데미 강의 마지막에 다시 드린 말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