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 특별한 사람들의 이야기일까?"] 독서논술 수업 후기
이번 주 수업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과 함께 『폭력, 특별한 사람들의 이야기일까?』를 읽고 다양한 형태의 폭력과 그 근본적인 원인을 깊이 탐구했다. 수업의 주요 목표는 폭력의 정의와 범위를 이해하고, 비폭력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방안들을 고민하는 데 있었다. 학생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수업은 철저히 질문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돋보였다.
첫 번째 질문은 "폭력은 특별한 가정에서만 발생할까?"였다. 학생들에게 이 질문을 던졌을 때, 민호(가명)는 "평범한 가정에서는 이런 일이 없을 것 같아요"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책의 내용에 따르면 가정폭력은 특별한 가정뿐만 아니라 평범한 가정에서도 발생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아이들은 이 통계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예린(가명)은 "저는 이런 게 있을 거라고는 생각도 못 했어요. 부모님이 스트레스가 많으면 이런 일이 생길 수 있다니 무섭기도 해요"라고 말했다. 이 대화는 학생들이 폭력의 원인을 한층 더 깊이 이해하고, 자신의 선입견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책에서는 부모의 양육 태도 부족과 사회적 스트레스가 가정폭력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언급된다. 이를 통해 우리는 폭력이 단지 폭력적인 성향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 복합적인 문제임을 이해할 수 있었다.
소연(가명)은 "부모님도 많이 힘드신가 봐요. 그걸 알게 되니까 부모님을 좀 더 도와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라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단순히 피해자와 가해자를 이분법적으로 나누기보다는, 폭력의 구조적이고 심리적인 배경을 이해하게 되었다.
수업 중 가장 깊은 논의가 이루어진 부분은 "비폭력적인 방식으로 폭력에 맞서는 방법"이었다. 책에서는 촛불 시위와 같은 사례를 예로 들며, 폭력에 비폭력으로 대응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지속 가능한 방법임을 강조했다.
지민(가명)은 "저는 누가 저를 때리면 바로 맞서 싸울 것 같아요. 그렇지 않으면 약하다고 생각될까 봐요"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나는 "폭력은 더 큰 폭력을 불러올 수 있어. 그래서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해"라고 설명하며, 촛불 시위의 사례를 통해 비폭력의 힘을 강조했다.
학생들은 처음에는 비폭력적인 대응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점차 그 가치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민아(가명)는 "폭력으로 싸우면 결국 끝나지 않는 싸움이 될 것 같아요. 더 현명하게 대처하는 게 필요하겠네요"라고 결론지었다.
수업의 후반부에는 각자 자신만의 "안전지대"를 상상하고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나는 학생들에게 "폭력적인 상황에서 자신을 어떻게 보호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학생들은 각자 자신만의 안전지대를 공유하며 서로의 방법을 이해했다.
윤호(가명)는 "저는 게임을 하면서 마음을 진정시키는 게 좋아요. 그러면 기분이 풀려요"라고 말했다. 예은(가명)은 "저는 좋아하는 캐릭터를 보는 게 제게는 안전지대 같아요"라고 이야기했다. 이 활동은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돌보고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만들었다.
책에서는 폭력을 방관하는 것도 공범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이 부분에서 나는 학생들에게 "만약 친구가 잘못된 일을 하려 할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혜린(가명)은 "저는 솔직히 무섭긴 한데, 친구를 말릴 수 있는 용기를 내야 한다고 생각해요"라고 대답했다. 나는 이에 대해 "맞아, 너희가 용기를 내는 것이 폭력을 줄이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첫걸음이 될 수 있어"라고 격려했다. 이러한 논의는 학생들이 폭력적인 상황에서 침묵하지 않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다.
수업의 끝에서는 학생들이 각자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운 점을 공유했다. 민호(가명)는 "폭력이 꼭 특별한 상황에서만 일어나는 게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라고 했고, 소연(가명)은 "폭력에 맞서지 않고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도 있다는 게 새로웠어요"라고 말했다.
나는 수업을 마치며 "이 책에서 배운 내용은 단지 머릿속에만 두지 말고, 실제로 너희 삶에서 실천해 보자"라고 당부했다. 학생들이 이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성장해 나가길 바라며 수업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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