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한 Dec 15. 2023

브랜드를 만드는 준비과정

브랜드에 관한 고민해결 프로젝트 #001




저는 사회초년생입니다.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어요. 어떤 준비를 하는 게 좋을까요?

Instagram : @yujin_apr 님의 고민사연




 브랜드에 고민이 많은 당신을 위한 고민해결 디톡스 타임입니다.

최근 브랜드라는 용어가 아주 쉽게 들리는 것 같아요! 브랜드라는 것 자체가 과거에 비해 많이 대중화됐다는 느낌을 받기도 하죠! 그러다 보니 여기저기서 '나도 내 브랜드를 만들 순 없을까'라는 얘기를 듣곤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생각해 볼 문제가 있어요! 내 브랜드를 갖는다는 의미가 과연 무엇일까?

내 브랜드를 만들다는 것은 과연 무엇을 만들겠다는 걸까? 생각하고 있는 브랜드란 과연 무엇일까?


'내 브랜드를 갖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과연 무엇을 만들고 싶다는 것일까?


내 브랜드를 갖는다는 의미에 관하여...

yujin_apr님의 고민에 명쾌한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이 지점에서부터 이야기해 봐야 할거 같아요!


 내 브랜드를 갖는다는 것... 그건 어떤 의미인가?

내가 선택한 제품 혹은 서비스로 차별화된 정체성을 구축해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타기팅한 영역에서 소비자들과 관계형성이 된 상태를 만들고 싶다는 것 아닐까요?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넘쳐나는 시대에 왜 존재해야만 하는지 확실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과정인 것이죠!


그러면 다음과 같이 질문을 살짝 바꿔볼까요!

"브랜드화된 제품 혹은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은데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1. 진심과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아이템 찾기


 제일 첫 번째로 해야 할 것은 브랜드화할 아이템이 있어야겠죠. 내가 진심으로 사랑하고 식지 않는 열정으로 가꾸고 키울 수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가 무엇일까 고민해 보고 선정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브랜드화 된다는 것은 유무형의 어떠한 것에 생명력을 넣어 하나의 존재로 느껴질 수 있는 유기체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생명력 있는 유기체라는 겁니다. 이 의미는 과정일 뿐 끝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래서 내가 오랜 시간 동안 진정성 있게 브랜드와 고객을 대할 수 있고 진정성을 포기하지 않고 이끌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 것과 같다고 이해하는 게 빠르겠죠?


[질문하기]

"내가 진심을 다해 사랑할 수 있는 아이템은 무엇일까?

나의 정체성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아이템은 없을까?

과정의 어려움이 많더라고 열정이 식지 않을 것 같은 아이템은 무엇일까?"


-유의할 점-

'요즘 이런 거 유행이던데 나도 한번 이런 거 만들어 볼까?', '나 이 브랜드 너무 좋아! 나도 이거처럼 만들어보고 싶어!', '지금부터 이거 배워서 이걸로 브랜드를 만들어보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아이템을 선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2. 선정한 아이템의 속한 시장 스터디하기


 오랜 고민 끝에 아이템을 선정했다면 그것에 속한 시장분석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당신이 억만장자이거나 돈을 잃어도 삶에 문제가 없다면, 그냥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고 싶은 대로 해도 됩니다.

억만장자가 먼저 되는 꿈을 꾸는 거보다 당신은 시장분석 후 그 시장에 대한 전문가가 되기 위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더 빠를 겁니다. 만약 당신이 만들고 싶은 제품이 향수라고 가정해 보자면, 현재 향수시장의 트렌드와 대표브랜드, 소비자 인사이트, 향수시장의 규모 및 미래전망, 유통시스템, 국내외 향수시장의 특성 등등 다양한 방면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봐야 합니다. 시장분석은 당신이 만들고 싶은 향수가 제품경쟁력이 있는지 또는 브랜딩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에 중요한 단서가 될 것입니다.


[공부하기]

선정한 아이템에 속한 시장조사 및 분석하기

동종분야 관련한 브랜드 연구하기

해당된 시장에서 보이는 소비자 인사이트 조사 및 분석하기

해당된 시장에 산업시스템 이해하기

관련된 브랜드를 직접 경험해 보기


가장 중요한 것... 이 모든 내용을 기반으로 당신 아이템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리포트 작성해 보기!


-유의할 점-

인터넷 단순검색에 의존하는 조사연구는 최대한 지양하시길 바랍니다. 고급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을 고민해봐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하되 관련한 아티클, 분석리포트, 또는 논문 등 신뢰성 있는 자료수집을 기반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뿐만 아니라 관련 서적이나 매거진도 많이 찾아보세요!
그리고 직접 경험해 보고 느껴보는 것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에 가보거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보거나 전시박람회 또는 요즘 핫한 팝업매장을 직접 찾아가서 온몸으로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3. 관련 분야에 네트워킹 만들기


 이 세상 모든 비즈니스 그리고 브랜드는 사람에서 시작하고 사람으로 성공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모든 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만들어지는 거죠! 이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좋은 브랜드를 만들어서 성공하고 싶다면 당신이 그것에 진심이고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당신 주변에 당신과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많아야 하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을 알아볼 수 있는 고객이 있어야 합니다. 결국 모든 것이 사람이죠! 그리고 그 사람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당신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면 그 분야에 속한 사람들과 최대한 관계망을 형성해보라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아주 폭넓게 만날 수록 당신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당신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알려보세요!


지인추천, 인스타그램, 각종 커뮤니티, 세미나 등등을 활용해서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형성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관계 맺기]

네트워킹을 맺기 전에 당신이 누구인지 잘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당신의 멘토로 삼고 싶은 사람 찾기

당신과 유사한 고민을 하고 있거나 이미 고민을 해결해 본 적 있는 사람 만나기

각종 커뮤니티나 세미나를 찾아가 적극적으로 셀프홍보하기

지인들에게 네트워킹을 위한 사람들 추천받기


-유의할 점-

처음부터 당신으로부터 너무 먼 곳에서 찾는 것보다 주변에서부터 관계망을 확장시켜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스로 판단하고 검증할 수 있는 영역에서부터 만들어나가시길 바랍니다.


4. 비즈니스 기획 및 제안서 만들기


 브랜드라는 것만 있으면 마치 무언가를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이 이상적으로 말하고 싶지 않아요.

하나의 브랜드로서 인지되고 영역을 만들어내어 지속적으로 성장시킨다는 것은 끔찍할 만큼 힘들고 고통스러운 과정입니다. 수도 없는 타협의 순간에도 브랜드 중심으로 판단해야만 하고 그것을 위해 베팅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어야만 합니다. 더 솔직히 얘기하자면 브랜딩은 돈이 없으면 지속할 수 없어요!

 

 '내가 그냥 나만의 브랜드를 소소하게 만들어서 직접 운영하고 싶은데 왜 갑자기 돈을 얘기하시나요?' 라고 생각한다면 정말 큰 착각을 하신 겁니다. 당신의 시간, 당신의 생활 모든 것이 다 돈입니다. 스스로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는 습관이 없다면 브랜딩뿐만 아니라 절대로 사업을 하시면 안 됩니다. 돈을 앞세워서 돈 되는 일을 하라는 의미가 절대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돈은 그냥 절대적인 근본원리(Fundamental principle)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당신의 생각을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평가해보세요! 믿을 수 있는 누군가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브랜드 가치가 있는 사업을 하고 싶다면 사업계획서에 브랜딩의 차별화가 매력적으로 녹아져 있어야 하고 그로 인해 수익구조가 보여야 한다는 걸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계획서 만들기]

사업계획 캔버스 작성해 보기

브랜드 구축 매트릭스 작성해 보기

수익구조 설계와 예상매출과 수익 계산하기


-유의할 점-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당신이 피땀 흘려서 번 돈을 투자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지원금 받으면 되죠?'
지원금도 돈입니다. 그냥 내가 좋아하고 이쁜 걸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신다면 소량으로 제품제작하셔서 지인들에게 나눠주시길 추천합니다.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소비자의 돈과 바꾸겠다는 생각을 하신 순간 그건 비즈니스입니다. 너무 복잡하고 깊게 고민해 보라는 것은 아니지만 충분히 심사숙고하고 디테일한 고민이 필요한 일인건 맞습니다. 그러니 충분한 시간을 갖고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결론


브랜드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그리고 한 번쯤은 그 과정을 경험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하지만 당신에게 수많은 과제가 생겨날 겁니다. 누구나 처음엔 모르기 때문에 실수하고 넘어지고 실패합니다. 그건 당연한 거죠! 당신이 알고 있는 모든 브랜드들의 99.9999%는 다 그렇게 성장했고 그들은 지금도 위기를 겪고 있을 겁니다. 단, 다른 것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브랜딩을 절대로 타협하기 않는 고집이 있다는 겁니다. 그 시간을 버틸 수 있는 용기와 열정 그리고 고집이 있어야만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Brand LOVE-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