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m의 기억 궁전 May 28. 2024

멘토 M 선생님과의 만남


시간은 때로는 너무 빠르게, 때로는 너무 느리게 흐르지만, 스타트업의 첫 걸음을 내딛는 순간만큼 긴장되고 설레는 순간도 드물다. 이른 봄, 아직 쌀쌀한 바람이 계절의 변화를 주저하는 4월의 어느 날, 나는 마케팅의 거장이자 나의 멘토인 M 선생님을 만나러 갔다. 이번 만남의 목적은 바로 내 스타트업의 첫 발을 떼는 것이었다. 내가 고민하고 있는 사업 아이디어, 마케팅 기업 스타트업을 설립하는 것에 대해 조언을 얻고자 하는 자리였다.


초록빛이 서서히 피어나는 나무들이 늘어선 길을 따라 걸으며 나는 마음속으로 많은 생각을 정리했다. M 선생님은 내게 언제나 귀감이 되는 분이었고, 그의 경험과 지혜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리라 기대했다. 나는 사무실로 들어가며 선생님을 만나기 전의 긴장감과 설렘을 다시 한 번 느꼈다.


"오랜만이네. 요즘 어떻게 지내나?" 


M 선생님은 따뜻한 미소로 나를 맞아주셨다. 그의 눈에는 여전히 열정과 지혜가 가득했다. 나는 차분히 자리잡고 내가 계획 중인 스타트업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선생님, 저는 AI 회사를 창업하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마케팅 관련입니다. 처음에는 막연한 꿈이었지만, 이제는 구체적인 계획으로 다가왔습니다. 비전과 목표도 세웠고, 시장 조사도 어느 정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부분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M 선생님은 조용히 고개를 끄덕이며 내 말을 경청하셨다. 그의 깊은 눈빛 속에는 내가 느끼는 고민과 열정이 모두 담겨 있는 듯했다. 


"좋아. 자네 계획은 잘 세워진 것 같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제부터야." 


그는 차를 한 모금 마시며 천천히 말을 이어갔다.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것은 언제나 쉽지 않은 일이야. 특히 마케팅 분야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을 잘 읽고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지. 네가 지금까지 준비한 것들은 훌륭하지만, 앞으로 맞닥뜨리게 될 수많은 도전에 대비해야 하는 것이 좋아."


나는 그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더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M 선생님의 경험과 통찰력은 언제나 내게 새로운 시각을 열어주곤 했다. 그는 계속해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해주었다.


"내가 처음 마케팅 일을 시작했을 때도 자네와 같은 고민을 많이 했었지. 그때는 지금보다 더 많은 불확실성이 있었고, 정보도 많지 않았고. 하지만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려는 자세야. 시장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 네가 세운 비전과 목표는 훌륭해.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해.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지. 예를 들어, 네가 목표로 삼은 시장에서 어떤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경쟁사와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봐야 해. 그리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지. 현재 시장에서는 개인화된 마케팅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고, 이 점을 잘 활용하면 좋겠어.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들의 필요와 취향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거야.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 능력과 함께 고객과의 긴밀한 소통이 필요하지."


그의 조언을 들으며 나는 머릿속에서 몇 가지 아이디어들이 떠올랐다. 고객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된 마케팅 서비스는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기술과 인재를 어떻게 확보할지, 어떤 방식으로 고객과 소통할지를 나는 고민하기 시작했다.

작가의 이전글 에필로그: 여정의 끝과 새로운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