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우 Nov 02. 2023

사람에 대하여 10

무엇 때문에 왔냐고 해서

아이들에게 진행되고 있는 사건이 힘들다고 했다.


그녀는 나보다 나이가 어렸는데

혜안이 있어 보였고

목소리에 힘이 있는 게 스스로에게 확신이 있어 보였다.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그녀는 가해자가 여러 명이라는 것을 알았고

그들의 부모가 짱구를 돌렸지만 우리를 이기지 못했다고 말했다.


사건이 한창 진행되고 있을 때

매일 아침 가해자 세 집은 가운데 집에 모여 커튼을 치고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아이들 등굣길에, 운동하러 가는 길에, 쓰레기 버리러 가는 길에

그 모습을 계속 보아왔던 터라 경찰은 몰라도 나는 그들이 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말을 다 하지 않았는데 그녀는 이미 알고 있는 것 같았다.


사람이 기력을 전부 소진하고 나면

말을 할 기운이 없어지는데 그녀를 찾아갔을 때가 그런 때였다.

묻고 싶은 말이 있어도 말이 잘 나가지 않았다.


그녀는 무당이었고 내가 말을 하지 않았는데도 나의 말을 알아주었다.


나는 그녀를 만나고 와서

몇 달간 하지 않았던 생리를 했고

아무 때나 울음이 나는 일이 없어졌다.




작가의 이전글 드라마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