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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실코더 Mar 24. 2023

주저리 주저리

언론사도 외면하는 글을 쓰며

언론사들은 수십년동안 수많은 디지털 전략을 세우고 부수고 했습니다. 결과론적으로 성공했냐고요?


이이에.

아닙니다.


혁신했나? 아뇨

독립했나? 아뇨


대부분 언론사들 관계자들에 따르면, 회사가 기다릴줄도 모르는데다 정답이 없다는 이유로 잘 나가는 부서를 망치기도 하고 좋은 인력은커녕 대충 땜질식으로 운영해왔죠.


보통 언론사 디지털 부서장 수명은 2년도 못넘깁니다.


특히 디지털 전략? 기획?


그냥 말도 안되는 여러사례 가져다가 나열해서 면피하거나 부서장도 그냥 보직 주기 위한 수단으로도 쓰였죠.


수십년 이렇게 학습된 각인 효과는 미래를 말하지만 아무런 힘도 없는 절망을 만들어냈죠.


이런 비관론은 각설하고, 제가 이렇게 글을 남기는 이유는 그동안 언론사들이 디지털 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남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이들이 있었고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전 도리어 이글들이 필요로하는 소수들에게만 읽히길 희망합니다.


기획자로써 부끄러운점도 많았지만, 국내 몇 성공사례가 없었던 일을 해왔다는 자부심으로 조금 끄적여봅니다.


구독자.두분 땡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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