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글을 읽는 사람들 중에는 '보유하는 것이 리스크이다'라는 말에 시작부터 동의하지 않을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 같다. 그러나 필자는 혹시나 해서 이것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본인을 트레이더라고 소개하는 자칭 전문가들 중에서는 '보유하는 것이 리스크이다'라고 자랑스럽게 떠벌리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보유하는 것을 리스크라고 생각하는 투자는 위험하다.
이들이 보유하는 것이 리스크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이들이 무모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의 투자는 매우 불확실한 것에 대한 베팅이기에, 이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자신들의 투자에 예상하지 못한 악재들이 발생하고 이것에 얻어걸릴 가능성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들은 보유하는 것이 리스크라고 생각한다. 보유하는 것이 리스크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투자 대상이 리스크가 크다는 것을 자백하고 있는 셈인 것이다.
훌륭한 투자는 시간에 쫓기는 투자가 아니다. 훌륭한 투자는 시간을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투자이다. 시간을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투자를 하는 사람은 1) 매우 높은 확률 2) 복리효과 3) 투자와의 적당한 심리적 거리를 모두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시간에 쫓기는 사람은 순간순간에 대한 베팅이 매우 높은 확률을 갖는 무언가일지라도 2) 복리효과와 3) 투자와의 적당한 심리적 거리를 확보하지 못한다. 이들의 투자는 확률만은 매우 높은 것일지라도, 결과적으로는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순간순간의 유동성을 짧게 짧게 취하는 '주식시장 기생충'과 다를 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