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디학 LAB Jan 19. 2024

평균의 디자인이 실패하는 이유

1.

결정적인 디자인의 요소

축구를 한번 생각해보시겠어요.

선수 중에는 골을 훌륭하게 넣는 선수들이 있죠.

그런 선수들을 보면 '그 선수는 골 결정력이 있다.'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그렇다면, 디자인 분야에서는 어떤 요소가 '결정력'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디자인이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영향력은 어디에서 비롯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디자인의 결정력은 '순간'에서 나옵니다.

평범하게 생각하면 '평균'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디자인에서는 아닙니다.

특정 '순간'이 바로 디자인의 결정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2.

평균보다 중요한 '순간'의 힘


여러분과 가족이 즐거운 놀이공원에 놀러 가셨다고 상상해볼게요.

여러분은 그곳에서 다양한 놀이기구를 타고, 즐거운 쇼를 관람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하루를 보냈습니다.

그런데 이때, 저는 여러분에게 매 시간마다 문자를 보내서

그 순간의 기분이 어떤지 '1점'(형편없음)부터 '10점'(아주 좋음)까지 점수로 매겨달라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그날의 경험을 바탕으로 점수를 매겼고,

그 결과 하루 동안의 평균 점수가 6.5점이 나왔다고 해봅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평균 점수를 보고 그날의 기분이나 경험을 '6.5점'이라고 평가하겠죠.

하지만 심리학자들은 이 문제를 조금 다르게 바라봅니다.

가령, 롤러코스터를 타는 동안 느꼈던 9점짜리 짜릿한 순간이 있다면

심리학자들은 "놀이공원에서의 느낌은 9점이다!"라고 평가합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과거의 경험을 회상할 때 특정한 '순간'만을 강하게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3.

디자인의 결정력을 높이는 '순간'


그렇다면 이러한 인간의 특성은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요?

우리는 1부터 10까지 평균의 디자인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디자인의 결정력을 높이기 위해 '순간'에 주목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전체 과정보다는

특정 '순간'이 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 '순간'은 사용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고,

그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기억하게 될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단순히 '평균적으로 좋은 디자인'보다는

'결정적인 '순간'을 창조하는 데 보다 많은 고민이 있어야 합니다.




Psychological desig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