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희 Feb 12. 2024

사람은 고쳐쓰는 거 아니야

환경을 고민해야할 때!





사람은 바뀐다?
사람은 고쳐쓰는 거 아니다?




각기 다른 입장을 가질 수 있지만, 교육을 하는 사람으로서 나의 직업이 가장 좋은 이유 중 한 가지는 '사람의 성장'을 진심으로 믿고 응원한다는 이다. 어제보다 오늘, 매일 조금씩 변화하고 성장하는 아이들을 지켜보다보면, 자연스레 믿게 된다.


때로는, 아 정말 못하겠어! 하다가도, 아냐 또 해보면 달라질거야. 조금 더 끈기가 생겼고, 따뜻한 눈으로 사람들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아이들은

언제, 어떻게 변할까?



2024년 1월은, 나에게 충격의 달이었다. 아, 잠시 소개를 하자면 영어를 모국어처럼 '습득'하는 영어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벌써 4년차!


2024년 1월에는 아이들이 성장하고, 그 성장의 궤적이 눈으로 선명히 드러나도록 준비한 두 가지 프로젝트가 있었다. 그 중 한 가지가 게임을 활용한 영어수업이었는데, 소규모로 방학동안 딱 1그룹으로만 운영 중이다. 이제 딱 4회차 수업이 마무리되었는데, 사실 나는 이 수업으로 인한 아이들의 변화가 꽤 충격적이다.






학부모님들이 항상 후기를 전해주셔서 친구들이 집에서 영어로 말을 하고, 글을 쓰는 것은 알고 있다. 다 같이 자막없이 영화를 볼 때면 대사를 설명해주기도 하고, 해외여행을 나가면 통역사 역할을 자처하기도 하고. 그런데 이상하게 학원에서는 영어를 잘 쓰지 않는다.  


그런데, 첫 번째 게임수업을 진행하면서 놀랐던 건, 룰을 설명해주고 옆에서 게임 가이드만 해 줬을 뿐인데, 자기들끼리 게임을 하면서 영어로 대화를 하는게 아닌가!



게임 수업에 영어로 대화해야 한다는 규칙은 없었다. 푸쉬도 없었다. 게임 룰은 모두 한국어로 설명했고, 다만 게임 내 행동을 수행할 때마다 영어퀴즈를 수행해야 하는 형태의 수업이다. 하지만 그 게임을 즐기면서 서로 견제하고, 자기들끼리 영어로 대화하며 웃는 장면은 사실 너무 신기했다.


아무리 영어로 질문하고 말을 걸어도, 단어로만 대답하거나 한글로 대답하던 친구들. 완성된 문장을 내뱉는 게 틀릴까 봐 쑥스러워하던 친구들이 자기들끼리 문장을 내뱉으면서 장난치고 웃는 모습을 보면서 내가 느낀 건,





대답해 줘! 질문하는 게 아니라

아이들이 말하고 싶게 만드는 것,

환경을 만드는 일교육에서 진짜 만들어야 하는 것이라는 걸 깨달았다.




사실 아이들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보고 싶어, 부러 영어로 대답해주길 바라는 마음에 질문을 던져보며 푸쉬했는데..


사실 질문보다 아이들이 먼저 말하고 싶게끔 만들어주는 것. 그게 내가 해야 할 일이었던 거다(그리고 영어로 읽고 말하기가 되도록 실력을 쌓아주는 것).




사람을 성장시키는 건
결국 사람이고, 환경이다.



아, 곰곰히 생각해보면 정말 그렇다.


작년 8월부터 시작해, 달리기를 50번을 했다. 4년 전 발목을 다친 뒤로 내게는 먼 이야기라 생각했던 달리기. 50번을 지속할 수 있었던 건,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 덕분이었다.





매일 달리기를 하며 기세가 좋아지는 친구들을 보며 나도 달리기를 해야겠다 마음 먹었고, 달리기를 할 때마다 응원해주고, 태그해주는 친구들 덕분에 '오늘은 안 되겠는데' 하다가도 운동화 끈을 질끈 동여매고 나섰다.


그 뿐인가. 생각해보니, 우리 학원에서도 많이 보인다. 혼자 책을 읽을 때보다 친구들과 함께 읽을 때, 아이들은 더 잘 읽고 싶은지 더 큰 소리로 읽는다. 귀엽게도 남학생들은 주변에 여학생이 앉아있으면 자세를 바르게 고쳐 앉고 진-짜 열심히 읽는다.



혼자는 어렵지만,

함께하면 변한다.



어쩌면, 사람의 성장이 어려운 이유는 내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닐지도 모른다. 성장이 고프다면 지금 고민해야할 건 성장하기 위해, 변화하기 위해 어떤 환경에 속할 것인가, 이 질문일지도!


그런 점에서, 나의 성장에 함께해준 수많은 인연들에게 무한한 감사를 보낸다. 그리고 부디 그들에게도 내가 그런 인연이었기를.



그리고 이 질문을 바꿔서,

그렇다면 나는 어떤 환경을 만들어주는 교육을 할 것인가?

2024년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봐야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