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윤범 Aug 12. 2019

쇼공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플랫폼

쇼공, 쇼핑을 공장에서

'그렇다면 쇼공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브랜드가 중요한가요?


저희는 모든 제품소개 페이지에서 소비자에게 '과연 브랜드가 중요한지?'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매트리스를 구매할 때 누군가는 브랜드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다른 누군가는 브랜드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품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갖고 있는 소비자일수록 브랜드 그 이상의 것을 알고자 합니다. 쇼공은 제조공장의 제품을 있는 그대로 보여드릴 뿐이고 선택은 소비자의 몫입니다.


쇼공 에디터 리뷰


유명 브랜드가 아닌 일반 공장 제품은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하여 보다 많은 내용을 전달해야합니다. 상품을 판매하기 전에 내부 에디터가 먼저 사용해보고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일반적인 소비자가 궁금해할 부분들을 쇼공의 관점에서 전달합니다. 동시에 쇼공은 서포터즈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쇼공 서포터즈


단순한 바이럴 마케팅과는 다릅니다. 쇼공은 제조공장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피드백이 정말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제조공장은 거래처의 피드백만 받았을 뿐 소비자의 피드백을 직접적으로 받기 힘들었습니다. 쇼공이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쇼공에 보내주시면 그 피드백 내용을 쇼공 매거진으로 발행합니다. 이렇게 모아진 피드백들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참고하실 수 있도록 오픈됩니다.


쇼공 매거진


제조공장의 모든 이야기는 간단하게 상품 소개로 전부 표현하기에는 너무 많은 스토리가 있습니다. 공장의 이야기, 쇼공 에디터의 리뷰, 쇼공 서포터즈의 이야기들을 매거진을 통해 발행합니다. 매거진에는 쇼공, 제조공장, 소비자 모두가 하고자 하는 얘기가 담겨 있습니다. 



'실제로 쇼공이 미치고 있는 영향'


악성 재고와 원자재


제조공장에서는 제품을 납품하고 나면 원부자재가 남게 됩니다. 특히 의류 산업에서 이런 경우가 많은데 쇼공에서 진행하는 의류 제조공장 중 이렇게 남은 원부자재로 옷을 생산하여 소진하고 있습니다. 다른 산업의 경우에도 납품 일정을 맞추지 못하거나 브랜드의 일반적인 거래 중지 요청으로 인해 악성재고가 남는 경우에도 쇼공과 함께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조사가 노출되면


쇼공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은 제조공장에서 직접 판매하기 때문에 다른 브랜드사에서 제조공장에 납품 의뢰를 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조공장 '위투'의 경우 좋은 품질의 레깅스를 합리적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베트남에서 유통하고 있는 판매자들의 문의가 많습니다. 또한 매트리스, 가구의 경우에도 쇼공의 광고를 접한 숙박업 운영자들이 대량 주문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듯 많은 제조사들이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에서 간접적으로 B2B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성수기


제조공장은 시즌에 따라 주문이 많은 시기와 적은 시기가 나눠집니다. 쇼공과 함께하는 제조공장들은 기존에 운영하던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추가적인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주문이 적은 비성수기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쇼공과 함께하고 있는 '가구정석'의 경우, 쇼공에서 많은 판매가 발생함에 따라 역대 가장 많은 직원을 7월 ~ 8월에 고용하였습니다.


온라인에 대한 준비


쇼공에 입점하여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면 기본적인 배송, 주문처리 등 제조공장과 협력하여 처리해야하는 업무들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업무를 쇼공과 협력하여 제조공장에서 직접 처리하다보면 온라인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부분들을 사장님들께서 파악하실 수 있게 됩니다. '미노패션'의 경우 내부에 계시는 직원분들의 평균 연령이 높아 온라인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초기에는 많이 버거웠는데 조금씩 쇼공과의 협력을 통해 주문처리 방식을 익혀나가며 온라인 판매를 자체적으로 준비하고 계십니다.

작가의 이전글 쇼공을 시작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