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율 높이는 조기 검진 & 치료
▶
※ 대한민국 암 ‘TOP 3’
2023년 발표된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2021년 한 해 우리나라에서 새롭게 발생한 암 환자는 27만7523명입니다. 가장 많이 발병한 암 ‘TOP 3’는 △갑상선암 △대장암 △폐암 순입니다.
※ 한국인이 많이 걸리는 암 & 비율
-1위 : 갑상선암 12.7%
-2위 : 대장암 11.8%
-3위 : 폐암 11.4%
▶
※ 암 사망률 1위 ‘폐암’
암은 국내 사망원인 1위입니다. 그럼 우리나라 국민은 암으로 얼마나 많이 목숨을 잃을까요? 2021년 사망원인통계를 보면 1년간 암 사망자는 8만2688명이며, 사망자가 제일 많은 TOP 3 암은 △폐암 △간암 △대장암 순입니다.
※ 한국인의 암 사망 순위 & 비율
-1위 : 폐암 22.8%
-2위 : 간암 12.4%
-3위 : 대장암 10.9%
▶
※ 폐암 사망률 높은 ‘이유’
폐암의 사망률이 높은 것은 발병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폐암은 많이 진행해서 가슴벽‧기관지‧뼈 등을 침범한 후에야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암 확진자의 약 3분의 2가 수술이 어려운 3기 또는 4기에 진단되는 이유입니다.
▶
※ 기억해야 할 ‘폐암’ 증상 특징
① 암 자체에 따른 증상
-기침이 4주 이상 이어지면서 점차 심해짐
-기침 시 피가 나오는 ‘객혈’ 동반할 수 있어
-암이 기관지를 막으면 호흡곤란, 가래 발생
-성대와 이어진 신경 압박하면 쉰 목소리 지속
② 암이 전이됐을 때 증상
-뼈로 전이되면 통증 & 골절 발생
-뇌로 전이되면 두통, 근력저하, 경련
▶
※ ‘흡연’ 폐암 원인 약 70% 차지
폐암의 주요 원인은 잘 알려진 ‘흡연’이며, 전체 폐암 발생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이외에 △미세먼지 △가족력 △유전자 돌연변이 △석면 △방사성 물질 △폐 질환 △요리 매연(쿠킹흄)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 폐암 조기 검진 필요한
‘고위험 흡연자’
-하루에 한 갑씩, 30년 이상 흡연한 54~74세
-담배를 끊었어도 아직 15년이 넘지 않은 사람
▶
[Check!] 평생 담배 안 피웠는데 폐암?
폐암 환자의 3분의 1 정도가 ‘비흡연자’인 것으로 집계됩니다. 특히 여성 폐암 환자의 약 90%가 비흡연자입니다.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간접흡연 △가족력 △유전자 돌연변이 △과도한 요리 매연 노출 △미세먼지 등이 관련 있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
※ 생존율 낮은 폐암
4기면 치료 포기?
폐암의 완치에 가까운 치료를 의미하는 5년 상대생존율은 2017~2021년 기준 38.5%로 낮습니다. 환자 10명 중 6명 이상이 사망하는 것입니다. 그럼 폐암 4기는 포기해야 할까요? 최근 10여 년간 표적 치료제, 면역항암제 등 신약들이 개발돼서 생존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유전자 검사를 통해 폐암 원인이 EGFR 유전자 돌연변이면, 표적 치료제를 이용해서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
※ stamp
폐암 발병 위험 인자가 있으면 조기 진단을 위해 ‘저선량 흉부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가 권고됩니다. 국가암검진에서도 ‘고위험 흡연자’들에 대해 2년에 한 번씩 저선량 흉부 CT를 시행하는 이유입니다.
*취재 도움 : 경희의료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승현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