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징조를 읽어라
어떤 사업이든 초기 단계에서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성공확률을 높여야 한다. 만일 양조 맥주를 생산하여 팔고자 할때는 우선 맥주의 품질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하며 실제 프로토타입에서 좋은 호응을 얻어야만이 시작 할 명분이 생긴다.
기획 시 현재 내가 지니고 있는 핵심역량, 인맥자원, 비즈니스모델 이 3가지가 그 사전준비를 세울 시 기본이 되며 방향의 전조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시작 시 적어도 소비자 입장에서 납득할 만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하며 갈 길을 잃어도 다시 원점으로 돌아올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꼭 구축해두어야 한다. 이는 스타트업 시작 전후의 기본이자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다.
한 예로 국내에서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은 토종 브랜드 이디야 커피에 대해서 잠시 생각해 보자. 이디야 커피는 사업 시작 전에 커피 국내외 상황을 조사하고 소비자 입맛과 경제여건을 고려한 최적의 커피에 대한 생산과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 후 시작했다.
그 후 1호점을 개설하고 가성비 좋은 가격과 맛으로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좋은 호응을 얻게 되었고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점포를 늘림과 동시에 품질개선을 지속하여 가맹사업에 성공을 거둔 것이다.
그리고 이는 차후 가맹점과 좋은 파트너십을 유지하면서 커피 호점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리는데 도움을 준다.
이렇듯 스타트업이 시작 된 후 성공을 위해 일어나야 할 일련의 과정들은 사전에 얼마나 잘 준비하느냐에 따라 물 흐르듯이 이루어 질 수도 있고 역류가 되어 다시 원점으로 돌아올 수도 있다.
그렇다면 작은 기업이 큰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과 일어나야 할 일은 무엇일까?
작은 기업을 운영 할 때는 의사결정 과정과 운영 범위가 어느정도 감당이 되기 때문에 운영이 어렵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큰 기업으로서의 도약을 위해서는 다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보통 작은 기업이 큰 기업이 되어가는 과정은 아래와 같다.
“스타트업->중소 기업->인프라 구축->시스템 확장->중견/대 기업”
위 절차는 보통 기업의 성장과정을 단축한 것인데, 대부분의 기업이 이 과정을 거쳐 성장과 성숙기를 겪는다.
우선 스타트업 시절에는 그 누구도 해당기업의 성공여부와 미래를 알지 못한다. 하여 투자자들은 팀원들의 이력을 알고자 하며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가능성을 알고 싶어 한다.
조금씩 성장을 하면서 기업 형태를 갖추다 보면 중소기업 대열에 오르게 된다. 이떄는 각 팀원들이 각자의 역량을 발휘하여 회사가 운영되고 수익이 조금씩 오르며 은행 혹은 투자자들의 호응을 얻으며 사업적 관계가 호전된다.
여기서 부터 한 단계 도약에 대한 고민이 시작된다. “여기서 인프라를 더 확장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활용해야하나?” “어떤 전략을 통해 최적화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할까?”
이는 각 기업에 맞게 적용 될 수 있다. 웹사이트 구축 전문 기업이라면 사이트 구축에 필요한 자원을 확장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늘리 수 도 있으며 앱을 개발하는 기업이라면 해당앱의 활용범위를 넓히는데 집중하여 수익모델을 개선시킬 수도 있다.
인프라 구축 단계 과정이 잘 적용된 훌륭한 기업 하나를 예로 들어보자.
도미노 피자는 지금 글로벌 피자 전문 기업으로 약 6만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한다.
도미노 피자 또한 처음에는 작게 시작했으나 점포가 조금씩 늘어나자 거대한 도약을 위해 무언가를 선택해야 할 시점을 맞이하게 된다. 이 때 그들이 내건 슬로건은 고객 서비스에 대한 약속이였다.
“30분 안에 피자를 고객이 받을 수 있게 하겠다.” 이 슬로건을 대대적으로 광고 하면서 도미노 피자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호의적으로 상승했으며 빠른 그들의 서비스에 고객들은 피자 배달에 있어 다른 대안들을 생각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그 후 인프라 확장과 동시에 훌륭한 시스템 구축 과정이 이루어 졌고 이 때부터 도미노 피자는 고객이 피자를 주문 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배달되기 까지 30분이라는 시간 안에 이루어지게 최적화되도록 조직화 된다.
그렇게 만들어진 시스템은 복제 시스템으로 발전되어 도미노 파자가 어떤 장소에서 시작하든 체계화된 프로세스와 활용가능한 자원으로 예측가능한 비즈니스를 가능케 해주었다.
그렇게 구축된 시스템은 도미노 피자가 앞서가는데 기회를 주었고 예측가능한 비즈니스로 인해 주주들을 안심시키는데 도움을 받게 되었다. 그 후 도미노 피자는 거대한 기업으로 도약 할 수 있었으고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를 잡는데 성공했다.
스타트업을 시작한 후 성공까지 걸어가는데 있어 위와 같은 시나리오가 나오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실행하고 준비 할 의지만 있다면 시간을 두고 현실로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