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스트데이 MS and ET Jul 03. 2018

한옥에서 결혼식할래!

그런 거 있잖아, 서양식 드레스와 예복 + 한옥의 오묘한 조화!

한옥이라는 한국적인 장소에서 서양식 드레스를 입고 결혼함으로써 오묘한 분위기를 즐기기 충분해요. 특히나 기존의 웨딩홀 결혼식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결혼방식 중 하나가 되었어요.


한옥의 특성상 단점이 많기도 해요. 주차장의 확보가 쉽지 않다던지, 레스토랑이 아닌 경우 마당에 케이터링과 테이블까지 신경써야하죠. 비가 오면 온 마당이 흙탕물이 될 가능 성도 높아요. 작은 곳은 하객을 많이 부르기 쉽지 않지만, 그 모든 걱정을 잊을 만큼 한옥은 매력이 철철 넘칩니다.


어느 순간 한옥에서의 결혼이 매우 각광받는 결혼식이 된 만큼, 한옥결혼 프리미엄이 붙어 호텔 결혼식 보다도 비싸지기도 했요. 하지만 핫한 만큼 새로운 합리적인 장소들이 나타나고 있어요.


새로운 장소에서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전통식 예식은 아니지만! 내 방식으로! 한옥을 이용한다!



서울미술관/석파정

 Source by 료한 디렉터 홈페이지

결혼식 장소로 인기가 많은 서울미술관의 석파정은 흥선대원군의 옛 별장 유형문화재 제26호 입니다. 깎아내리는 코끼리 바위 아래서의 결혼식은 압도적이에요. 한때 대관비만 1500만 원대를 찍고 계획 포트폴리오를 미리 받기도 했습니다. 국내 초고급 호텔 결혼식과 비용이 비슷합니다.


대관비 무료 - 100명 보증인원

식대 1인 10만 원대

디렉팅 300만 원대 (프로모션가 있음)

웨딩 케이크 50만 원-100만 원대

꽃 및 기타 장식 700-800만 원대

토요일 예식 기준.

지도     홈페이지



두가헌

Source by 제이든 스냅 블로그/ 신다은 임성빈 결혼사진

갤러리현대에서 소유하고 있는 와인바 겸 레스토랑으로 경복궁과 수많은 미술관들의 사이에 있는 만큼 운치 있는 동네에 자리하고 있음은 분명해요.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저자 유홍준씨가 ‘매우 아름다운 집’이라는 뜻으로 이름을 지어줬어요. 서울미술관과 마찬가지로 고급 호텔 결혼식과 비용이 비슷합니다.


대관료 200만 원대 후반

식사 보증인원 대비  80명 8만 원/ 70명 9만 원/ 60명 10만 원
꽃 300만 원대 후반

연출비 100만 원대

지도     홈페이지



스미스가 좋아하는 한옥

에스트데이 인터뷰 中 다샤킴 조나단 웨딩

민족대표 33인 중 한 명인 나용환의 생가였던 이 곳은 200년의 한옥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건물이에요. 경복궁 근처에 위치하는 만큼 갤러리들 사이 안쪽 골목에 위치하고 있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결혼식을 전문하는 공간이 아닌 레스토랑이기에 따로 챙겨야 할 것이 꽤 많아요. 레스토랑인 만큼 망고플레이트에서 평점과 리뷰를 확인할 수 있어요.


대관비 별도 1h 70-80만 원대

식사 4-6만 원대

데코. 주차 따로

(확장 리모델링 최근 완료!)

지도     홈페이지    인터뷰



도정궁/운경고택

Source by 아틀리에 태인 홍은석 포토그라피 블로그

도정궁은 덕흥대원군의 사저로 흥선대원군이 지어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현재는 건국대학교 캠퍼스의 소유로 서울 민속자료 제9호로 문화재에 등록되어있습니다. 아직은 결혼식으로 많이 알려진 장소가 아닌 만큼 따끈따끈한 공간이에요. 고급스러운 웨딩이 가능하지만, 100명 미만의 인원이어야만 하다는 거 잊지 마세요.


식사, 데코, 운영, 음향 따로

지도     홈페이지



가예헌

Source by 쿠리모나리 J 스냅 블로그

북촌에 자리하고 있고 조선시대 마지막 왕후가 거주하던 곳 입니다. '가회동의 예술이 시작되는 곳'의 의미를 담고 있어요. 게스트하우스,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식은 야외 공간만 대여하는 형식입니다. 테이블, 음식, 음향과 주차 모두 따로 준비해야 하고, 계단이 있어 어르신분들은 참고하셔야 합니다!


대관 가능시간 6시간

웨딩 50-100명

테이블. 식사. 음향. 주차 따로
지도     홈페이지



다담에뜰

Source by 이제인스냅 블로그

장충단 공원안 ‘차와 이야기의 뜰’이라는 이름을 가진 한옥 한식 레스토랑입니다. 결혼식은 마당에서 이루어지고 식사는 한옥 안에서 즐길 수 있어요. 대관비와 인원수 제한 없이 합리적인 결혼식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원과 붙어있어 지나가는 사람들이 구경할 수도 있다는 점 참고 하세요!


대관료 무료

식사 5만 원

크기 40명 이하

지도 



핸더스

source by 광진사 온라인 사진관 블로그

안국역의 핸더스(hand_us)은 두 자매가 운영하는 도자기 공방이에요. 공간 대여와 테이블 세팅까지만 도와줄 수 있으며 최대 42명 수용 가능하기에 아주 작은 결혼식을 하기 원하는 커플들에게 안성맞춤이죠. 장소만 대관해주는 곳이기에 나머지는 따로 준비를 해야 해요.


지도     홈페이지  






동서양의 조화~! 결혼준비 웟~더!

동서양의 조화로운 결혼식이 기대됩니다. 결혼식을 자주 하지 않아 포트폴리오를 찾기 쉽지 않았던 초은당/ bonum 1957/ 호연재/ 청백한옥/ 아델라한옥/ 한국의 집/ 이음 더 플레이스/ 공명헌/ 송담고택/ 일두고택/ 전주향교/ 삼청각/ 락고재/ 한국가구박물관 등의 공간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더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더 다양한 한옥을 알고 있다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2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견적은 정확한 금액보다는 만원-대로 표시했으니, 다르거나 알고 있는 가격이 있는 분은 꼭 댓글로 알려주세요.





Harmony of east and west
동서양의 조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