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이자 할부는 전월 실적에서 제외된다?
분명 지난달 카드값으로 30만 원 이상을 냈는데, 할인이나 적립 혜택은 전월 실적이 부족해 받을 수 없었다는 이야기. 신용카드 사용자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겪어보았을, 그리고 의문을 가졌을 이야기다. 발급할 때는 이런 혜택도 있고, 저런 혜택도 있고 좋은 혜택만 많아 보였는데… 막상 할인이나 적립 혜택을 기대했을 땐 전월 실적이라는 큰 벽에 가로막힌 적이 있다면...? 지금부터 신용카드 전월 실적의 비밀에 대해 함께 파헤쳐보자.
매달 결제일에 납부하는 카드값, 즉, 청구금액은 전월 실적과는 다른 개념이다. 청구금액은 결제일에 실제로 결제하는 금액으로 카드사별로, 또 개개인의 결제일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하나카드는 10일이 결제일인 경우, 전전월 28일 ~ 전월 27일까지의 기간 동안 사용한 금액을 산정하여 청구금액을 결정한다. 결제일이 하나카드와 같은 10일 이어도, 국민카드는 전전월 27일 ~ 전월 26일, IBK기업은행 카드는 전전월 26일 ~ 전월 25일까지로, 청구금액을 결정하는 기간에 차이가 있다. 그런데 전월 실적은 모든 카드사가 동일하게 매달 1일부터 말일까지의 기간 동안 사용한 금액을 바탕으로 산정한다. 바로 이 산정 기간에서부터 청구금액과 전월 실적 금액은 달라지게 된다.
그렇다면 결제일을 1일부터 말일까지 산정하는 기준일로 바꾸면 청구금액과 실적 금액이 같아질까? 그럴 수도 있지만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다. 왜냐하면 실적 금액 산정에서 제외되는 대상이 있기 때문이다.
전월 실적 금액 산정에서 제외되는 대상들은 카드사마다, 카드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제외되는 것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무이자 할부
이미 할인이나 적립을 받은 이용금액
기프트카드 및 상품권 구매, 선불카드 충전 금액
거래 취소 금액(매출 취소 금액)
단기/장기 카드 대출 금액(현금서비스, 카드론)
연회비, 이자, 연체료 및 각종 수수료
포인트 사용금액
또한 일부 카드에서는 아래 대상들도 전월 실적 금액에서 제외된다.
아파트 관리비나 국세, 지방세, 관세 등의 공과금
초등·중등·고등학교, 대학교 등의 각종 등록금
후불교통요금, 택시요금, 고속도로 통행요금 등의 교통비
이동통신요금
보험료
가족카드 사용금액
생각보다 흔히들 사용하는 이동통신요금이나 교통비, 보험료 등도 실적 금액에서 제외될 수 있다. 이렇게 제외대상 금액들이 하나, 둘 빠지다 보면 청구금액은 30만 원을 넘어가도 이용실적 금액은 그에 못 미치는 상황들이 발생하는 것이다.
내 카드의 혜택이 무엇인지도 다 파악하기 힘든 상황에서 전월 실적에서 빠지는 대상들까지 일일이 체크하고 챙겨 사용하기는 쉽지 않다. 그렇다고 단 몇만 원이 부족해서 혜택을 못 받는다 생각하면 이보다 아까운 일은 없다. 그렇다면 내 전월 실적 금액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첫 번째, 카드사 홈페이지나 App(어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하기
대표 카드사들은 소비자를 위해 이번 달의 이용실적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를 공식 홈페이지 또는 App(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고 있다.
대표 4개 카드사의 이용실적 페이지는 각 카드사에서 로그인 후 아래와 같이 이동하여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핀테크 App에서 확인하기
한 개의 카드사만 사용한다면 공식 어플리케이션에서 이용실적 금액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겠지만 필자만 해도 2개의 신용카드와 2개의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때문에 여러 개 카드사 홈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을 들락날락하며 실적 금액을 계속 체크하기 쉽지 않다. 다양한 은행, 카드를 사용하는 현대인을 위해 여러 개의 자산 및 소비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핀테크 어플리케이션이 매우 유용한 순간이다. 많은 핀테크 어플리케이션들 중 소유한 신용 및 체크카드의 사용내역, 청구금액은 물론 현재 이용실적 금액을 바로 체크할 수 있는 핀테크 어플리케이션 2가지를 소개한다.
1. 브로콜리
이미 자산 및 소비 관리 핀테크 어플리케이션으로 유명한 브로콜리는 여러 개 카드의 이용실적을 간단하게 표시해줘 이용실적을 한눈에 파악하기 좋다. 뿐만 아니라 한 번의 공인인증서 등록과 한 번의 사용 은행, 카드사 체크로 자산과 소비를 모두 체크할 수 있어 다양한 핀테크 어플리케이션 중에서도 한 손에 꼽는 자산관리 어플리케이션이다.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주 체크카드로 많이 사용되는 카카오뱅크의 정보는 아직 조회해볼 수 없다.
2. 체리피커
가계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본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꼭 한 번쯤은 들어봤을 체리피커, 체리피커는 신용카드는 물론, 체크카드까지도 한 번에 확인해볼 수 있는 자산관리 어플리케이션이다. 또한 전월 실적과 이번 달 이용금액, 목표 잔액은 물론, 이번 달 / 다음 달 결제금액도 확인해볼 수 있어 카드 관리에서는 어떤 핀테크 어플리케이션보다 유용하다. 그러나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이 없어 안드로이드 유저만 사용이 가능하다.
지금까지 똑똑하게 신용카드 혜택을 챙기기 위한 전월 실적의 비밀에 대해 알아보았다. 재테크의 관점에서 본다면 신용카드 사용은 최소화하는 것 맞다. 그러나 현명하게 신용카드를 이용한다면 다양한 할인 및 적립 혜택을 받으면서 신용점수를 관리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는 것도 사실. 오늘 함께 살펴본 전월 실적 체크를 통해 실적 조건과 제외 항목 등을 꼼꼼하게 챙겨 카드별 혜택을 알차게 받는 현명한 신용카드 사용자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