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가은 Feb 26. 2022

로컬 비즈니스 창업가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가이드

로컬 창업가가 〈LOCAL BRAND REVIEW 2022〉를 읽는 방법

포틀랜드 스쿨(PS)의 신간 〈LOCAL BRAND REVIEW 2022〉가 출간되었습니다. ‘로컬 브랜드는 어떻게 글로벌 브랜드가 되나?(from local to global)’라는 핵심질문을 던지는 이 책은, 로컬 브랜드의 이론적 정의와 네 가지 성장 모델을 제시합니다. FOOD와 LIVING 두 개의 카테고리 각각에 대해 1) 글로벌 브랜드 리뷰, 2) 뉴 로컬 브랜드 리뷰, 3) 로컬 브랜드 리뷰 에세이로 서두의 이론을 뒷받침합니다.


2021년의 저술 〈머물고 싶은 동네가 뜬다〉가 모든 로컬 플레이어를 위해 쓰여진 교과서이자 친절한 안내서였다면, 신간 LBR 2022는 독자가 본인의 업의 형태와 그려가고자 하는 방향성에 따라 보다 적극적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읽어나가는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워크북’에 가깝습니다. 현장에서 로컬 브랜드를 만들고 비즈니스로 성장하려는 로컬 창업가가 이 책으로 학습할 수 있는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나, 로컬 브랜드와 비즈니스에 대한 이론적 배경

‘로컬’이라는 단어에 대해 학술적으로 분명한 정의와 구체적인 범위를 설정합니다. 로컬 브랜드를 평가하는 세 가지 기준과, 로컬 브랜드의 성장 과정을 보여주는 네 가지 모델을 제시합니다.

들어가며: 로컬 브랜드는 어떻게 글로벌 브랜드가 되나? (p. 4)

FOOD: 로컬 푸드 없는 로컬 시대 없다 (p. 146)

FOOD: 플랫폼의 로컬 식품 브랜드 큐레이션 사업 현황 (p. 151)

LIVING: 전환기의 지역 기업 생태계 (p. 292)  

LIVING: 로컬 크리에이터 교육은 어떻게 해야하나 (p. 302)  

LIVING: 온라인 로컬 경제, 하이퍼로컬 (p. 306)  



둘, 성장 로드맵 & 액션 플랜 수립 시 참고 사례

성장을 목표로 단계에서는 명확한 방향성을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N개년의 로드맵과 단계별 액션 플랜을 세우는 데 참고가 될, 진정성을 잃지 않고 확장한 앞선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FOOD: 글로벌 로컬 브랜드 리뷰 (p. 9)
사러가 쇼핑센터 / 성심당 / 징거맨 델리카트슨 / 솔트 앤 스트로 / 홀푸드마켓 / 벤 앤 제리스 / 스타벅스 / 테라로사 / 보마켓 / 폭스트롯 딜리버리 마켓

LIVING: 글로벌 로컬 브랜드 리뷰 (p. 155)
콘텐츠그룹 재주상회 / 코코리제주 / 파웰스 북스 / 에이스 호텔 / 포틀랜드 메이드 / 반스 / 스노우피크 / 한복남 / 디앤디파트먼트 / 어반플레이



셋, 협업 가능한 국내의 동시대 로컬 브랜드

스몰 브랜드에게 있어 나와 결이 맞는 다른 브랜드와의 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나와 같은 관심사, 문제의식, 목표를 가진 누군가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제공합니다.

FOOD: 뉴 로컬 브랜드 리뷰 (p. 56)
31 건어물 / CGS 통밀빵 / 감자밭 / 곡물집 / 그래도팜 / 나이스웨더 / 농부시장 마르쉐@ / 더루트컴퍼니 / 덕화명란 / 도레도레 / 도렐커피 / 동해형씨 / 든해 티 하우스 / 로컬푸드 빅마트 / 마켓 레이지헤븐 / 메르시마마 / 모모스커피 / 목월빵집 / 무등산 브루어리 / 무릉외갓집 / 뱅꼬레와이너리 / 버드나무 브루어리 / 복순도가 / 브루웍스 / 삼진어묵 / 상하목장 / 순두부젤라또 / 시골여자의 바른먹거리 / 써스데이스터핑 / 아침미소목장 / 애월아빠들 / 앵강마켓 / 어반비즈서울 / 욘세까세로 / 유동부치아바타 / 유동커피로스팅팩토리 / 유진목장(본밀크) / 이성당 / 임실치즈마으르 / 우무 / 제주자연초 / 철쓰네작업실 / 카카오패밀리 / 카페 보헤미안 / 카페 진정성 / 콩드슈 / 태극당 / 트레비어 / 팜닷 / 퍼블릿 마켓 / 폴앤폴리나 / 프란로칼 / 프릳츠 커피컴퍼니 / 한강주조 / 허명란 / 해녀의부엌

LIVING: 뉴 로컬 브랜드 리뷰 (p. 232)
개항로 프로젝트 / 공유를위한창조 / 관동별곡 / 괜찮아마을 / 내가즐거운해운대살롱 / 내마음은콩밭 / 더웨이브컴퍼니 / 동아서점 / 디자인점빵 / 로우플로우 / 로컬라이즈 군산 / 로컬스티치 / 론드리프로젝트 / 리슬 / 리플레이스 / 리훈맨션 / 마켓움 / 모퉁이극장 / 무명일기 / 문우당서림 / 문호리리버마켓 / 뮤지움재희 / 반짝반짝 지구상회 / 발란사 / 봄날의책방 / 봉황재(퍼즐랩) / 사운즈 한남 / 서피비치 / 성수연방 / 소도시(so.dosi) / 스톤제주 / 시인보호구역 / 아일랜드 프로젝트 / 에이티 쿠움파트너스 / 앨리웨이 광교 / 역서사소 / 영공방 / 완도살롱 / 윤 서울 성수 / 자온길 / 정음철물 / (주)지방 / 창신아지트 / 청풍 / 책한송이(빌드) / 춘천일기 / 취프로젝트 / 칠성조선소 / 쿤스트호이테 / 터득골북샵 / 트리밸 / 팜아트홀릭 / 팜프라 / 플레이스캠프 제주 / 하플리 / RTBP 얼라이언스



한 사람의 로컬 창업가로서, 내가 성장하고자 하는 산업 생태계에 지식과 연구로 기여하는 학자들이 함께 속해 있다는 것은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LBR 2022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so.dosi의 앞으로 3년, 5년 성장 로드맵을 그려보겠습니다. 언제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시의적절한 연구를 아낌 없이 공유해주시는 모종린 교수님과 박민아 박사님, 김보민 연구원님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로컬 브랜드 리뷰 2022

모종린, 김보민 외 1명 저 | 포틀랜드스쿨 | 2022.02.10

"로컬 브랜드는 어떻게 글로벌 브랜드가 되나?

전 세계 MZ세대에게 각광받는 글로벌 브랜드의 시작은 로컬 브랜드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