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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예은 Jun 03. 2019

[브런치 무비패스 리뷰] 파리의 딜릴리(2019)

벨 에포크의 아름다움이 한가득, 그 안에 가려진 차별의 씁쓸함도 한 스푼

이름만 들어도 가슴을 두근두근하게 만드는 그곳, 예술과 낭만이 흘러넘칠 것만 같은 '파리'는 언제 들어도 사람을 떨리게 하는 매력적인 도시다. 아마 실제로 가보지 못해서 이런 이상만 차곡차곡 쌓여가고 있는 것 같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낭만적인 도시라는 점에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것이다. 그런 파리를 배경으로 한 애니메이션이라니?! 신기하고 신선했다. 애니메이션 속에선 파리가 어떻게 그려질까? 이 궁금증이 나를 이 영화로 이끌었다. 그렇게 본 이 영화를 하나의 단어로 끄적이자면 사랑스러움이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은 영화였다.


출처 : 네이버 영화
"아름다운 시절"은 정말 모든 게 아름다웠을까?


벨 에포크(Belle Epoque), 많은 사람들이 그리워하고 사랑하며 갈망하는 파리의 최고 번영의 시대. 영화는 이 황금기의 파리를 배경으로 그려지고 있다. 인상주의 화가들이 활약했고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이 출간되었으며 파리의 상징인 에펠탑이 세워진 바로 그 시대. 그 찬란한 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만큼, 영화 속 파리는 열정과 여유로 가득 찬 듯 보였다. 그러나 모두가 찬양해 마지않는 이 황금시대에도 어둠은 존재했다. 마치 빛이 있는 곳에 그림자가 없을 수는 없는 것처럼..


우선 당시 '벨 에포크'라는 빛에 가려진 어둠이 있었다. 지금도 많이 다르지 않지만, 당시의 파리는 정말 말 그대로 번영의 상징, 화려함의 온상, 아름다움의 극치였다. 그러나 그 행복은 다른 지역의 몰락을 자양분으로 피어난 꽃이었다. 벨 에포크라고 불리는 그 시기의 프랑스는 제국주의를 통해 수많은 식민지에서 그 막대한 부를 창출하고 있었으니 말이다. 이런 파리의 양면성은 오프닝 장면에서부터 확인할 수 있다. '딜릴리'는 인간 동물원에서 일하고 있는데, 이 인간 동물원이야 말로 당시 서구사회의 제국주의를 가장 잘 보여주는 단면이다. 이 제국주의 안에서 파리가 번영의 여유를 누리고 있는 동안, 식민지의 사람들은 그 번영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 혹은 보여주기 위한 도구에 불과했으니까.


출처 : 네이버 영화


그렇다. 이 아름다운 시절은 '파리'로 대표되는 프랑스에만 해당되는 얘기였다. 그러면 모든 파리의 사람들은 행복했을까? 그들은 모든 게 아름답다고 느꼈을까? 분명 그 시기의 파리는 우리가 의례 생각하던 것처럼 아름답고 환상적이다. 하지만 그 매혹적인 도심을 약간만 벗어나 보면 우리 눈에 들어오는 것은 화려함과는 거리가 먼 빈민가이다. 온갖 색으로 물든 도심과는 대조적으로 회색빛 투성이인 공간. 모두가 황금기라고 극찬하던 그 시절에도 번영이 주는 안락함에서 소외당한 사람들은 늘 있었다. 그저 아름다운 시절이라는 그 찬란한 이름 하에 묻히고 지워져 잊혀진 것일 뿐.


그래. 그러면 파리의 도심에서 그 번영을 온전히 느낀 사람들은 행복했을 거야. 근데.. 정말 그랬을까? 영화의 핵심 사건 중 하나는 일명 '마스터맨'이라는 범죄조직의 여아 유괴 사건이다. 당시는 수많은 여성들이 평등을 외치며 권리를 되찾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여성인권운동은 막 태동하기 시작한 단계였고, 여성에 대한 차별은 여전했다. 영화에서도 살짝 등장하지만, 당시 최고의 작가 중 한 명이었던 '콜레트'는 그녀의 이름이 아닌 남편의 이름으로 작품 활동을 할 수밖에 없었고 '마리 퀴리'는 모국에서 여성의 교육이 제한되어 고등교육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자유와 평등이라는 가치가 넘실대던 시대였지만 차별이 사라진건 아니었다. 다만 그 영광에 가려졌을 뿐이다. 유럽 대륙 밖 식민지의 사람들이 그랬고, 파리의 도심 밖 빈민촌의 사람들이 그랬으며 도심에서도 여전히 모든 권리를 인정받지 못한 여성들이 그렇게 가려졌다. 모두가 사랑하는 "아름다운 시절"속에 결코 그 시절이 아름답지만은 않은 사람들이 분명 존재했다.




출처 : 네이버 영화
가장 예술적인 시대, 그 시대가 보여주는 아름다움


물론 이런 아픔과 씁쓸함이 존재하지만, 벨 에포크의 파리는 최고의 번영기답게 눈이 황홀하게 아름다운 것 또한 사실이다. 그리고 영화는 이 환상적인 파리의 순간순간들을 아주 잘 보여준다. 감독이 밝힌 바로, 이번 영화는 파리의 사진들에 캐릭터의 그림을 덧씌우는 방식으로 작업을 했다고 하던데, 그래서 그런지 파리의 그 낭만적이고 예술적인 모습들이 더 도드러진다.


무엇보다 이 감각적인 영상들을 한층 더 아름답다고 느껴지게 만들어준 것은 수많은 예술가들의 향연이었다. 당대의 프랑스의 유명인사는 다 만나본 것 같은 느낌을 주는데, 보는 내내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너무 어마어마한 인사들이 모조리 등장했지만, 아무래도 예술의 시대이니만큼 나에게 가장 큰 임팩트를 준 캐릭터는 수많은 화가들, 그중에서도 모네와 로트렉이었다. 그들의 작품들로 영화가 더 풍성한 영상미를 보여줄 수 있었던 것 같다.


출처 : 네이버 영화

아무래도 이렇게 당대의 예술가들을 한 영화에서 보여준다는 점에서 자연스레 생각나는 영화가 있었다. 시대는 다르지만 같은 도시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2012)>가 말이다. <미드나잇 인 파리>를 보면서도 나는 지나친 파리 뽐뿌에 시달렸는데, 뭔가 두 영화가 그리는 파리가 너무 아름답다는 면에서 동일하지만 그려내는 아름다움의 결은 달라서 이번 영화를 통해 파리의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출처 : 네이버 영화
아쉬움 이것저것


상당히 사랑스러운 영화지만, 그럼에도 아쉬웠던 점을 몇 가지 정리해볼까 한다. 우선 캐릭터들이 너무 평면적이었다는 점. 악당은 너무 악당처럼 그려졌고, 선한 캐릭터는 정말 착하게 생겼다. 그리고 사건의 해결 과정에서 반전이 있거나 사이다 같은 해결 과정이 있었던 것은 아니라 스토리가 약간은 밋밋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무엇보다 아쉬웠던 점은 너무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어 어느 하나도 도드라지지 않았다는 점이었다. 처음 딜릴리가 나올 때만 해도 인종차별을 다루나 싶더니 갑자기 페미니즘이 튀어나와 뜬금없다는 느낌이 적지 않게 들었다. 처음부터 페미니즘만을 더 확고히 다루었다면 라는 갑작스럽다는 생각은 덜 들지 않았을까 싶다.





파리의 화려한 모습이, 그리고 그 안에서 천진난만한 딜릴리의 모습이 너무나도 사랑스러운 영화다. '벨 에포크'라는 황금기의 파리가 얼마나 아름다웠는가와 동시에 그 번영 속에 감춰진 차별들도 잊지 않고 함께 보여준다. 그 영광에 걸맞게 영화가 보여주는 모습들은 너무 아름다웠지만 영화가 그리는 이야기는 영상만큼 화려하지 않아 아쉽다. 너무 많은 이야기를 담느라 스토리의 특색은 사라졌지만 톡톡 튀는 영상이 눈을 행복하게 해 준 영화였다.


나의 별점 : 3.0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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