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라 Feb 14. 2022

워킹맘 그만할까?

커리어는 평생 만드는 것, 쫄지마라 워킹맘


엄살이 많은 날이 있다. 모든 일과 행동에 누구의 탓으로 어떤 대상의 핑계로, 나보다 그 상황이 문제라 어쩔 수 없다고 증명하고 또 그걸 굳이 인정받고 싶은 날이 있었다. 나는 아무 잘못이 없다. 


워킹맘 생활 6개월쯤 됐을까? 내 일상의 사사로운 일들과 직장생활의 어쩔 수 없는 스트레스가 많았던 달이 있었다. 

이 때는 주체가 되지 않을 정도로 '워킹맘 그만할까?' 하는 직접적인 생각이 아침 출근하면서부터 퇴근하고 집에 올 때 까지 그리고 잠들기 직전까지 단 1초도 생각하지 않은 순간이 없을 정도로 그 생각뿐이었다. 


이리 쿵, 또 저리 쿵.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가 충돌하기도 하고 뚝뚝 끊어지기도 하고 한참 로딩이 걸려 멍해지기도 하고... 머릿속에 신경들이 엄청 꼬여 장애를 일으키기를 거의 한 달 이상이었다. 


"내 멘탈이 이렇게 약했었나?" 스스로 자책하게 되던 날들이 계속 이어졌다.


사내정치와 동아줄 잡기에 절대로 능통하지 못한 나는 순수하고 또 순진하게 일을 해왔다. 치열했지만 cheer! 했던 날이 더 많았다. 서른이 넘어서, 결혼을 한 이후로 더 일 맛을 맛있게 씹었다. (씹히기도 했겠지만) 그렇게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과 기대가 높은 내가 매일 회사 밖에 마음을 두고 오는 날이 더 많은 걸 보면 확실히 무슨 수를 쓰기는 써야 한다.








그만둘까? 더 다닐까? 지금이 전환점. 

"바뀐 내 환경, 상황에 내 커리어는 이제 어떻게 채워가는 게 좋을까?" "내가 정말 흥미를 가지고 하는 일은?" "지금 내 경쟁력이 현재 시장에서 어떻게 다르게 쓰일 수 있을까?" 






이럴 땐 임신하기 전 친구와 했었던 말을 곱씹고 다시 생각해본다. 그 친구는 프리랜서였는데 그래서 임신, 출산과 동시에 육아휴직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 일을 그만둬야 하는 게 당연시되는 친구였다. '임신을 하게 되면 육아휴직하는 건 좋은데 또 복귀하려니 마음이 오락가락한다.' '복귀하면 일은 잘할 수 있을까?' '아기 키우면서 일하면 힘들지 않을까?' 하며 아직 오지 않은 일에 벌써 걱정이다라고 이야기했더니 그 친구가 말한다. 


"그래도 너는 네가 결정할 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이냐"라고 한다. 이 이야기를 나누는 그때 당시에도 그렇구나. 하면서 나중에 그 상황이 진짜 오면 꼭 기억해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정말 상황이 닥치니 번쩍 하고 생각나게 만드는 그 말이 다시 다시금 용기가 된다.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하더라도 회사를 그만둔 후가 무모한 일이 되어버리는 비 안정적인 삶이 아닌 '내일 당장 그만두겠다' 해도 내 커리어를 계속 끌고 갈 수 있는 나의 확신과 또 가정이라는 튼튼한 울타리가 있어서 다행이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19 이후의 삶은 육아휴직을 마치고 복귀한 나에게 계속 회사 밖으로 나가라고 말하는 것 같다. 정규직의 익숙한 삶이 아닌 프리랜서의 비 세팅된 삶에서의 나는 어떨까.


'나는 왜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지속하고 있는지, 어떤 일을 할 때 제일 즐겁고 짜릿한지 그리고 이 일을 통해 내가 계속 쌓고 싶은 커리어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전과 다르게 선뜻 나오지 않는 날이 있다. 이럴 땐 조금 더 나에게 집중해야 한다. '아기 때문에'라는 시시한 핑계가 생기지 않도록 계속 나에게 질문해야 한다. 


년수를 대충 세보니 현역일을 한 지 13년이 넘었다. 회사에서는 우리 팀의 리더, 그리고 경제적으로도 안정적인 환경과 가정이 있다. 20대 때는 이 루트가 제일 명확하고 완성된 커리어라고 생각했지만 30대 중반이 넘은 지금 돌아보니 성에 차지 않는다. 지금은 한 업계에서 오래 일한 경력이 경쟁력이 되는 시기가 아니다. 


나의 사사로운 일들 그리고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는 사실 육아보다는 '그래서 이 일을 계속해야 하는지 여기서 더 높은 자리로 승진하는 것 만이 나를 고민들을 채워줄 것 같지가 않은데 이다음은 뭘까'에 대한 해답 찾기였던 것 같다. 물음표 살인마 못지않은 내 머릿속의 물음표들이 그렇게 나를 고민하게 하고 계속 괴롭혔나 보다. 위로 올라가는 것만이 정답은 아니다. 이제 워킹맘 이후의 이력은 평생 채워갈 현재 진행형일 테니 커리어를 조금 더 넓게 생각해봐야 한다. 


당장 회사 밖에 있는 마음은 달래서 다시 사무실에 잘 앉혀놓고, 조급하거나 충동적이지 않게 막상 출근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또 유연하게 생활하고 있는 나를 잘 살펴보자. 쫄지마라 워킹맘.











작가의 이전글 13분 만에 워킹맘이 되었다. (부캐와 본캐의 체인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