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미림 Jan 07. 2018

07 성공의 필수조건, 불타는 야망을 장착하라

<도서: 벼랑 끝에서 당신을 구해줄 1% 마법의 기술>

  <도서: 벼랑 끝에서 당신을 구해줄 1% 마법의 기술>


07 성공의 필수조건, 불타는 야망을 장착하라     

한 사람의 야망의 깊이가 그 사람의 미래의 잠재가치를 만든다. 만일 당신이 가난한 것은 당신에게 성공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살면서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며 수십 년을 한 결 같이 일하고도 뚜렷한 성과 없이 그저 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열심히 일하고도 보잘것없이 살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에게는 ‘야심’이 없기 때문이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작은 성과에 만족하여 자신에게 더 큰 잠재력을 발휘할 기회를 주지 않는다. 그러니 어떻게 자아실현을 논할 수 없다. ‘야심’을 절대 억누르지 마라. 성공을 위해 맘껏 분출하라!      

분야를 막론하고 성공에 꼭 필요한 세 가지 조건이 있다. 첫째는 강렬한 야심이요, 둘째도 강렬한 야심이며, 셋째 역시 강렬한 야심이다. 야심이 없다면 우리는 평생 평범함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당신이 가난하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돈과 지식이 없어서가 아니다. 바로 야망이 없기 때문이다. 야망이란 위대한 이상을 갖고 삶을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부자는 야망, 추진력, 비전이야말로 부의 핵심이라는 것을 잘 안다.


미국 전 대통령 케네디도 대단한 야심의 사람이었다. 케네디는 농담조로 자주 이런 말을 했다. “내가 보기에 나는 대통령이 되는 것 말고는 할 줄 아는 게 아무것도 없는 것 같아.”

이는 일인자를 향한 그의 야심과 자신감의 표현이기도 한다.     

성공을 향한 간절한 욕망이 야심이다. 사람의 운명은 그 사람의 마음속의 간절한 바람에 의해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즉, 한 사람의 인생의 최고점에 설 수 있느냐 없느냐는 ‘야심’의 유무에 따라 결정된다. 

하버드대 출신들이 이 말을 뒷받침하는 좋은 예다. 그들은 언제나 야심만만하며, ‘언젠가 대통령이 될 거야’, ‘난 세계 최대 기업의 CEO가 될 수 있어’라며 자신의 야심을 드러내길 거리 지 않는다. 

야망을 가지면 당신의 모든 약점을 극복하고 당신의 잠재력을 깨울 수 있다. 인내하고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며 발전하게 된다. 야망을 가지면 당신은 모든 확률을 엎어버리고 남들이 감히 꿈꾸지 못하는 기적을 만들 수 있게 된다.     


독일의 한 대학연구팀이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험 결과, 욕심 많고 야망 있는 사람이 삶에서 성공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목표가 있고 그 목표를 이루도록 책임감을 주었을 때 더욱 의욕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권력욕, 명예욕 등이 많은 사람들일수록 그것을 성취하려는 의욕이 강하고, 강한 실천력을 불러온다는 것이다.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설정해보고, 그 목표를 이루겠다는 욕심을 크게 부려보라. 

야심이 대단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만드는 이유는 자신감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불타는 야심을 갖고 성공을 갈망하는 사람은 자기 미래 목표에 대한 강한 확신을 갖게 된다. 그래서 설사 주변 환경이 그들의 의지와 어긋나더라도 동요하지 않는다. 자신의 욕망이 실현될 것을 자신하며, 잠재되어 있는 무한한 에너지를 발산해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강렬한 야심을 품을 수 있을까?  

첫째, 항상 나보다 더 성공한 사람들을 가까이하라. 옛말에 ‘주사를 가까이하면 붉어지고, 먹을 가까이하면 검어진다(近朱者赤近墨者黑)’라고 했다. 자신보다 성공한 사람과 함께 있다 보면 어느새 긍정적 영향을 받게 되고, 이로써 마음속에 잠자고 있던 야심과 성공 의지를 일깨울 수 있다. 당신과 비슷한 수준의 고만고만한 사람들을 만나면 당신은 결코 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없다.  


둘째, 조금 높은 목표를 가져라. ‘장군이 될 생각이 없는 병사는 좋은 병사가 아니다’라고 했다.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주요한 원인은 너무 소박한 목표를 설정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야망이 중요하다.     

다음 이야기의 주인공도 야심이 창조해낸 대표적인 성공 인물이다. 2014년 9월 19일 15억 중국인 중 최고의 재벌이 탄생한다. 그 주인공은 중국 최대 온라인 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창업주 마윈. 알리바바가 뉴욕 증권거래소 상장하며 시가총액 241조 원을 기록 페이스북과 아마존의 가치를 넘어선다. 

그중 마윈의 재산은 28조 원! 그는 단 번에 중국 최고의 재벌로 올라선다. 무명이었던 마윈은 어떻게 중국을 이끄는 최고의 리더가 될 수 있었을까? 

그는 결코 스펙이나 환경이 좋지 않았다. 마윈은 삼수를 하면서도 하위권 대학에 들어갈 정도로 공부를 잘하거나 집안은 전혀 부유하지 않았다. 그는 대학 졸업 후 5년간 1만 5천 원의 월급을 받는 평범한 영어교사에 불과했다. 외모는 KFC 매니저 면접에서도 탈락할 정도로 왜소하고 못생겼다. 누가 봐도 최악의 조건이었다. 

영어를 전공했던 그는 인터넷 관련 지식과 경험도 없었다.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 마윈은 어떻게 중국 최고의 IT 기업인이 될 수 있었을까? 

마윈은 자신의 성공 비결에 대한 궁금증을 한 기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던 노하우를 중국 청년들에게 전했다. 그가 던진 첫마디는 다음과 같다. 

“당신이 가난한 것은 야망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는 알리바바를 창업할 당시 친구들은 모아놓고 아이디어를 나눴습니다. 그러나 친구들은 ”너는 인터넷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잖아. 너는 창업할 돈도 없고 “라며 사업을 포기하라고 말렸다. 사업을 시작하자 가족, 친구들의 극심한 반대에 부딪혀 아주 힘들었다. 그러나 끝까지 버틸 수 있었던 것은 자신감도 인터넷에 대한 잠재성도 아닌 바로 이것이었다. 

‘무슨 일을 하던, 그게 성공이던 실패이던 상관없이, 그것은 그 경험 자체로 성공한 것이다.’ 그는 성공 비결을 계속해서 도전하는 것에 있다고 한다.  


다음 이야기도 야심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준다. 발랑이라는 젊은 부자가 있었다. 그는 프랑스‘갑부 50인’에 들 정도로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었지만, 갑작스럽게 암에 걸려 죽고 말았다. 임종 직전 병원에서 남긴 유언은 곧 프랑스의 일간지에 실려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그의 유언은 이러했다. “내 재산 중 46억 프랑의 주식을 보비니 병원에 기부해 암을 연구하는 데 쓰게 해 주시오. 그리고 남은 1백만 프랑은 가난한 사람에게 장학금으로 주고 싶소. 

나도 가난하게 태어나 이만큼 성공하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소. 이렇게 죽음을 눈앞에 두고 보니 성공의 비밀을 나 혼자만 알고 가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소. 성공 비밀은 한 은행의 개인 금고 안에 있는데 그 열쇠는 내 담당 변호사와 두 대리인에게 맡겨 두었소. ‘가난한 사람에게 가장 부족한 것’을 알아맞히는 사람에게는 성공의 비밀과 함께 1백만 프랑을 상금으로 주겠소. 부디 내 상금에 좋은 일이 쓰이기를 바라오. “ 

유언이 공개된 후 수천 통의 편지가 신문사 앞으로 도착했다. 

어떤 이는 신문사가 판매량을 높이려는 수작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상금을 타기 위해 편지 안에 자신만의 답안을 적어 신문사에 편지를 보내는 사람이 많았다. 어떤 사람은 가난한 사람에게 가장 부족한 것이 ‘돈’이라고 말했다. 어떤 사람은 ‘기회’라고 말했다. 어떤 사람은 현대사회에서는 기술이 곧 돈이 되며 성공의 밑거름이기 때문에 ‘기술’과 ‘재능’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 ‘알라딘 램프’ ‘뛰어난 외모’ ‘부자 부모’등 다양한 답변들이 있었다. 

총 48561통의 신문사 앞으로 온 편지 중에 유일하게 타일러라는 한 소녀가 정답을 맞혔다. 그 소녀가 편지에 쓴 것은 바로 ‘야망’이었다. 

죽은 부자의 변호사와 대리인은 부자의 죽음을 추모하는 기념의식이 열리는 날 부자의 개인금고를 열어 약속대로 소녀에게 상금을 지급했다. 

사람들은 겨우 아홉 살의 어린 소녀가 어떻게 그 답을 알아맞혔는지 몹시 궁금했다.

그래서 소녀에게 그 이유를 물었더니 그녀는 답했다. “저보다 두 살 많은 언니가 가끔 남자 친구를 집에 데려오는데 그 오빠는 매번 절 볼 때마다 어린애가 ‘욕심’이 많다고 구박을 했어요. 하지만 전 그게 ‘욕심’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자기가 갖고 싶은 걸 손에 넣으려는 건 욕심이 아니라 ‘야망’이거든요.” 

사람들은 부자가 낸 수수께끼 같은 문제의 정답이 야망이라는 것에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가난한 사람에게 가장 부족한 것은 어쩌면 돈이나 기술, 기회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돈을 벌어서 성공하겠다는 ‘야망’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이 원하는 미래를 창조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06 이미 성공한 사람으로 보여야 성공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