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린다 Jun 23. 2022

#5 행복한 성공을 위한 당신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요?

엄마가 되고 나서 깨달은 나의 핵심가치

아이를 낳기 전 나의 꿈은 공부방 창업과 이후 학원 확장이었다. 내가 사는 동네에서 유명한 영어도서관식 학원을 차리는 게 목표였다. 그러나 아이가 태어나고 그때 추구하던 나의 꿈이 행복과 얼마나 동떨어진 목표였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성공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매우 주관적이다. 누구에게는 돈일 수도 있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명예와 인기일 수도 있다. 각자의 가치관에 맞게 성공을 정의하는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과연 이 성공이 행복한 삶과 맞닿아 있냐는 것이다. 성공했다고 모두가 행복하지 않다. 그런데 사람들은 막연히 성공하면 행복할 것이라고 믿는다. 나 또한 그랬다. 학원만 오픈하면 행복한 삶을 살리라 믿었고 열심히 달렸다. 그런데 아이를 낳고 보니, 그동안 의식하지 못했던 많은 것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1.
첫 번째 핵심가치: 건강

가장 먼저 건강이었다. 아이를 낳고 제대로 잠도 못 자고 허리디스크 파열로 입원도 하며 몸이 아프다 보니 건강을 포기하며 이룬 성공이 의미가 있을까 싶었다. 건강해야 내가 바라는 목표를 이뤄도  성공을 온전히 즐길  있는 것인데 아프고 나서야 건강이  중요하구나 새삼 깨달았다.



2.
두 번째 핵심가치: 가족

나의 행복을 위한 또 하나의 조건은 바로 나와 함께할 가족이다. 공부방 운영에만 모든 관심을 쏟느라 주변을 둘러보지 않았던 지난날을 돌이켜보면  옆엔 언제나 든든히 응원해준 남편이 있었다. 공부방에서 크고 작은 일들이 터질 때마다 나의 속상한 마음과 이야기를 들어준 남편의 역할을 너무 작게 치부해버렸다. 아이를 낳고 산후우울증으로 힘들어하던 기간 동안에도 남편은 공부방을 운영할 때처럼  옆에서 묵묵히 나의 화와 날카로움을  받아주었다.


남편이 없었더라면 내가 육아라는  터널을 혼자 견뎌낼  있었을까. 현재의 만족보다  미래를 바라보는 나와는 다르게 지금  순간에 충실한 남편 옆에서는 걱정도 불안도 잠시 내려놓을  있었다. 남편은 나를 위해 3개월의 육아휴직을 냈다. 아이 낳고  100. 교대로 밤을 지새우며 함께 부모가 되었다.  과정이 힘들었지만 남편이 옆에 있었기에 견뎌낼  있었고   속에서 아이를 키우며 소소한 일상에서의 행복과 추억을 쌓을  있었다. 내가 매달 천만 원을 벌었다 한들  주변에 아무도 없다면 과연 성공한 삶일까? 가족들과 하하호호 웃으며 저녁을 먹는 따듯한 순간이야말로 행복이라는 사실을 나는 아이를 키우고 주변을 둘러보며 비로소 깨달았다.


3.
세 번째 핵심가치: 성장

마지막으로 나에게 꾸준한 성장은 행복한 성공을 위한 필수조건이다. 나는 가만히 있질 못하는 성격이다. 무엇인가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려고 한다. 처음에는 이런 나를 스스로 이해하지 못했다. 추구한 목표에 도달해도 나는 또 새로운 목표를 찾아 나서곤 했다. 왜 가만히 있질 못하나 나 자신을 자책한 적도 있었다. 그러나 편안함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발전하는 내 욕구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나는 성공보다 성장하는 과정을 즐기고 그 속에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었던 것이다.


유럽에서 도시락 사업으로 억대 매출을 올리는 캘리 최 회장님의 <웰싱킹> 책에서 인생의 핵심가치란 나의 뿌리와도 같으며 핵심가치를 모르고 정한 꿈과 성공은 이루고도 후회하고 행복하지 않다고 했다. 핵심가치는 내가 생각하고 행동하며 의사결정을 하는 기준이자 행복의 근원이다. 결국 나의 ‘행복한’ 성공을 위한 핵심가치는 건강, 가족 그리고 성장 이 세 가지임을 깨닫게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4 엄마가 일을 다시 시작할 때 만나는 장애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