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k! mam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k mama Dec 18. 2017

육아 스트레스 원인과 해소법

휴가가 없는 육아, 엄마라면 한 번쯤은 경험해 본 육아 스트레스

육아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에 걸리는 엄마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심신이 괴로운데도 할 수밖에 육아일, 손은 많이 가는데 한 티는 별로 안 나고, 안 한 티는 나는 가사 일에 성취감보다는 고단함을 느끼는 날들이 계속된다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육아 우울증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재의 내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아 스트레스의 원인
각자의 스트레스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일반적인 육아 스트레스 원인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내가 꿈꾸던 육아와 현실이 다르다. 

혹시 내가 꿈꾸는 것이 완벽한 아이, 완벽한 부모, 완벽한 환경은 아닌지 생각해 봅시다. 완벽을 목표로 하면 스트레스가 쌓이기 쉽습니다. 아이와 환경이 내가 꿈꾸던 이상처럼 될 수 없다는 것, 부모로서 완벽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인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를 위해 나의 모든 것을 희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을 억제하고 희생했는데, 그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인정받지 못하면 피해 의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육아는 인생에서 중요하지만, 전부는 아닙니다. 육아 외에 나를 위한 즐거움과 휴식을 위한 시간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3. 육아는 전적으로 내 책임이다.

혼자 완벽한 육아를 한다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에 가까운 일일 수 있습니다. 육아를 자신의 책임으로만 여긴다면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의지할 필요도 있습니다. 가족, 친척, 보육 시설 선생님 등의 도움도 받고, 전화하거나 만나서 내 이야기가 할 수 있는 믿을 만한 사람을 찾아보세요. 내가 생각하는 것, 느끼는 것을 노트에 쓰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방법이 됩니다. 


4. 아이의 단점이 먼저 보인다. 

아이의 단점을 고치는 일에 더 비중을 두는 육아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보세요. 단점을 찾는 것이 장점을 찾는 것보다 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을 고치는 것은 피곤한 일입니다. 단점을 고치는 것에만 집중하지 말고, 장점을 인정하도록 노력해 봅시다. 


5. 육아 서적에 나오는 아이, 주변 아이와 비교하게 된다. 

아이들은 각자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아이들이 지내는 환경도 다릅니다. 따라서 모든 아이에게 통하는 하나의 방법은 없습니다. 육아 서적의 방법은 ‘그렇구나’ 정도로 참고하고 내 아이와 가정환경에 맞게 응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아이 친구 엄마, 이웃, 친척, 친구 등의 인간관계가 피곤할 때가 있다. 

주변 관계로 인해 나의 자존감에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너무 의식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이해시키기 위한 노력을 중지해 보세요. 



나에 대해서 돌아봅시다.
육아에서 내가 느끼는 스트레스 중 나의 생각과 기분을 바꾸면 해결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1. 완벽을 목표로 하고 있지는 않은가? 

내가 직접 해야 그나마 생각한 데로 되는 것 같고, 완벽을 목표로 열심히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스트레스를 받기 쉽습니다. 육아는 내가 목표로 한다고 그대로 되기 어렵고 완벽의 기준이 없는 분야입니다. “모든 것에 내 손이 가지 않아도 상관없다”, “오늘 나의 하루는 60점 정도면 딱 괜찮다”라는 좋은 기분을 만들도록 어느 정도 내려놔 보세요. 


2. 나의 방식을 고집하는 스타일인가? 

나의 방식을 찾아서 추구하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다만 그것의 결과가 나의 기준에 옳지 않으면 나를 부정하고 자신을 자책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나만의 방식이라는 고집을 내려놓고 주변의 이야기에도 유연하게 대처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나 자신을 좋아하는가? 

단점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나의 부족하고 싫은 부분만 신경 쓰지 말고 자신의 좋은 점을 찾아서 나를 먼저 좋아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혼자 자신을 돌아보다 보면 장점보다 단점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지 말고 남을 바라보듯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장점을 찾도록 해 보세요. 


4. 나의 심신 상태는 안전한가? 

완벽을 목표로 하고 있지는 않은지, 피곤하고 버거운데도 내 능력 이상으로 무리하고 있지는 않은지, 내 몸과 마음의 상태를 돌아보세요. 어느 정도 스트레스가 있는 것, 실수하는 것 모두 당연합니다. 속상하고 힘들어도 후회하지 말고 그 시점에서는 어쩔 수 없었다고 인정하고 털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육아는 신경 써야 할 것이 많고, 심신이 고달프지만 한동안입니다. 아이의 성장과 함께 부모로부터의 독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 하고 싶어도 언젠가는 아이가 독립할 것입니다. 지금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내 인생에서의 중요한 경험이라고 생각하고 육아가 주는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생각을 전환해야 합니다. 완벽한 엄마가 되는 목표를 내려놓고, 지금 아이와 웃고 지내는 시간의 소중함을 중요하게 생각해 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왜 아이는 부모의 말을 듣지 않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