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MG 저널 Nov 22. 2024

현대차 아임도그너 캠페인이 바꾸는 반려동물 세상

현대자동차는 아임도그너 캠페인을 통해 더 밝은 반려동물 세상을 만듭니다.


현대자동차의 ‘아임도그너(I’M DOgNOR)’ 캠페인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아임도그너는 현대차가 반려견의 혈액 공급 체계 개선을 위해 2019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 캠페인입니다. ‘도그너’는 헌혈자나 기부자를 뜻하는 영어단어 ‘도너(Donor)’와 반려견을 뜻하는 영어단어 ‘도그(Dog)’의 합성어로, ‘헌혈견’을 의미합니다. 


현대차는 왜 아임도그너 캠페인을 진행할까요? 이는 국내 반려견 수혈용 혈액의 90% 이상이 열악한 환경에서 사육되는 공혈견으로부터 공급되는 상황을 개선하고, 올바른 반려견 헌혈 문화를 조성하기 위함입니다. 일례로 영국, 폴란드의 경우 2005년부터 반려견 헌혈 센터를 운영하며 혈액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반려견의 헌혈 문화가 정착된다면 공혈견에게 상당수를 의존하는 혈액 공급 체계를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 현대차는 아임도그너 캠페인의 전국 확대를 위해 경북대 수의과대학 부속 동물병원에 ‘경북대 아임도그너 헌혈센터’를 열었습니다


현대차는 꾸준히 아임도그너 캠페인을 진행하며 사회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에는 반려견 헌혈이 가능한 ‘헌혈카’를 제작해 전국을 순회하며 ‘찾아가는 반려견 헌혈’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2022년에는 건국대학교와 함께 아시아 최초의 반려견 헌혈기관인 ‘KU 아임도그너’ 헌혈센터의 설립 및 운영을 지원하는 한편, 국내 최초의 ‘펫 앰뷸런스’도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에는 반려견 헌혈 네트워크의 확대에 힘을 실었습니다. 부산의 ‘큰마음 동물 메디컬센터’, 대전의 ‘타임 동물 메디컬센터’와 반려견 헌혈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반려견 혈액 공급을 위한 데이터 관리체계를 확장한 것이죠. 또한, 견주와 반려견이 함께하는 건강검진 등의 다양한 행사를 열며 아임도그너 캠페인의 취지를 알렸습니다. 



경북대 아임도그너 헌혈센터 개소와 함께 ST1 펫 앰뷸런스도 도입했습니다


올해 현대차는 아임도그너 캠페인의 전국 확대를 위해 더욱 힘찬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경북대 수의과대학 부속 동물병원에 ‘경북대 아임도그너 헌혈센터’를 개소한 것입니다. 경북대 아임도그너 헌혈센터는 2022년 건국대학교와 함께 아시아 최초로 설립한 ‘KU 아임도그너 헌혈센터’에 이은 두 번째 반려견 헌혈센터입니다. 



경북대 아임도그너 헌혈센터 개소식에서는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정유석 부사장과 경북대 이인중 연구산학부총장 등 주요 관계자가 함께 내부 시설을 확인했습니다.


경북대 아임도그너 헌혈센터는 헌혈견 진료와 헌혈 프로그램을 시행하면서 국내 반려견 헌혈 네트워크의 전국 확장과 원활한 혈액 공급망 구축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반려견 헌혈에 대한 모두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현대차가 다양한 이벤트를 열며 아임도그너 캠페인 알리기에 나서는 이유죠. 



현대차는 반려견 대상 무료 검진 및 헌혈 적합 판정 여부를 판별하는 ‘대견한 건강검진’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반려견 헌혈 조건은 까다롭습니다. 헌혈하는 반려견과 피를 받는 반려견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죠. 헌혈하는 반려견의 나이는 2~8세에 몸무게는 25kg이 넘어야 하며, 매달 심장사상충 예방약과 구충제를 복용하고, 전염성 질환을 앓은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건강검진을 통해 적합 판정을 받은 반려견만이 헌혈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대형견 견주들을 위한 네트워크 파티인 대견한 피크닉을 개최해 반려견 헌혈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위의 조건을 살펴보면 가정에서 가족의 일원으로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대형견만이 헌혈을 할 수 있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따라서 현대차는 대형견 견주들을 위한 네트워크 파티인 ‘대견한 피크닉’을 열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이들에게 아임도그너 캠페인을 알리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서죠.



아임도그너 팀 앰배서더인 ‘아임도그너 프렌즈’의 가수 경리 씨가 대견한 건강검진 홍보에 나섰습니다


또한, 현대차는 반려견 헌혈 참여를 독려하는 동시에 예비 헌혈견 등록을 활성화하고자 반려견 대상 무료 검진 및 헌혈 적합 판정 여부를 판별하는 ‘대견한 건강검진’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견한 건강검진은 대전(타임 동물 메디컬센터), 대구(경북대학교 동물병원), 부산(큰마음 동물 메디컬센터) 지역에서 진행됩니다. 



현대차가 경북대 동물병원에 기증한 ST1 펫 앰뷸런스는 위급 상황에 있는 반려견이나 자차 이동이 어려운 헌혈견을 위한 동물 전용 앰뷸런스입니다


아울러 현대차는 경북대 아임도그너 헌혈센터 개소와 함께 현대차 최초의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 ‘ST1’을 기반으로 새롭게 제작한 ‘펫 앰뷸런스’를 기증했습니다. ST1 펫 앰뷸런스는 위급 상황에 있는 반려견이나 자차 이동이 어려운 헌혈견을 위한 동물 전용 앰뷸런스입니다. ST1의 효율적인 공간성을 활용한 집중치료실(ICU)과 이동 중에도 상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이동용 조명장치, 그리고 응급처치 과정을 기록할 수 있는 영상 정보처리기 등 실제 응급상황을 고려한 장비들이 탑재된 것이 특징이죠. 



ST1 펫 앰뷸런스의 실내는 집중치료실, 이동용 조명장치, 영상 정보처리기 등 실제 응급상황을 고려한 장비들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ST1 펫 앰뷸런스는 많은 이들의 정성을 모아 만든 차량이기도 합니다. 현대차는 지난 7월 펫 앰뷸런스 특장 작업을 위한 와디즈 펀딩을 진행했습니다. 펀딩 플랫폼을 이용해 반려견 헌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모으기 위해서였죠. 펀딩 참가자에게는 아임도그너의 마스코트인 덕구 캐릭터를 활용한 그립톡, 피크닉 매트, 캐리어 등 아임도그너 공식 굿즈를 제공했습니다. 당초 계획한 금액을 넘는 정성이 모여 ST1 펫 앰뷸런스의 제작에 사용됐죠. 



ST1 펫 앰뷸런스 펀딩 참가자에게는 덕구 캐릭터를 활용한 그립톡, 피크닉 매트, 캐리어 등 아임도그너 공식 굿즈가 제공되었습니다


더불어 현대차는 아임도그너 팀 앰배서더인 ‘아임도그너 프렌즈’를 통해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예정입니다. 가수 경리, 개그맨 박성광, 수의사 설채현 등 유기견 입양 견주 또는 반려견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춘 인물들로 구성된 아임도그너 프렌즈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올바른 반려견 헌혈 문화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반려동물이 조금 더 행복한 세상을 위해, 아임도그너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건전한 반려견 헌혈 문화를 조성할 것입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반려동물이 조금 더 행복한 세상을 꿈꾸실 겁니다. 그렇기에 현대차의 아임도그너 캠페인은 마음에 깊은 울림을 남깁니다. 현대차는 앞으로도 아임도그너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건전한 반려견 헌혈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아임도그너에 담은 현대차의 진심이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현대자동차그룹 뉴스 미디어, HMG 저널 바로가기

https://www.hyundai.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