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리공 Sep 05. 2023

세상 모든 사람이 부자라면, 그래도 부자가 되려고 할까

잘하는 것, 잘하고 싶은 것, 그리고 좋아하는 것

Pixabay로부터 입수된 Nattanan Kanchanaprat님의 이미지 입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부자라면


- 일반적으로 부자라고 여겨지는 사람들은 세상에 널리고 널렸습니다. 국내 코스피 상장사만 해도 천 개가 넘으며 미국과 중국까지 합치면 어마어마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흔히들 우리는 이런 장난을 치곤 하죠. "로또 되면 뭐 할 거야?" 하고 말이죠. 로또가 되면 정말 할게 많습니다. 건물 사고 집사고 세를 놓고 매달 꼬박 월세를 받으며 세계여행을 하는 것입니다. 정말이지 상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계획입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우리의 플랜과는 다르게 진짜 부자들은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그들은 돈을 벌만큼 벌었으니 지금 위치를 내려놓고 세계여행을 잘 떠나지도 않으며 오롯이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고 세상을 바꾸기 위해 더욱 노력할 뿐이죠. 


- 당신을 포함해서 이세상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된다면, 그래도, 아직도 부자가 되려고 할 의향이 있는지, 진지하게 자신에게 이 질문을 던져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만약 모든사람이 부자라면 더이상 부자가 되려고 노력하지 않을겁니다. 돈이 많이 있는 부자에 대한 더이상의 비교, 시기, 질투도 의미가 없어지겠죠. 먹고 싶은 것, 사고 싶은 것을을 마음껏 누리고 세계여행도 다녀올 계획입니다. 더이상 일하지 않아도 계속계속 돈을 쓸 수 있으니까요.



Pixabay로부터 입수된 Foundry Co님의 이미지 입니다.

실제 부자들이 하는 행동들


- 진짜 부자들은 돈을 마음껏 쓸 수 있어도 실상 돈을 쓰는데 집중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기의 존재 목적과 어떻게 세상에 기여할지 목표를 키워나가는데 온 힘을 쏟습니다. 자신들이 잘하는 것, 잘 하고 싶은 것, 그리고 좋아 하는 것들을 계속 해 나갑니다. 그러지 않고서야 회사를 매각하고 평생을 써도 남을 돈을 뒤로 한 채 그 누구보다 열심히 회사를 키워나가는 모습을 보여줄 리 없습니다. 


- 이처럼 우리는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뿌린만큼 거두는 요즘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많이 수확할까 집중하곤 합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굳이 남들과 비교하지 않아도, 아무도 알아봐주지 않아도, 나스스로 좋아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 하나만으로도  행복할 수 있고 자신의 존재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에게 진지하게 질문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상 모든 사람이 부자라면, 당신은 계속해서 무엇을 하고 싶으신가요? 

작가의 이전글 나는 사람들이 싫어하는 일을 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