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리 Apr 01. 2024

남편을 더 이해하고 존중하리

우리에게 필요했던 역지사지의 자세

 가정의 모든 일은 남편에게 일임한 지 한 달이 되었다. 근 3년 정도 나의 이직 준비 임신 육아의 기간의도치 않게 길었기에 자연스레 남편은 바깥일, 나는 집안일의 주무관이 되어 각자 최선을 다해왔다. 물론 일과 시간이 끝난 저녁 이후의 가정 활동은 공동의 활동이기에 나는 늘 남편의 빠른 귀가를 촉구하는 참 힘든(?) 아내였다.


가족들을 더 빨리 보고싶어 마음이 조급해지는 밤

 오늘은 늦냐, 어떤 이유냐, 지금 그것을 꼭 해야 하느냐, 오늘 아이들이 너무 보챈다 와서 얼른 도와줘라. 등등 육아 동반자 남편만 애타게 기다리던 나는 저녁 시간만 되면 1분이 1시간 같고, 30분이 하루 같았다. 얼른 남편이 현관문을 열고 들어와 나만 바라보는 이 꼬맹이들이 관심을 좀만 가져가길 바랐다. 예민하고 화가 나는 날에는 괜히 남편의 퇴근길의 1분 1초를 원망하고 화를 내기도 일쑤였다. 스스로 남편 잘못이 아닌 것을 알면서도 그렇게 화가 쏠리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 물론 매번 반성했지만 참아지지 않는 걸 어떻게 하나요.


 그런데 이게 웬걸. 내가 집을 떠나 산 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아 남편의 AI 같던 미안해..라는 말이 얼마나 미안해서 했던 말인지 깨달을 수 있었다. 남편과 아이에게 집으로 돌아가기로 했던 목요일 저녁에 불가피한 일정이 생기며 약속을 지킬 수 없었다. 나 또한 집에 참 돌아가고 싶어서 속상했으나 그것보다 나만 기다리고 있을 남편과 아이들에게 너무 미안했다. 사실 남편의 갑작스러운 회식이나 야근으로 인하여 귀가가 늦어지는 전화가 올 때면 남편의 그 미안해..라는 소리가 너무 형식적이고 의례적이고 면피용으로 하는 말처럼 느껴질 때가 많았다. 미안한 거 거짓말이지! 그렇게 일부러 죽어가는 목소리로 말하지 마!라고 이야기 했던 나의 모습을 알기에 남편에게 나 하루 더 늦게 가야 할 것 같아 미안해.라는 통화가 더 겸연쩍고 미안했다.

아들와 손잡고 나들이하는 행복한 시간

 반대로 남편도 마찬가지로 나에게 각종 육아의 고통을 호소하는 중이다. 큰 아이를 너무 오래 안고 걸어 다녀서 허리가 아프고, 팔 어디가 불편하다는 소리는 입에 달고 있다. 작은 아이가 밤중에 몇 번이나 보채서 잠을 몇 번이나 깼었다 너무 피곤하다 아침 등원 시간에 얼마나 전쟁인지 아느냐 등등 그간 서로 불평불만으로만 듣던 고충의 당사자가 되어 서로를 깊이 공감하는 중이다.


 아이들의 안정적인 성장에 가장 큰 방점을 두고 각자의 발전을 도모하자는 취지 하에 남편의 육아휴직과 나의 학교 생활을 결단하였다. 생각지도 못하게 이 기간을 통하여 그간 아이를 키우며 많이도 싸우고 다퉜던 남편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감사의 마음이 생겨나 남편에게 앞으로 더욱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요즘이다.


 가장 가깝고, 잘 알고 있다는 자신하는 부부의 마음조차도 그 자리에 서지 못하면 온전히 알 수 없었는데 세상에서 만나는 내가 이해할 수 없던 많은 사람들은 또 어떠했을까 싶다. 내가 가장 힘들고, 나만 노력하고, 나만 옳고 등 겸손하지 못한 태도로 사람을 대하는 나의 모습이 부끄럽다. 사실 돌아보면 성실하고 지혜로우면서도 묵묵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남편에게도 잘하고, 마주하는 이웃들, 사람들에게도 친절하고 따뜻한 사람이 되자. 끝!  

작가의 이전글 아가야, 엄마 네 밤만 자고 올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