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람 살리는 리오 Dec 30. 2023

04 사회혁신의 층위와 사회혁신가의 여정

어디서부터 시작할 것인가?

사회혁신을 시작하는 사람에게 '사회혁신'이라는 용어처럼 거대한 용어가 없는 것 같다. 나름 이 분야에서 일했다고 생각해 왔는데도 사회혁신 무엇인지, 어디로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지 갈피를 잡아 내기가 쉽지 않았다. 그래서 나를 위해 정리할 겸 글을 쓰게 되었다. 동시에 사회혁신 분야에서 진로를 고민하고자 하는 청년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사회혁신이라는 바다에서 북극성을 찾아 힘차게 나아갈 수 있기를 응원하며!


'사회혁신이란, 사회적 기업가 정신을 기반으로, 사회적 니즈를 반영한 사회 변화를 해법 삼아, 사회적 자본을 구성하고 사회적 임팩트를 창출하는 일이다.'

 

- 글 싣는 순서 -


<사회혁신이란 무엇인가>

1. 사회혁신의 개념

2. 사회혁신의 구성 요소와 특징

3. 전환적 사회혁신

4. 사회혁신의 층위와 사회혁신가의 여정

5. 사회적 기업가정신

6. 사회적 문제와 사회적 욕구

7. 사회 변화 이론

8. 시스템 씽킹

9. 사회적 자본: 콜먼, 퍼트남, 부르디외

10. 사회적 임팩트: 임팩트 측정, 관리, 투자





1. 사회혁신의 좌표 파악하기


사회혁신가로서의 여정을 시작하기에 앞서 개인 혹은 조직의 좌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적 활동으로써의 사회혁신을 다루고 싶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사회적 성과와 결과, 그리고 구조적 변화 전체를 강조하는 영역에 내가 속해 있을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물론 사회혁신 영역에 발을 딛는 순간 개인이냐 조직이냐의 구분은 큰 의미가 없어질 수도 있지만, 나의 시작점과 관심 지점을 명확히 하는 것은 방위를 분별하여 목표를 설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사회혁신론의 정의에 따른 사회혁신의 유형화

 

정서화(2017)는 지금까지 논의된 구체적인 목표와 혁신 공간의 층위를 기준으로 사회혁신의 이론지형을 아래 그림과 같이 입체화했다. 가로축은 사회혁신의 영향이 미치는 범위의 차원으로 맥락특정적인(context-specific innovation) 수준부터 시스템 혁신(system innovation)을 추구하는 사회혁신으로 구분했다. 이때 점진적이고 맥락의 사회혁신은 도시나 마을처럼 국지적 배경에서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거나 일하는 방식이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시스템의 변화를 이끄는 혁신은 불연속적이고 파괴적인 혁신을 의미하며 광의의 사회혁신을 뜻한다. 세로축은 사회혁신의 공간적 층위로 미시적 수준의 비즈니스 혁신부터 거시적 수준의 사회 구조적 변화로 구분했다.

사회혁신의 유형화, 정서화(2017)

 

보다 상술해 보면, 맥락특정적인 범위에서 미시 수준을 보이는 사회혁신은 주로 기업활동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비즈니스 혁신에 가깝다. 이들은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기반으로 사회적 책임(CSR)이나 공유가치창출(CSV) 노력을 통해 사회 수요를 충족시키는 솔루션을 개발한다.

 

중범위 수준의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은 사회 목표를 위해 작동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런 활동은 개인 뿐만 아니라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시키기도 한다. 주로 사회경제적영역의 많은 인구가 이 영역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 전체적인 범위에서 거시 수준의 변화(societal change)를 추구하는 혁신은 사회 난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시스템 전환과 사회혁신 생태계를 다룬다. 개인적인 활동보다는 사회 구조적인 차원에서 환경, 보건, 노동, 복지, 정치행정 등 다양한 체제를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이다.

 

3. 사회혁신의 행위자 구분


미시적 차원이든 거시적 차원이든 사회혁신 활동은 사회혁신가가 진행하기 때문에 사회혁신가의 종류와 층위 수준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미우라 히로키(2018)는 사회혁신의 행위자를 규범 수준, 개인 수준, 조직ᆞ제도 수준으로 구분하고, 각 수준에 따라 유형화했다.

 

규범 수준: 사회적 변화나 혁신을 주도하는 개인의 자질이나 마음가짐, 사고방식 등 순수한 내면적 특징에 의해 규정되는 가장 추상적인 개념화 수준

개인 수준: 사회적 변화나 혁신을 위해 기획력(projectivity)을 발휘하여 주체적으로 행위하는 개인의 사회적 정체성이나 직업관에 관한 개념화 수준

조직ᆞ제도 수준: 사회적 변화나 혁신을 목적으로 사업을 하는, 공식·비공식적으로 제도화된 조직 유형을 분류하는 구체적이며 형식적인 개념화 수준

 

사회혁신 행위자로서의 본질적 특성을 논의하기에 가장 중요한 수준은 개인적 수준이기 때문에, 이를 중심으로 정치적, 행정적, 시민사회적 맥락으로 세분화하여 정리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00년대 등장한 ‘소셜디자이너’라는 용어를 보자. 소셜디자이너는 ‘사회의 의식, 제도, 관계 등을 바꾸기 위해 밑그림을 그리는 사회혁신가’로 정의되며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그들의 공공의 리더를 양성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희망제작소 2012). 소셜디자이너는 사회혁신가의 한 종류로서 개인 수준의 창의력이나 기획력을 발휘하여 사회를 변화시키는 사람이며 개인 수준에서는 그것에 집중해서 고찰한다는 의미가 된다.

사회혁신 담론에서 행위자 개념의 수준별 분류, 미우라 히루키(2018)

 

4. 사회혁신가의 여정과 역량 모델링


아산나눔재단은 사회혁신가가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사회혁신가의 여정(Social Innovator’s Journey)’으로 정리했다(아산나눔재단 2020). 사회혁신가의 성장과 발전의 과정을 분석하고, 그들이 무슨 요인으로 그 일을 지속하는지 살펴 보았다. 이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과 자질은 어떤 것이고, 어떠한 욕구(needs)가 있는지 130명의 사회혁신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대화’를 통한 사람의 전인적 성장의 요인을 헤아려 보았다.

 

이 연구에서 ‘사회혁신가는 사회혁신을 실행하고 실천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시스템 체인지를 만들어가는 사람’으로 정의했으며, 특히 사회혁신가의 개인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했다. 즉 이러한 사회혁신 여정의 발걸음은 ‘인내’의 여정이고, 인내의 축적이 곧 여정 그 자체라는 의미이다.

 

사회혁신가의 여정 모델을 통해 사회혁신가의 성장 단계를 Entry, Focused, Mature로 구분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마지막으로 아래의 표를 통해 사회혁신가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좀 더 주도적인 사회혁신가로 성장할 수 있는 준비를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역량은 기본적으로 지식(Knowledge), 기술(Skills), 태도(attitude)의 조합으로 모델링되는데 스킬 관점에서 하드 스킬(사회문제 해결 스킬, 협력 및 네트워킹 스킬, 사회적가치/사회성과 소통 스킬)소프트 스킬(리더십 스킬, 공감, 코칭, 협상, 팀빌딩 스킬)로 구분한 것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다.

사회혁신가들의 여정에는 기술했듯이 많은 인내의 수고가 필요하다.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공익적 포부는 때론 사회혁신가 개인에게 많은 짐을 지우기도 한다. 그렇다. 그러기에 사회혁신가들에게는 더 많은 연결자와 사회적 자본이 필요하다. 사회혁신의 시작은 개인이지만, 사회혁신의 끝은 연대로 갈무리되는 이유가 있다. 모든 사회혁신가들을 응원한다.



<참고 문헌>

미우라 히로키(2018), 「사회혁신 담론에서 행위자 개념에 관한 고찰: 유사 개념의 포괄적 분류와 생태계적 전망」, 《Social Innovation Monitor》, 사회적가치연구원.

아산나눔재단(2020), 《사회혁신가의 여정과 역량 모델링》, 아산나눔재단

정서화(2017), 「사회혁신의 이론적 고찰: 개념의 유형화와 함의」, 《기술혁신학회지》, 20(4), 888-891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