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 Apr 26. 2023

사람이 싫은데 좋고, 좋은데 싫어요

230426 수요일

나는 정말 사람이 싫은데 좋고 좋은데 싫다.

'그치 그럴 만한 사유와 이해관계가 있겠지 ' 싶다가도

'아니 근데 잠깐만. 그건 좀 아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기대했다 실망하고 원래 그렇지 뭐 하고 그러려니 하다가도 아니 근데 팍씨 하고 이를 꽉 무는 것.


저번주 토요일, 내가 책을 깊게 읽도록 만들었던 독서모임 때문이었다.



독서록 제출 마감일이 지난 금요일 자정.

13명 중 6명이 제출했다.

그래, 6명이라도 오는 게 어디야 싶었다.


그리고 모임 당일인 토요일

6명 중 2명이 개인 사정으로 참석이 어려울 것 같다고 했다.


이로써 마지막 모임은 4명.

내 피땀눈물 까진 아니더라도 기획하고 생각하고 고민해 낸 모임 발제문의 결과가 이거라니.


책이 너무 어려웠나 싶었다. 호불호가 갈릴 줄이야.

뭐 하나 예측할 수 없는 세상이라지만 이 정도일 줄이야.

무엇을 써도 좋으니 일단 오시라고 했는데 말이지.


언제나 출석하는 3분과 나까지 포함해서 4명이었다.

맥주를 한 캔 씩, 각자 안주 하나씩 사들고 와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준비해 간 14개의 발제문을 다 다루진 않았고 소수의 몇 개만 추슬러서 나누었다.


사실 이렇게 인생을 논하는 게 철학이긴 하니깐.


뒤풀이를 제치기로 하고 아쉬운 대로 우리끼리 사진을 찍자고 했다. 찰칵찰칵. 단톡에 공유하기 머쓱하니까 갠톡으로 보내드리겠다고 하고 안녕 인사를 나누었다.


그리고 돌아가는 집에서 허망과 분노 어이없음이 몰려왔다.



처음엔 내 탓으로 여겼다.

책을 어려운 걸 골라서 , 지독한 아집을 부린 게 아닌가 싶어서. 나야 뭐 이 책 저 책 마구잡이로 읽는 애라지만 이 사람들은 아닌데 내가 너무 한 편으로만 생각했나 싶었다.


그래도 발제문을 만들며 설렜다.


책을 곱씹기도 했고 이런 이야기를 나누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전 모임에서 리더 역할 권유를 꽤나 들어서일까 두근거리는 마음이 더 컸다.


사실 소수로 진행하려면 할 수 있었지만

완독 하지 않았다는 사람도 있었고, 이 책이 불호였다는 사람도 있어서 뭔가 위축됐다.


나 혼자 설레서 북 치고 장구 친 기분. 아주 자진모리장단 세마치장단 휘모리장단으로 골고루 덩기덕 쿵쿵 더러러러 하면서 친 기분이었다.


거짓말처럼 내 세미 리더 데뷔를 축하한다며 꽃다발과 케이크를 두고 간 언니의 선물 때문에 더 허무하고 조금은 슬펐다. 아마 내 생에 손꼽히는 슬픈 케이크였을지도 모른다.

도대체 뭐가 문제였을까.

나한테서 문제를 찾다가 이건 책임감 부재가 아닌가?로 이어졌다. 강제성을 부여할 수 없고 자율성에 맡기니 어쩔 수 없다지만 그래도 좀 너무한 거 아닌가 오락가락 생각이 이쪽에서 저쪽으로 왔다 갔다 핑퐁게임을 시작했다.



원래 이런 대외활동에서는 특히 사교성이 강한 곳에선 타인에 대한 기대를 버리는 게 좋다고 들었다.


나도 알아요

하지만 그게 쉽지 않은 걸 어떡해요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더니

잠깐 꿈꾸었던 작은 환상에 생채기가 새겨진다.


그래도 어쩌겠어. 그러면서 배워가고 알아가는 거지.


생각보다 허무하고 허망했고 실망했고 슬펐다.

하지만, '어쩌겠어' 하는 마음으로 털어내고자 한다.


아 정말 난 사람이 싫다가도 좋고 좋다가도 싫다

작가의 이전글 한 권의 책을 오랫동안 읽는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