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인지도, 일관성 그리고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채널 4단계부터...
Instagram : @ji***py님의 고민사연
브랜드에 고민이 많은 당신을 위한 고민 해결디톡스 타임입니다.
두 번째로 브랜드 고민을 인스타그램 @brandy_talks DM으로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과연 브랜딩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사업의 매출을 만들고 나서 브랜딩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vs '매출을 만들기 위해 브랜드 세팅을 해놓는 것이 좋을까요?'
돈을 전제로 하는 것은 사업은 곧 영리를 목적으로 하며, 브랜드는 어느 정도 자본력을 갖추어야만 할 수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위에 질문에 제 생각은 둘 다 아닙니다. 내 사업 혹은 제품의 브랜드는 시작부터 고민해야 하는 것이지 그때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업 준비 과정에는 누구나 멋진 브랜드를 만들어보겠다고 굳은 결심은 하지만 사업 초기에 브랜딩은 사치에 불가하다는 생각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도 당신의 브랜드에 대한 고민은 지속되어야 합니다.
1. 브랜드 인지도 (Brand Awareness)
브랜드 인지도란 특정 단서를 제시하거나 특정 브랜드를 보는 순간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 혹은 키워드를 말하며 고객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의 수준과 떠오르는 이미지에 대한 호감도 등을 의미합니다.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하는 것은 당신의 브랜드 상태를 탐색하는 것입니다. 현재 고객에게 어느 정도 브랜드 인지도를 가졌는지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당신이 전달하고 싶은 이미지가 아닌 고객들이 인지하고 이미지를 알아내기 위한 목적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분석하게 되면 브랜드전략 구축을 위해 중요한 단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그동안 고객의 구매 결정 동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전달하고자 하는 정체성과 고객에게 형성된 브랜드 이미지 사이의 간극, 즉 브랜드 갭의 척도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당신의 브랜드의 선점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잠재력을 감지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파악함으로써 당신 브랜드만의 인지 영역을 확보해 차별화된 포지션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2. 브랜드 일관성 (Brand Integration)
브랜드가 반드시 유지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3가지 요소는 일관성, 지속성, 개별성이라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두 번째로 점검했으면 하는 것은 일관성에 대한 것입니다. 일관성을 단순히 변함없이 하나의 것을 지속 유지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브랜드 일관성이란 상징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 본질을 선점하기 위한 지속적인 메시지 전달을 의미합니다. 상징적인 브랜드 본질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변함없이 하나는 지속한다는 개념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보가 '안전'이라는 상징성을 구축하기 위해 안전에 대한 집착을 일관성 있게 오랜 시간 동안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안전한 자동차 하면 볼보, 볼보 하면 안전을 바로 떠올리며 그것에 가치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3. 브랜드 스토리텔링 (Brand Storytelling)
1, 2번까지 고민해 보고 브랜딩 방향성에 감을 잡으셨다면 정말 힘든 시간을 견뎌내신 겁니다. 이제 방향을 잡았으니, 고객에게 당신의 이야기를 할 차례입니다. 많이 들어봤을 스토리텔링의 단계입니다. 결국 브랜드에 모이게 하고 그것이 확산하려면 다양한 이야기들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이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속에 브랜드가 스며들어 특정한 가치를 느끼고 공유할 수 있는 이야기를 뜻합니다. 고객은 당신의 브랜드스토리를 지인에게 전달하면서 더욱더 사랑스러워지고 자부심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기업의 철학, 제품의 탄생 배경, 제품의 효능 및 특징, 제품에 얽힌 재밌는 일화, 고객의 리뷰 등등을 빠르게 전달하면서 하나의 공통된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지금부터 충성도 있는 고객에게 자발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해 달라고 강요하지 말고 이야깃거리를 만들어 주세요! 그것이 스토리의 힘입니다.
4. 브랜드 채널 (Brand Channel)
이제 다양한 경로로 당신의 브랜드 스토리가 고객에게 전달되기 시작한다면 브랜딩이 시작된 겁니다.
브랜드 스토리가 전달될 수 있는 채널을 고민할 단계입니다. 채널 확산 전략을 위해 기업이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듯한 모습은 최대한 드러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잠재고객들은 구매촉진을 위한 특정한 의도로 파악하기 때문에 진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채널을 이용한 레버리지가 필요합니다. 브랜드 스토리와 메시지 그리고 정보 등을 고객의 채널을 통해서 확산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 전략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업은 고객들이 전파하고 싶은 동기부여가 생길 수 있도록 다양한 영상 혹은 광고, 이미지 그리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기업이 집중해야 할 것은 고객의 채널을 통해 전파될 다양한 콘텐츠를 꾸준하게 기획해서 빠르게 제공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마치며...
브랜딩은 단기간에 만들 수 있는 있는 과정이 아닙니다. 오랜 시간 동안 지속해서 관리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장기적인 목표를 갖고 작은 것부터 하나씩 에자일 하게 시도하면서 내부적으로 트레이닝하면서 외부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면서 강화해 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