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드로우 앤드류의 드로우 마이 브랜드 ep.5~ ep.6
*브랜딩 기획이란?
- 빨리 성장하는 법? 탄탄한 브랜딩 기획
→ 영상 하나만 봐도 나의 메시지를 바로 알 수 있게 하는 것
*브랜딩을 하면 좋은 이유
- 구체적인 방향성을 잡고 가므로 지름길로 갈 수 있음
- 선택의 순간에서 쉽게 올바른 결정 가능
→ 어떤 소재를 써도 되는지,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도 되는지 결정의 기준이 됨
- 브랜드 그 자체가 사람들한테 오래 기억이 남음
이제 구체적으로 브랜딩을 하는 방법론이다. 앞선 게시물에서 말했듯이, 퍼스널 브랜딩에서 중요한 것은 정말 '나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나를 표현할 수 있는 모든 것들 (감각, 취향,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관심사, 브랜드 등)을 키워딩한다. 또한, 브랜딩을 통해서 남들한테 전하고 싶은 '메시지'도 정해 본다. 그 후, 일관된 메시지를 그릴 수 있도록 키워딩을 정리하는 게 필요하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키워딩하기 (진짜 나로부터 나오는 게 중요)
→ 그중 전하고 싶은 '메시지'에 맞는 키워드 정하기
(많은 키워드 중, 원하는 메시지에 걸맞은 키워드만 선택적으로 남겨서 일관된 자아상 그리기)
ex) 유학 경험 - 힘들었지만 personal space 첫 경험
→ 스스로와 대화하는 계기
→ 메시지 : 모두에게는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SAFE SPACE)
→ 메시지 안 나올 경우, 브랜딩 하는 이유 생각해보기
ex) 인테리어에 열정→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론칭 욕구
→ 나의 메시지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각자의 my space를 만들도록 돕는 브랜드
* 캐릭터 설정
ex) 드로우 앤더슨 - 웨스트 앤더슨 영화감독에서 따옴. 좋아하는 감독.
→ 마세슾에 사는 캐릭터 (메시지를 전달하는 '메신저', '페르소나')
*브랜드 정의
1. 지각
- 내가 나를 어떻게 보는지
- 남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
- 남들이 나를 어떻게 봤으면 좋겠는지
ex) 마세슾의 앤더슨 : 손재주와 미적 감각이 뛰어난 남자
2. 경험
- 내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접근할 건지
ex) 마세슾은 안전공간이니 사람들이 쉴 수 있는, 긍정적인 공간이길 바람
→ 다이소 지점토 트레이 : 메시지를 good vibes only
→ 부정적인 댓글 관리 : 여긴 내 안전공간이니까.
→ 내가 의도한 브랜드 경험을 고객들이 하도록 유도
1. 누구를 위한 것인가
2. 무엇을 하는가
3. 결과는 어떻게 나오는가 (댓글을 보면 결과의 성공 여부를 알 수 있음)
ex) 마세슾
1. 자기를 알아가고 성장하고 싶은, 자신만의 시간을 즐길 줄 아는, 자신만의 공간을 소중히 할 줄 아는, 집 꾸미기에 관심 있는, 다양한 예술 및 취미 활동을 하는 사람들
2. 라이프스타일 제시 (어떻게 자신만의 공간을 꾸미고,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지)
3. 자신을 알아가고, 지켜내고, 치유하고 성장하는 것
*주의할 점
-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콘텐츠는 만들지 않음
- 브랜드 론칭은 결국 내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임. 수익이 많이 나도 나의 브랜드와 맞지 않은
브랜드의 광고를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는 잘못된 방향
* 채널 마세슾
1. 이름
- 마세슾
2. 브랜드 정의 (페르소나)
- 혼자 사는 젊은 자 (손재주, 미적 감각 뛰어난 앤더슨)
3. 브랜드 비전 (메시지)
- 우리 모두에게는 자기만의 안전 공간이 필요하다.
4. 브랜드 미션 (목적)
누구를 위하는가
- 자신만의 시간, 공간을 소중히 하는 사람들. 집 꾸미기, 취미에 관심 많은 사람들
무엇을 하는가
- 라이프 스타일 제시
결과
- 치유와 성장
* 채널 드로우 앤드류
1. 이름
- 드로우 앤드류
2. 브랜드 정의 (페르소나)
- 앤드류의 모습 중 일에 대한 얘기를 하기 위해 '좋아하는 일을 하는' '밀레니얼'이라는 키워드만
남겨서 이런 자아상을 만듦
- 자기중심적, 자기에게 의미 있는 일에 몰두하는 밀레니얼,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얘기하는 후배,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하는 사람
3. 브랜드 비전 (메시지)
-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하자!
4. 브랜드 미션 (목적)
누구를 위하는가
- 꿈, 의미를 소중히 하는 사람들
무엇을 하는가
- SNS 마케팅, 퍼스널 브랜딩, 자기 계발 알려주기
결과
-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내 브랜드를 통해서 어떠한 '가치'를 얻어갈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게 정보든, 미적인 즐거움이든 어떠한 형태든 상관이 없다. 콘텐츠 소비자로 하여금 +로 얻어간다는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가치가 중요
- 내가 사람들한테 전달할 수 있는 가치가 뭐지?
(창작자 : 가치를 전달, 소비자 : 관심과 시간을 지불)
ex) 드로우 앤드류
- 남들보다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많음
→ SNS 마케팅을 알려주자
ex) 마세슾
1. 손재주가 있음 → DIY 콘텐츠
2. 미적 감각이 있음 → 인테리어
3. 힐링 → 감성 브이로그
퍼스널 브랜딩 하는 법 (1)
https://brunch.co.kr/@android68/6
퍼스널 브랜딩 하는 법 (3)
https://brunch.co.kr/@android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