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트 Mar 04. 2022

마케팅은 뭔가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마케팅은 뭔가요?에 대한 어느 마케터의 답변

마케팅이 뭐에요? 
마케팅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일을 하면서 부터 많이 받은 질문이고, 스스로에게 많이 던진 질문이다

2021년 상반기까지의 경험과 지식으로, 정의한 바는 아래와 같다.


마케팅은 판다


#마케팅 = 판다

마케팅은 판매를 위한 모든 활동으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매체, 컨텐츠, 데이터분석]을 이해해야한다.


#마케팅 프로세스

1) “누가(Segment) 이 가격에 이 물건을 왜(USP) 살까?” 정의

2) 우리 “유저들의 구매 사고 경로”는 어떻게 되는가? - AISAS/ TPO 등 정의


3) 이에 따른 “현재 우리 상황”에서 집중해야할 부분은 AISAS 중 어디인가? 정의


4) 우리에게 맞는 “매체와 컨텐츠”는 무엇일까?, 이에 따라 어떻게 한정된 자원을 배분할 것인가? 정의


5) “효율”적인 집행 


6) “결산” : 현재 우리의 상태는 어떠한가? “데이터화” / 각 퍼널별 전환율 & AARRR + “실질적인 매출 구조” 파악 


7) 우리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는 무엇이며, “원인”에 대한 가설 수립


8) 해당 1~7 사이클을 반복적으로 진행 [경우에 따라 1번부터 반복, 일반적으로 3 or 4번 부터 반복]


*1, 2번 정의가 가장 중요하다. 


*이 프로세스 안에서 또 매체 전략이 나오고, 컨텐츠 전략이 나오고, 브랜딩, 프라이싱, 영업 전략까지…


 마케팅 기본 프로세스를 이해하지 않고, “어디어디서는 저렇게 해서 잘됬는데 이거 한 번 해봅시다.” 라고 하면서, FB/IG, SEO, GFA, CRM, PR 등등의 요소를 가져오면 실패할 확률이 꽤나 높다. 지금 우리 상황에서 혹은 한정된 자원 내에서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


 각 질문들에 대한 답을 잘 내는 것이 본질. 하지만 마케팅활동을 진행 함에 자원을 배분하는 관리자단(팀장 등)에서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나가는 것 만큼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잘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프로세스 이해를 잘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배가 산으로 갈 수도 있고, 출항하기도 전에 지쳐서 침몰할 수 있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