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리 Feb 20. 2024

모두가 우리처럼 되고 싶어 해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무려 개봉한 지 20년이 다 되어가는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새로운 회사에 입사한 지 딱 15일 된 지금 내 눈에 띄는 영화였다. 회사를 다닌 지 5년이 되긴 했지만, 주니어였다가 갑자기 시니어를 달게 되었지만. 같이 일하는 분들은 막내 취급을 해주신다. 대행사는 처음이라 걱정이 되신 걸까?


많은 회사를 다녀봤지만, 이런 관심은 또 처음이라 낯설기도 하고, '이거 괜찮은 건가?' 싶기도 한데, 그동안 짧게 다닌 회사들보다 훨씬 잘 맞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러다가 오늘 고객사에 리포트 쓰는 업무를 보고 나서는 다른 의미에서의 '이거 괜찮은 건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일단 3개월은 이 회사를 더 알아볼 생각이니 (회사 교육 영상이 너무 인상 깊었다. 여기서 강조하는 걸 지키는 곳이 맞나 좀 더 확인해야겠다.) 다른 생각이 들지 않게 열심히 글을 써볼까 한다.


*필자의 경험이 많이 나오는 글이니 영화 리뷰만 보고 싶으신 분들은 맞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아마 누구나 한 번쯤은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를 스쳐 지나가면서라도 봤을 것이다.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앤디에게 공감하며 영화에 집중하며 봤거나 앞으로 보게 될 것이다.


앤디는 나와 조금 다르면서 비슷했다.


회사에 애정은 없지만, 이 회사의 경력은 필요해


앤디는 가고 싶었던 뉴욕 매거진의 기자로 가고 싶어서 아무런 애정도 관심도 없는 회사에 지원한다. 그동안의 지원자들과는 다른 스펙과 태도에 미란다는 모험을 결심하며 앤디를 비서로 채용한다. 앤드리아는 입사하고 나서도 그 유명한 미란다는 듣지도 보지도 못했고, 패션에는 관심 없다는 태도로 그저 1년만 버텨야야겠다는 생각하던 비서였다.


그렇지만 타고난 성실함과 책임감 + 미란다의 독설에 자극을 받아 일들을 척척해내기 시작한다. 또 미란다에게 잘 보이고 싶어 평소 입지 않는 옷과 치장을 하며 촌스러운 앤디는 찾아볼 수 없게 된다. 그렇게 점점 주변 사람들이 입을 모아 달라졌다고 할 정도로 앤디는 많이 변해갔다. 그렇게 미란다에게 무한한 신뢰를 받기 시작했지만 어쩐지 이상한 기분이 든다.



나의 첫 회사는 내가 꽤나 가고 싶었던 회사였다. 아마 많은 학생들이 즐겨 찾는 놀이터 같은 곳이었고, 나 또한 교보문고로 책을 보러 갔지만 결국에는 문구류나 귀여운 캐릭터 상품들을 보러 홀려들러가던 곳.


나름 책을 좋아하긴 했지만, 정작 내가 많이 사는 건 문구류나 아기자기한 소품들이었다. 대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우연히 가고 싶던 직무의 인턴 공고를 보게 되어 지원하였다. 면접을 봤던 팀장님은 친절하기도 했지만, 무섭기도 한 분이었다. 면접을 잘 본건 아닌 거 같은데 좋게 봐주셨는지 교보문고의 기프트 파트 온라인 팀에서 MD인턴을 시작할 수 있었다. 입사 후에도 나를 꽤나 좋아해 주셨고, 잘 챙겨주셨다.


너무 좋아하는 동네(파주 출판단지)에서 해보고 싶었던 일을 할 수 있게 된 나는 열정이 넘쳤다. 할 수 있는 건 최선을 다해서 하는 편이었고, 팀 냉장고 치우기 같은 것은 일고 곧 잘 나서서 하곤 했다. 모르는 일은 친절한 선배님들이 대부분 잘 알려주셨었다.

다만 좋아하지 않는 상사의 비위를 맞추는 일은 잘하지 못했다. 정말 일만 잘하고 싶어 하는 직원이었달까. 그러다 보니 인턴에게 경계심을 느끼는 선배도 있었고, 팀장님에게 잘 못 보이게 수를 쓰는 선배도 있었다. 결국 나에게는 미란다처럼 나를 계속해서 일하게 만들거나 존경할만한 사람이 없었고, 다른 일을 해보고 싶어 결국 떠나오게 되었다. 아마 당시에 그런 사람이 있었다면 난 아마 지금 또 다른 삶을 살고 있었을 수도. 아님 결국엔 지금의 삶을 찾아왔을 것 같기도 하다.


든든한 조력자들



나이젤은 주변에 있음 너무 좋은 이상적인 선배 아니던가. T와 F의 중간으로 현실적인 조언과 적당한 조언을 주니까. 현생에서 이렇게 챙겨주는 선배가 어디 있겠나 싶지만 어쨌든 앤디가 미란다의 신뢰를 얻게 된 것에 나이젤이 큰 몫했다는 것!


그렇지만 회사는 나이젤에게 제대로 된 보상을 해주지 않는다. 아마 많은 직장인들이 느끼겠지만, 대부분의 회사는 개개인의 노고를 모두 알아주지 않는다. 철저하게 이익을 추구할 뿐.


나 또한 첫 회사에는 생각보다 조력자가 꽤 많았다. 인턴 버프였을까. 뭐만 해도 잘했다 그러고, 챙겨주는 분들이 꽤 많았다. 다만 나에겐 이 회사나 일에 대한 간절함이나 독기가 크지 않았고, 조력자들의 힘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 그때의 나는 다른 세계들이 너무 궁금했다.


이 부분은 좀 아쉽지만 그냥 그게 나라고 받아들였다. 반면 앤디는 아주 똑똑하게 나이젤의 능력을 잘 활용하고, 본인이 그 능력들을 쏙쏙 흡수해 버렸다. 다만 그 방향은 회사가 원하던 건 맞았지만, 앤디가 원하던 방향은 아니었다.


사실 회사원이라면 대표가 아니고서야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만 갈 수 있겠는가. 우린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를 받치는 대가로 월급을 받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그렇다고는 할 수 없지만 경험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럴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했기에 뚜렷해진 '나'의 방향성


출처 :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앤디는 낮밤 가리지 않고 미란다의 전화를 받고, 회사 일 뿐만 아니라 미란다의 개인적인 일까지 해주면서 신뢰를 얻는다. 결국엔 퍼스트 비서인 에밀리를 대신해 가장 큰 행사인 파리 런웨이를 미란다와 함께 가게 된다. 남자친구와 친구도 잃을 정도로 그녀는 자신의 일에 집중했고, 그만큼 빠르게 미란다의 독보적인 신뢰를 얻게 되었다. 덕분에 평소라면 나누지 못할 대화도 파리의 행사를 가는 길에 나눌 수 있었다. 그 대화 덕분에 미란다와의 연은 끝났지만, 그녀는 앤디의 선택을 존중한다.



이 영화의 대부분이 좋았지만 미란다와 앤디 모두 각자의 길을 존중하는 모습으로 영화가 끝나는 것이 제일 좋았다.



미란다가 너무 좋아서 웃은 건 5년 전 톰포드 때가 유일했는데, 떠난 앤디를 길에서 우연히 만나고 웃는 미란다의 모습. 서로를 인정하고, 응원하는 모습이 좋았다.





길다면 나름 길다고 할 수 있고, 짧다면 한 없이 짧은 기간을 일하면서 너무 다양한 인간 군상을 만났고, 많은 경험을 했다. 지금의 회사도 크게 다를 거라 생각하진 않지만, 일단은 회사가 있는 동네가 너무 좋고, 대행사지만 워라밸이 있다. 맡은 업무 범위가 넓진 않지만, 이것만 신경 쓰면 된다.


특히 회사 교육에서 임원들이 나와 부당함은 계속해서 말하고, 우리 모두 존중받을 가치가 있다고 계속 말해주는 게 너무 좋았다. 그리고 대표님이 우리는 세상에 영감을 주며, 동기를 부여하는 일에 기여한다고 해주는 게 좋았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이니까. 지금 좋았던 점들을 잊지 않고 마음속에 꼭 안고, 오래가보고 싶다. 이젠 앤디처럼 모든 시간을 회사에 받칠 열정은 없지만, 잔잔하게 얇고 길게 간다는 생각으로 가보고 싶다. 지금의 나에게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라는 영화가 눈에 띄어줘서 고맙다.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 이야기 또는 이혼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