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고객을 만족 시켜라
찻번째 고객을 감동 시켜라
제주도에 여행근무를 떠났을 때의 일이다
하루는 호텔
하루는 게스트하우스를 반복하며
무작정 10박 11일 일정으로 항공편에 몸을 실었다
첫날 묶었던 게스트 하우스에서
우연히 만난 사장님이 해주시던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첫번째 고객을 감동시켜라"
그 사장님은 건축일을 하시던 사장님이었고
고졸의 학벌에도 불과하고 10억대의 자산가셨다
그 비결이 뭔가요 라고 물어봤을때
해주셨던 말이 바로
"첫번째 고객을 감동시켜라" 였다
사장님의 사례를 빌어 그 내용을 설명하자면
사장님은 건축 설계와 시공을 하는 분이셨다
고객은 건물주였다
첫번째 발주가 들어왔을때
손해를 감수하도서라도 첫 고객을 만족시켰다
비슷함 사람끼리 모여 사는건 인간의 본성이다
건물주 주변에는 건물주가 있다
고객 근처에는 고객과 비슷한 사람이 있을 확률이 높다
본능적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이 조건부확률 80이 넘는 시장에
진입하게 된 이유가 바로
첫 고객을 만족시켜서이다
많은 사람들이 몇백억대 대박을 내고 싶어한다
스타트업을 하고 큰 꿈을 피력한다
물론 훌륭한 혁신가들 덕분에 세상은 바뀐다
그렇지만 자기 분야에서 묵묵히 일하는 이런 사장님들로 인하여도
세상은 바뀐다
10억?
행복하게 살기 충분한 돈이 아닌가 싶다
학벌이 좋지 않아도 할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신 분이다
오늘 그 이야기를 한번 더 되새겨 본다
첫 고객을 만족 시켜라
대흥동에서 작가 정재훈 2018.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