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신과 의사 박종석 May 28. 2024

< 주식중독과 성인 ADHD >

2021년 살려주식시오라는 책을 쓰고 3년동안 참 많은 주식중독 환자분들을 보았습니다. 뉴스와 인터뷰, 유튜브등을 통해 주식중독을 접한 분들이 부산이나 제주도에서도 많이 찾아와주셨습니다. 사실 제가 주식중독에 대해서 대단한 전문성이나 명의라기 보다는, 우리나라에서 현재 주식중독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병원이 무척 적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왜 다른 정신과 전문의분들은 주식중독에 대한 치료를 잘 하지 않으실까요?

1)   본인이 주식투자를 많이 해보지 않으셔서

2)   주식투자를 실패했을 뿐 이것을 병이라고 생각하질 않으셔서

3)   도박중독의 하나로 생각하시기에 도박중독관련 약물을 처방하거나, 상담하심

4)   주식투자자체가 불법이나 나쁜행위가 아니기에 말릴 근거가 부족해서


등이 있을 것입니다. 사실 대한 신경정신과학회나 중독학회에서도, 주식 중독을 어떤 범주에 넣어서 이해해야 할지, 논란이 아직 진행되고 있으며, 주식 중독을 중독에 초점을 두고 치료할지, 주식투자 실패로 야기되는 우울증이나 불안에 더 집중해서 치료해야 할지 고민중입니다.


주식중독이 오랜시간 참 치료되기 어려운 병으로 남아 있던 이유는, 주식중독을 도박중독의 한 갈래로만 생각하거나, 본인의 의지박약문제로 치부하는 선입관 때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제가 그동안 연구하고, 환자들과 대화하며 임상적 치료과정에서 깨달은 바는 주식중독은 도박중독, 게임, 인터넷이나 성중독 같은 행위중독보다는 성인 ADHD 그리고 우울증과의 교집합이 훨씬 큰 질병이란 것입니다.


1)   집중력의 저하

2)   의사결정과 판단기능의 저하,

3)   멀티태스킹 능력의 일시적인 소실,

4)   충동성, 감정기복이 심하다.

5)   강박적인 불안이 반복된다


와 같은 성인 ADHD 의 증상들이 주식중독 환자들에게서 보이는 증상들과 거의 대부분 일치하였습니다. 제가 경험한 다양한 주식중독 환자분들 중에서 아래와 같은 증상


1)   스캘핑 매매(매수매도를 하루에만 10여차례 이상 반복)를 계속한다.

2)   주식 앱을 하루에도 5-6번 지웠다 새로 깐다.

3)   주식 매매에 집중하느라 하루종일 핸드폰에서 눈을 떼지 못한다

4)   직장 업무나 가정에서 역할에 소홀해지고 본업에서 자꾸 문제가 생긴다.

5)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짜증이 잦다,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을 보이시는 분들이 무척 많았는데, 저를 이분들에 대해서 성인 ADHD 맞춤형 약물치료와 상담치료, 인지치료를 먼저 시도하였습니다.

통상 3개월 정도를 치료했을 때 그 결과 환자들이 느끼는 우울감과 자책, 무기력감이 치료전에 비해 70% 이상 호전되었고, 충동성이 많이 줄어들어 뇌동매매나 묻지마 투자로 인해 손실이 재발되는 사례를 방지 할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식중독으로 인해 생긴, 파혼과 이혼위기, 가족들과의 불화나, 본업과 일상에 대한 집중력 또한 상당부분 회복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경우 주식 중독으로 힘들어 하시는 환자분들의 내면에는 우울증과 불안, 포모증후군, 성인 ADHD 같은 기저질환이 숨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원인들을 먼저 제거할 때, 환자들은 무척 빨리 호전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조금만 더 데이터가 쌓이고 관련 논문리뷰가 끝난다면, 이를 주제로 한 책이나 연구자료를 내볼 생각입니다.

부디 주식중독으로 힘들어 하는 많은 분들께 위로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