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홍락 Aug 01. 2024

PMF(Product-Market Fit)

단순한 기능으로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해야 한다

포스팅에 많이 언급되는 주제인 PMF(Product Market Fit) 경험과 함께 개인적인 의견을 기록한다.


PMF 달성을 위한 Key point는,

단순한 기능으로,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해야 한다.

는 것이다.


단순해야..

혁신가, 조기 수용자를 넘어 캐즘에 빠지지 않고 Product를 주류 시장(대중)에 제공하며 시장 적합성을 달성할 수 있다.




"광고비를 투입하지 않고도 빠르게 성장했다."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데모데이에 참가하면 많이 듣게되는 표현이다. 블러핑이라고 생각했다!

Product Market Fit(제품-시장 적합성)은 제품이 강력한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는 정도입니다. 제품-시장 적합성은 발명가에 의해 "사람들이 절실히 원하는 독특한 제품 제공"으로 정의되었습니다. 위키백과(영어)


2년 전, '간편 회계 서비스, 머니핀' 의 거래 분류 자동화를 위해 대한민국 전체(약 1천만) 사업자 정보 DB를 구축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홈택스와 카드사에서 수집되는 사업용 카드 거래의 업종 분류가 국세청과 카드사마다 제각각이어서 머신러닝 거래분류 자동화의 정확도를 높이기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약 1개월 정도 사업자 정보 엔진을 개발하고 4개월간 엔진을 활용하여 머니핀만의 전체 사업자정보 DB 구축을 완료했다.

          공정위의 통신판매업 정보, 금감위의 재무 정보, 국민연금의 인원 정보, 행안부의 등록•인허가 정보 등 공공 데이터        

          홈택스 크롤링을 통해 수집하는 데이터        

          머니핀 DB에 구축해 놓은 세금관련 테이블을 취합•가공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휴폐업조회 API 및 사업자 진위확인 API로 검증


머니핀의 머신러닝 거래분류 정확도가 크게 개선되었고 사업자등록증을 받지 않고도 간편하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 그런데, 이 정도만으로 활용하기에는 아까웠다.




개인정보보호, 저작권, 부당경쟁방지에 대한 법률 검토를 마치고 2023년 1월에 일반에 공개했다.

� 머니핀 사업자정보 서비스 방문해보기


사업자정보를 간단하게 확인만 해도 거래 실패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창업 초기에 중요 거래처를 잘못 선택해서 사업이 실패하는 경우를 많이 봤고, 사업자정보만 확인할 수 있어도 명의 대여, 허위 업력, 가상오피스 사업자인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실패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클릭)


정말로, 광고비를 투입하지 않고도 빠르게 성장했어요!


[2023년] - Amplitude

오픈 직후에 구글 DA 광고로 무료 노출하고 오가닉으로만 (2-7월 구간이 완만해 보이지만) 매월 2배씩 성장하는 그래프를 그렸다. 7월부터 살짝 주춤하길래 사업자 정보를 구글 색인으로 올렸더니 구글에서 사업자정보가 검색되기 시작하면서 가파르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12월에는 MAU 12만명인 사이트가 되었다! (이때부터는 트래픽이 많아 앰플리튜드의 요금이 부담되어 GA로 분석도구를 변경했다.)      


[2024년] - Google Analytics

2023년 12월 말에 약 12만 명이었던 MAU는 2024년 7월에는 46만 명, 11월에는 88만 명으로 성장하면서 330만 페이지뷰에 따른 배너 광고 수익이 발생하고, 유료 서비스가 결제되고, AP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7년 간 집중하고 있는 머니핀 회계솔루션은 ① 거래를 자동으로 동기화하여 한 눈에 사업을 관리할 수 있고, ② 머신러닝 기반으로 자동장부가 완성되고, ③ 손쉽게 급여를 관리하고 명세서를 발송할 수 있으며, ④ 클릭 몇 번만으로 부가가치세, 원천세, 종소세, 법인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팀원이 노력해왔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기능이 많다보니 사용성이 부족하거나 부분적인 오류로 주류 시장(대중)에 집입하지 못하고 캐즘에 빠진 상태라고 진단하고 있다. 타겟 시장을 좁히고 그 틈새 시장에 완비 제품(Whole product)을 제공하며 캐즘을 벗어나야 한다.


반면, 1년 반 동안 서비스중인 머니핀 사업자정보는 하나의 기능(①사업자번호를 입력하면 사업자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으로 개발자 1명, 디자이너 1명과 일부 시간을 할애하며 10월을 기준으로 MAU 90만을 달성했다.


초기에 혁신가, 조기 수용자로 이동하면서 잠시 주춤하는 시기가 있었지만 대기업의 협업 요청이 점점 많아지면서 다시 성장했던 것을 보면 캐즘은 아니었다. 이제는 시업자정보 시장에서 트래픽 기준 1위를 확보하고 레퍼런스도 쌓이며 주류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프로덕트-마켓 핏" 이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사업하는 좋은 습관, 머니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