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추월차선 / 36. 기업가 정신! 돈만 벌지 말고 시간을 벌라!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요즘! 언스크립티드 -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을 다시 정독하고 있어요. 작가 겸 30대 억만장자인 MJ, DeMarco가 알려주는 가장 빠른 부자의 길은 무엇일까요?
먼저 엠제이는 관습적 신념과 각본화 된 경제 참여에 분노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각본의 환상들은 언론, 가족, 교육기관이 흘린 것이고,그로 인해 사람들의 뇌가 관찰 편향을 일으켜 특별한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이 크게 훼손되었다고 해요.
생각해보면 학교에서 옳은 방향이라 제시한 대로만 살았거든요. 이 나이쯤 되면 멋진 차에, 집, 따뜻한 집에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장면들을 상상했고요.
현실은 큰 빚은 없지만 그렇다 할 자산도 없고, 삶은 종종 팍팍하고. 자주 베풀며 살기보단 피해 주지 않으려 애쓰는 삶 정도예요. ( 재정적 어려움에 있는 사람들에게 쉽게 도움을 주고 싶었는데.) 그래서 엠제이가 말하는 분노쯤은 쉽게 느낄 수 있었어요.
(분노를 느껴야.. 이 책을 완독 할 수 있어요. 번역체가 이해하기 많이 어려워요..)
제가 가장 눈이 가는 부분은 챕터 36이었어요.
돈만 벌지 말고 시간을 벌라!
나를 위해 쉬지 않고 일을 하는 대리자들이 있으면 어떨까요? 그럼 굳이 많은 시간을 일하지 않아도 되겠고요, 자유 시간도 많이 가질 수 있을 겁니다.
이게 우리 모두가 원하는 경제적 자유고요. 책의 내용을 조금 발췌했는데 함께 볼까요?
나를 위해 쉬지 않고 일하는 6가지 대리자들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머니 시스템: 이자와 투자 배당, 큰돈 주무르기 전까지 부 창출에는 효과 적음..
2. 디지털 제품 시스템: 콘텐츠, 정보의 전파 , 경쟁이 가장 치열함
- 전자책, PDF 보고서, 백서, 유튜브 비디오, 블로그, 팟캐스트, 웹사이트 템플릿, 디자인, 글
3. 소프트웨어, 인터넷 시스템
- 서비스 시스템으로서의 소프트웨어(학습 아카데미, 소셜 미디어 관리)
- 인터넷 웹사이트와 앱 (소셜 미디어, 마켓 플레이스)
- 모바일 앱
- 산업용 소프트웨어 (특정 목적을 위해 설계된 소프트웨어)
- 비디오 게임(컴퓨터, 스마트폰, 소셜 미디어 게임
4. 제품 시스템
-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물리적 상품
- 식품
- 옷, 장신구
- 화장품
- 도서, 보드게임, 장난감
- 발명, 소형기기, 미술품, 기타 창조적 노력의 산물
5. 대여 시스템: 제품 자체와 일정 기간에 걸친 제품 사용이 소득 창출, 자산 존재
- 부동산 대여(주거, 상업, 에어비앤비 자산)
- 동산 대여 서비스(자동차, 파티용 텐트, 중장비)
- 주차 공간
- 라이선싱(지적재산 및 상표 재산 대여)
6. 인적 자원 시스템: 다른 시스템을 포함함.
- 만일 식당 개업을 고려중이라면 이론적으로는 제품 시스템, 실질적으로 인적 자원 필요
- 식당
- 서비스 비즈니스 (컨설팅, 회계, 웹 개발, 검색 최적화)
- 오프라인 소매 매장
위의 6가지 대리자들을 자산가치 시스템이라 부릅니다. 1번 머니 시스템이 가장 경제적 자유의 끝판왕이지만, 복리의 효과를 얻으려면 큰돈이 있어야 하지요. 그래서 1~6 활용해서 더 1번으로 향하면 참 좋겠더라고요. 엠제이는 위의 여섯 가지 모두를 잘 활용하고 있어서, 아침에 커피머신을 내림과 동시에 하루 임금이 계좌로 입금된다고 해요! 정말 부럽네요!
작년에 엄마를 도와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시간 대비 수익도 중요하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거든요.
아무리 수익이 있어도, 시간을 벌 수 없다면 어떨까요? 엠제이는 시간의 계명에 대해서도 시원하게 말해주었어요.
시간의 계명은 두 가지 요건을 가진다.
1. 당신이 창출한 가치는 반드시 당신과 독립적이어야 한다. (예: 일단 책이 출간되고 나면 나와 상관없이 존재한다.)
2. 분리성 (사업이 진화 해감에 따라 그 사업에 얽매여 있던 당신의 시간과 삶을 자유롭게 풀어주어야 한다. 즉 세월의 흐름과 함께 계속해서 돈을 버는 것이다.)
스마트 스토어 운영에 대한 만족도가 왜 낮았는지 확실히 알겠더라고요! 엄마의 스마트 스토어는 우리 가족과 독립적일 수 없었고요, 사업이 진화 해감에 따라 시간과 삶을 자유롭게 풀어주기는 커녕 더 바빠졌으니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이전보다 더 행복해지지 않았고요!
엠제이는 행복의 비밀에 대해서도 말했어요.
가장 위대한 행복의 비밀은 다음에 있다.
자기 인생에 대한 통제감을 가능케 할 능력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능력
이동성
스스로 결정하고 승인하는 능력
1년은 취직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 자율의 허락, 시간을 사는 것은 행복하다.
가난해도 자율성 있는 삶은 행복하고 부자여도 자율성 없는 삶은 불행하다.
그러니까 행복한 부자가 되려면! 자산을 불려서 자율성을 가지자!라는 쉬우면서도 참 어려운 결론을 내리게 되네요! (스마트 스토어 운영은 자산은 불어나는데 자율성은 떨어졌어요..1인 기업은 이런 어려움이 다 있겠죠? 분명 대안도 있을거에요.)
만약 자신이 가진 직업이 자율성이 많은 직업이라면, 자산 가치 시스템 1번 / 머니 시스템으로만 멀리 보며 돈을 불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저처럼 경제적 자유를 얻으면서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는 것도 좋겠지요!
관습적 신념에서의 탈출을 외치는 엠제이의 책이 100쪽 (e북) 정도 남았어요!
벌써 부자가 된 것 같은 마음은.. 무얼까요...ㅎㅎㅎ
역시 1월은 기분 좋은 달이에요! 다들 새해 목표를 위해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