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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홍락 Aug 01. 2024

PMF(Product-Market Fit)

단순한 기능으로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해야 한다

"광고비를 투입하지 않고도 빠르게 성장했다."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데모데이를 참가하면 많이 듣게되는 표현이다. 블러핑이라고 생각했다!



Product Market Fit(제품-시장 적합성)은 제품이 강력한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는 정도입니다. 제품-시장 적합성은 발명가에 의해 "사람들이 절실히 원하는 독특한 제품 제공"으로 정의되었습니다. 위키백과(영어)


2년 전 즈음에, '간편 회계 서비스, 머니핀' 의 거래 분류 자동화를 위해 대한민국 전체(약 1천만) 사업자 정보 DB를 구축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홈택스와 카드사에서 수집되는 사업용 카드 거래의 업종 분류가 국세청과 카드사마다 제각각이어서 머신러닝 거래분류 자동화의 정확도를 높이기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머니핀만의 전체 사업자정보 DB 구축을 완료했다.      

공정위의 통신판매업 정보, 금감위의 매출 정보, 국민연금의 인원 정보, 로컬데이터 등 공공 데이터와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휴폐업조회 API, 사업자 진위확인 API

홈택스 크롤링을 통해 수집하는 데이터

그리고 머니핀 DB에 구축해 놓은 세금관련 테이블을 취합하고 가공


머니핀의 머신러닝 거래분류 정확도가 크게 개선되었고 사업자등록증을 받지 않고도 간편하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 그런데, 이 정도만으로 활용하기에는 아까운 데이터인지라..


개인정보, 저작권, 부당경쟁에 대한 법률 검토를 마치고 2023년 1월에 일반에 공개했다.

� 머니핀 사업자정보 서비스 방문해보기

사업자정보 조회


사업자정보를 간단하게 확인만 해도 거래 실패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대외적인 명분은, 창업 초기에 중요 거래처를 잘못 선택해서 사업이 실패하는 경우를 많이 봤고, 사업자정보만 확인할 수 있어도 명의 대여, 허위 업력, 가상오피스 사업자인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실패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brunch.co.kr/@honglak/14)


정말로, 광고비를 투입하지 않고도 빠르게 성장했어요!


오픈 직후에 구글 DA 광고로 무료 노출하고 오가닉으로만 (2-7월 구간이 완만해 보이지만) 매월 2배씩 성장하는 그래프를 그렸고 살짝 주춤해서 사업자정보를 구글 색인으로 올려 구글에서 사업자정보가 검색되면서 다시 월 3배씩 성장했다. 12월에는 MAU 12만명인 사이트가 되었다!


그리고, 2024년 7월 현재 매월 46만명이 방문하고, 150만 페이지뷰가 발생하면서 배너 광고 수익이 발생하고 유료 서비스로 결제되고 AP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7년 간 집중하고 있는 회계 서비스 머니핀은 ① 거래를 자동으로 동기화하여 한 눈에 사업을 관리할 수 있고, ② 머신러닝 기반으로 자동장부가 완성되고, ③ 손쉽게 급여를 관리하고 명세서를 발송할 수 있으며, ④ 클릭 몇 번만으로 부가가치세, 원천세, 종소세, 법인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팀원이 노력해왔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에, 1년 간 서비스중인 사업자정보 서비스는 ① 사업자번호를 입력하면 사업자정보를 볼 수 있다. 는 하나의 기능으로 개발자, 디자이너 2명과 일부 시간을 할애하며 6월을 기준으로 15배의 성장을 만들어냈다.

음.. 이것이 바로! "프로덕트-마켓 핏" 이군요..�



사업하는 좋은 습관, 머니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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