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보라 Aug 16. 2021

나도 예언가나 되어볼까?

신나는 글쓰기 6기_1일차 "글쓰기로 돈버는 방법"


황당함 주의

(브런치에 갓 입문한, 설렘을 간직한 작가입니다. 다만, 주제에 부합하기 위해 부득이 광고수익을 낼 수 있는 블로그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글쓰기로 밥벌이를 하려면 글을 "잘 써야"한다는 생각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기존 사고를 뒤집는 생각을 하고 싶었기에, 아래와 같이 가정해 보았다. 


"못 쓴 글", "막 쓴 글", "대충 쓴 글"로 돈을 벌 수 있을까??  



얼마 전, 블로그에 광고를 넣어 돈을 벌 수 있다는 "네이버 애드 포스트"를 신청했다가 대차게 까였다. 사유는 방문자 수 부족! 그들이 제시한 기본 조건은 평균 일일 방문자 수 100명이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을 것인가? 앞서 밝혔듯이 "잘 쓴 글"이 아닌 "막 쓴 글"로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을 고민해 보았다. 최대한 어이없는 방법을 요리조리 "막 생각" 하던 찰나, 불현듯 성지순례가 떠올랐다. 흔히 아는 예루살렘에 가는 그 성지순례가 아니다.


여기서의 성지순례는 최근 몇 년 사이 발생한 신조어를 가리킨다. 


성지 순례 (聖地巡禮)

인터넷상에서 유명한 게시글이나 정확한 예측을 한 글을 다시 보러 가거나 그 글에 댓글을 다는 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언제부터인가 네티즌들은 예언이 적중된 과거 글에 찾아가 댓글로 소원을 비는 행태가 나타났다. 특히 톱스타의 결혼이나 경제, 부동산 관련 예언글에는 몇 천 개의 댓글이 빗발치기도 했다.



성지순례의 대표적 예로 아이돌 그룹, 엑소 첸의 결혼 예언글을 살펴보자. 







실제 엑소 첸의 결혼 발표 보다 일 년 앞선 위 글의  댓글은 3000개를 육박했다. 네이버 지식인의 질문 글이라 조회 수가 높았던 들 질문자에게는 별 득 될 것이 없었을 것 같아 안타까울 따름이다. 그러나 위와 같은 성지글이 나의 블로그 글이 된다면?!! 


방문자(성지순례객) 수 증가

댓글(소원) 수 증가

간간이 노려볼 수 있는 이웃 수 증가

향후 노려볼 수 있는 광고(애드 포스트) 수입 증가


그렇다. 바로 나의 블로그를 “성지순례 맛집”으로 만드는 것이다.  블로그에 꾸준히 예언글을 작성한 다음, 그것이 적중했을 때 적극 홍보하여 방문자 수가 확 늘어나게끔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성지글을 쓸 만한 예지력이 있을까?  아쉽게도 1도 없다. 그저 오감에 몹시 충실한 여자일 뿐이다. 성지글을 쓰는 방법은 바로, 내 맘대로 "막 쓰는"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  반드시 “비공개”로 작성해야 한다. 전체 공개로의 전환은 실제 예언이 적중되었을 때에 할 것이다. 이는 이웃님들께 나의 헛소리 예언을 들켜 품위를 잃지 않기 위함이다. 블로그에 아예 “성지글” 카테고리를 만들어두고  생각날 때마다 꾸준히 올린다. 아직 경제나 부동산에 관한 예언은 조심스럽기에, 쉬우면서도 대중의 이목이 집중되는 연예계 관련으로 시작하는 것이 적합하겠다.



(가정)

‘함께 예능 출연 중인 000와 000, 2022년 돌연 결혼 발표!!’ 

‘걸그룹 0000  2023년 빌보드차트 1위 랭킹’ 

‘개그맨 000,000부부 최초 이혼 1호 부부 되다’


여기에 더하여 필자의 개인적인 바람을 간간이 작성해보는 것도 좋다. 어차피 비공개니까.


'공심재 주최,   신나는 글쓰기 6기- 참석자 전원 2022년 출간 계약!!(자비0원)’

'류마티스 관절염 앓던 해보라 작가, 세계 최초 완치 판정!'



어느 정도 성지글 라이브러리가 형성되었으면,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린다. 특히 디스패치와 같이 매년 특정 일, 톱스타의 열애설을 발표하는 시기를 노려보는 것이 좋겠다. 동시에 계속하여 관심사의 글도 쓰고  네이버 카페나 인스타그램 등 별도 sns 활동들을 이어나간다.  여기서 sns 활동이 중요한 이유는,  예언이 적중되었을 때  내 블로그를 홍보하는 장으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그렇게 살아나가던 어느 날!  드디어 나의 예언 중 하나가 우연히 들어맞는 날이 올 것이다. 



"함께 예능 출연 중인 000와 000, 2022년 돌연 결혼 발표!!’ 



그렇다면 재빨리 나의 블로그에 접속 후 해당 글을 전체 공개로 바꾼다!  네티즌들이 내 글을 보았을 때 선명하게 적힌 최초 작성 날짜가 눈에 띌 것이다. 나의 글은 순식간에 예언을 적중시킨 "성지 글"이 되며, 댓글에 소원을 남기러 오는 "성지순례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룰 것이다. 그렇다면 위에 언급했던 수입 발생의 수순을 밟는 것이다. 


이 방법은 단기적 실행으로는 효과를 노려보기 다소 어려울 수 있다. 반드시 3-5년의 기다림과 수행을 추천한다. 




이미지 출처

https://images.app.goo.gl/VZdD8qUhSmubnnEf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