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KJ 유가장 May 07. 2020

나를 다시 시작하게 만든 ‘권고사직’

나의 시작, 나의 도전

내가 처음 일한 회사는 총직원 6명의 소기업 중에서도 소기업이었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부장님은 사장님의 아내였으며 대리님은 차장님의 동생이었다.)

그때는 내가 참 순수했다. 

대기업에 취직한 친구들을 부러워하기보다는 이 작은 회사를 열심히 해서 큰 회사로 키우는데 일조를 하고 싶었다.

 

입사 후, 2년쯤이 지났다. 

사장님이 사무실에 아닌 밖에서 보자며 휴대폰으로 전화를 하셨다. 

난 몰랐는데 눈치 빠른 친구들은 어떤 이야기를 전개할 전화인지 안다고 하더라. 

어쩌겠나. 난 센스가 없는 것을.

그렇게 첫 번째 직장의 경력은 끝이 났다. 

끝이 났다기보다는 잘렸다. 보란 듯이.

 

‘왜 나에게만 이런 일이 일어나지? 친구들은 잘만 가는 대기업도 가지 못했는데 더군다나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던 회사에서 마저 잘리다니….’

 

회사에서 잘렸다는 이야기는 그 누구에게도 하지 못했다. 

먼저 부모님이 너무 속상해하실 것 같았고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회사를 다니는 친구들에게 말하기에는 창피했다. 

11년 전의 일이지만 아직도 내가 잘렸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나에 ‘잘림’을 통보한 사람과 나, 두 명뿐이다.

 

예기치 않은 불행이 다가오면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다.

‘왜 나에게 이런 일이 ㅜㅜ’

 

그런데 사실 생각해보면 대한민국에서 나만 실직을 당했을까?

분명 내가 살고 있었던 관악구에 몇 명은 더 있지 않을까?

아님 범위를 넓혀 서울시에는 분명 누군가 나와 같은 처지가 있지 않을까?

 

솔직히 난 회사 사정이 어려운데도 ‘내가 설마 권고사직을 당하겠어?’라는 안일함에 사로잡혀 있었다. 

하지만 사회는 냉정하다. 그리고 인재는 많다. 

사실 나는 언제든지 잘릴 수 있는 위험 속에 살고 있었으나 그 위험을 부정했던 것 같다. 

 

회사에서 잘리는 큰 일을 겪고 나면 정말 많은 생각이 든다.

‘내 업무 실력이 형편없나?’

‘어쩌겠어…. 난 뛰어난 인재지만 회사 상황이 안 좋은 걸.’

‘잘됐어! 어차피 이 놈의 회사 때려치우려고 했어!’

하지만 나의 손은 어느새, 눈물을 닦고 있긴 했다.

 

아무리 고민을 해도 정답을 찾기는 쉽지 않다.

그 정답을 쉽게 찾았다면 아마 잘리지 않았을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일은 나에게 벌어질 수 있다.

불행한 일은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나 벌어진다고 생각했던 시절도 있었는데 그건 정말 어린아이 같은 발상이다. 

이런 어린아이 마인드는 불행이 나에게 다가왔을 때, 더 처참히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권고사직과 함께 깨달았다.

 

냉정하게 이야기하면 이보다 더 나쁜 일이 앞으로 펼쳐질 수도 있다. 

심지어 내 잘못이 아님에도 나쁜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

상황이 그렇게 만들 수도 있고 경제적인 여건이 그렇게 만들 수도 있고 하늘이 그렇게 만들 수도 있다. 

어찌하겠는가. 이 것이 인생인 것을.

 

달리 생각해보면 나는 이미 회사생활에서 한번 큰 일을 겪었다.

그래서 다시 이런 일이 벌어지면 나름 쌓인 경험치가 있다.

20대에 처음 경험한 일이어서 망정이지 40대에 처음 겪었다면 더 충격이었을 수도 있다.

 

인생을 살면서 무조건 장애물을 만난다.

초등학교 때, 장애물 달리기를 했던 것을 생각해보면 분명히 첫 번째 장애물보다는 마지막 장애물이 덜 무서웠던 것 같다.

 

그래! 나는 남보다 먼저 앞서 장애물을 뛰어넘은 것이다. 

이제 다시 시작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