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이력 및 포트폴리오 - 개를 키운다. 개 이름은 걸리버이고, 스콜은 2021년 크리스마스에 작고.
- 보통 ESG연구소 소장으로 소개된다.
- 지속가능청년협동조합 바람 상임이사, 한국사회책임네트워크(KSRN) 집행위원장, 국가기술표준원 ESG위원회 전문위원 등으로도 활동한다. 시민사회를 무대로 크게 두 방향의 일을 한다. 언론ㆍ연구 운동을 통해 지속가능 및 사회책임 의제를 확산하고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데 힘을 보태는 한편 지속가능바람청년학교, 대한민국지속가능청소년단(SARKA) 등을 운영하면서 대학생ㆍ청소년들과 지속가능성을 비롯한 미래 의제를 토론하고 공유하는 데 노력을 기울인다. 가천대 저널리즘 MBA 주임교수, 카이스트 경영대학원 대우교수, 한국외대와 경희대의 겸임교수를 지냈고, 대학과 산업계, 시민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현 아주대 융합ESG학과 특임교수. 개인적으로는 영화 문학 미술 신학 등을 공부하고 관심 있는 분들과 토론하고 글을 쓴다.
- 경향신문에서 22년을 경제부ㆍ산업부ㆍ문화부ㆍ국제부 기자로 활동했다, 2007년부터 2013년 퇴사까지는 사회책임 전문기자를 지냈다. 연세대학교 문과대학을 1991년에 졸업하고, 서강대에서 경제학 석사(2009), 경희대에서 경영학 박사(2013) 학위를 받았고 한신대 신학대학원(2021)을 졸업하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회원으로, 부산국제영화제 심사위원, 생활ESG영화제 집행위원장을 지냈다.
- 르몽드디플로마티크와 트레바리에서 노벨문학상 수장작 읽기 모임을 진행 중이다.
- <ESG 배려의 정치경제학>, <코로나 인문학>, <예수가 완성한다>, <지식을 거닐며 미래를 통찰하다>, <세상에 희망을 일구는 사회적기업 63>, <착한 경영, 따뜻한 돈>, <50대 인문학>, <유럽영화감독1>, <선거파업> <한국자본권력의 불량한 역사> 등 40여권의 저역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