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진슬 May 18. 2023

3. 몸으로 하는 보드게임과 랜덤 삼색주먹밥

  일단 엄마가 시각장애인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엄마들이 아이들을 위해서 하는 보통의 일들, 공부 도와주기, 소풍 도시락 싸기, 여행 가기 등등을 제대로 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하지만 그건 틀린 생각이다.


  우리 엄마는 시각장애로 인해 좀 느리고 때때로 남들과 조금 다른 방법들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을 해야 하지만, 위에서 말한 일들을 매우 탁월하게 잘 해 주신다.


  또한, 다른 엄마들과 마찬가지로 공부를 안 하면 잔소리 폭탄을 잔뜩 투하하기도 하고, 내가 속상하고 마음 아파할 때면 그 누구보다도 열심히 내 편에 서서 위로해 주고 도움을 주는 그냥 우리나라의 평범한 열혈 엄마들과 전혀 다를 게 없는 엄마다.



  내가 유치원에 다닐 때 있었던 일이다. 그날은 어린이 날 파티를 위해 엄마들이 각각 한 가지씩의 음식을 해 와서 나누어 먹는 날이었다.

  우리 엄마는 이런 날이면 남들보다 장애로 느린 속도를 감안하여 새벽 4시 30분부터 일어나 정성스럽게 도시락을 싸 주시곤 했다. 그날도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은 까르보나라 떡볶이와 우리 엄마의 필살기 삼색 랜덤 주먹밥(다진 당근, 스크램블 에그, 다진 브로콜리로 주먹밥을 맛나게 만들고 그 안에 치즈 불고기, 가쓰오마요, 견과류 잔멸치 볶음 등을 랜덤으로 넣어 주셔서 보는 재미와 먹는 재미가 있는 맛있는 주먹밥)에 애플 청보도까지 삼단 찬합에 정성껏 싸 주셨다.




  유치원에 가서 이 음식을 꺼내 놓으니 맛보신 담임 선생님께서 너무 맛있다며 이렇게 말씀하셨던 걸 지금도 잊지 못한다.


  "어머! 이모님이 이렇게 맛있게 만들어 주셨구나!"

  나는 그 말을 듣고 어린 맘에도 조금 화가 나서 제법 큰 소리로 이렇게 말했다.


  "아니에요. 우리 엄마가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직접 만들어 주셨어요."

  그렇다. 지금 좀 커서 생각해 보면 아마도 선생님은 시각장애를 가진 우리 엄마가 이렇게 음식을 잘 할 리는 없을 거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선생님은 내 말에 깜짝 놀란 표정을 지으셨고, 다른 선생님들과 아이들까지 너무 맛있다며 난리가 나서 정작 나는 제대로 맛보지도 못했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그날 저녁 엄마한테 들은 이야기로는 우리 반 엄마들 단체 톡방에서 엄마들이 이응이 까르보나라 떡볶이가 너무 맛있었다고 애들이 난리라 레시피 좀 공유해달라고까지 했다고 하셨다.


  우리 엄마는 장애를 감안하지 않더라도 절대적으로 요리를 잘 하셔서 초등학교 입학 이후에도 종종 도시락을 싸거나 학년 말 파티에 맛있는 걸 가져가면 내 어깨가 으쓱해지곤 했다.



  하지만 엄마의 장애로 엄마와 제대로 할 수 없는 일 때문에 속상했던 기억도 있다.


  나는 어려서부터 보드게임을 엄청 좋아해서 지금도 엄마 아빠와 인생역전, 모노폴리, 클루 등을 함께 하지만 사실 엄마는 아빠와 내가 도와주지 않으면 어떤 보드게임들은 하기가 힘들다.


  어느 날 아빠는 안 계셨고 엄마와 나 둘이서 집에 있는데 보드게임이 너무 하고 싶은 거다. 하지만 엄마가 할 수 없는 게임이라는 걸 알고 있던 나는 그걸 해달라고 할 수는 없었다. 결국 너무 놀고 싶었던 나는 아예 눈이 잘 보이지 않아도 엄마랑 할 수 있는 보드게임을 새롭게 창조하고 말았다.

  그건 바로 우리가 직접 말이 되고 우리 집을 보드게임 판 삼아 상자만 한 커다란 주사위를 던져 가며 우리 집 끝까지 누가 먼저 가는지 시합해 보는 나만의 보드게임이었다.

  내가 생각해도 얼마나 보드게임이 하고 싶었으면 어린 내가 이런 신기한 아이디어를 떠올렸는지 지금 생각해도 나 자신이 대견할 정도다.


  그야말로 몸으로 하는 보드게임 아닌가?


  그 어렸던 어느 날, 엄마도 내 아이디어에 감탄하며 나와 너무 신나고 즐겁게 몸으로 보드게임을 했다.



  이런 추억들을 떠올리고 있으려니 엄마와 나는 서로에게 좀 더 좋은 사람, 더 사랑하고 더 멋진 아들과 엄마가 되려고 이렇게 끊임없이 서로가 할 수 있는 노력을 하며 조금 다른 발걸음을 맞추어 가고 있는 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2. 엄마의 눈에는 무슨 일이 생긴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