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n Jan 03. 2021

마음은 아이 같은, 똑똑한 어른으로.

성공한 30대 후반 어느 미국인의 이야기

최근에 레딧에서 성공한 30대 후반 어느 미국인의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Am couple years away from 40. Time for some reflection and asking for advice」


 40세까지 2년 남았습니다.
 반성과 조언을 구해봅니다.

내 20~30대를 돌아보며, 그간 얻은 교훈과 실수들이 젊은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또 나보다 나이가 많은 분들께 조언을 얻게 되기를 바라며 글을 적어봅니다.


1. 투자를 더 일찍 시작했더라면. 그간 예금을 해온 것은 큰 실수였습니다.

2. 식생활과 건강을 더 챙겼다면 (균형 잡힌 식단과 7시간 수면, 운동)

3. 20대, 30대에는 능력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평생 써먹을 수 있는 나의 재능을 배우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자신의 기술에 투자하고, 나아가 조직의 성공에 집중하고 있는 사람은 더 나은 승진 확률을 가지며, 급여, 혜택 등을 협상하는 것도 수월합니다. 물론 여행과 가족 관계 등의 균형도 맞출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고용주와 선을 긋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댓글)

4. 배우자를 고르는 것에 서두르지 말고 신중하세요. 이보다 더 좋은 상대는 못 찾을 것 같아 라는 생각은 갖지 마십시오. 외모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재무 관리, 가족, 친절함, 속궁합 등에 있어서의 가치관이 같아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주식을 도박처럼 생각하지 마십시오. 장기 투자를 생각하며 인덱스 펀드 같은 것을 투자세요. 주식으로 뭔가 해야 한다는 충동을 억누르세요.

6. 퇴직연금 수수료를 확인하세요, 연 0.15% 이상 수수료를 떼어간다면 당장 바꾸세요. (복리로 계산하면 엄청난 손실임을 기억하세요.)

7. 행복, 삶의 목표, 삶의 의미는 목적지가 아닙니다. 어떤 성과도 스스로와 삶에 대한 좋은 기분 자체를 바꿔줄 수는 없기 때문에, 공허함과 우울함 등에 대한 기분을 늘 이겨내고 자신만의 의미와 행복을 창조해야 합니다. (행복은 선택이고 감사가 열쇠임을 기억하세요. 슬픔은 갈 곳이 없는 사랑이라는 것도요, 슬플 때에는 다른 사람을 사심 없이 돕고, 사랑을 위한 새로운 장소를 찾으세요. -댓글)


8. 당신이 할 유일한 경쟁은 자신과의 경쟁입니다.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로부터 기쁨을 느끼세요.

9. 모든 것을 얻는 것이 행복이 아닙니다. 행복은 성장, 발전에서 시작됩니다. 항상 앞으로 나아가세요, 자신에게 의미 있는 방식으로 자신을 성장시키세요. 재정, 관계, 지적으로, 육체적으로. 성장은 유일한 행복의 방법입니다.


저는 여기서 몇 개나 지키고 있을까 생각했어요.

아이처럼 살고 싶다면서 삶에 대한 고민들을 접어둔지도 오래며, 최근에는 문학 이외의 책들을 펼친지도 조금 되었거든요. 그러다 보니 마음뿐만 아니라 생각도 아이가 되고, 가진 것을 쉽게 잃는 어리석은 어른이 되어있는  같아요. 모르는 것이 괜찮을 나이도 지났는데 말입니다.


올해는 조언을 바탕으로,

"마음은 아이 같은, 똑똑한 어른으로" 제목으로 한해를  꾸려나가고 싶어요.


질적 독서와 재정적 독립을 위한 실행, 적극적인 관계 맺기와 아이디어 공유, 일이라는 플랫폼으로 나의 예술이나 관대함 표현하며 행복하기 등을 실천해볼까 합니다.


1월은 마음먹기 좋은 달입니다. 우린 뭐든 할 수 있어요! 노력조차 선택이라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