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마 장윤석 Dec 14. 2023

2023.12.14 상담일지

상담이 끝나고 돌아가는 길, 오늘 나눈 이야기를 적어보려고 한다. 매번 푸념장에 미주알 고주알 알아볼 수도 없이 적어놓고 흐트려트리기보다, 조금 자세 잡고 잘 적어두고 싶어졌다. 자기에 대한 어떤 정성과 돌봄의 일환이지 싶다.


도 상담사 님과 처음 전화가 닿은 게 6월 이었고 상담을 시작한 게 8월 이니 이번이 최소 일곱 번째 만남이겠다. 순례길을 걸으면서도 두 번 화상으로 얼굴을 뵈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연결이 쉽지 않았지만 유연하고 편안한 도 님 덕에 어찌어찌 우당탕탕 마음 살피기가 이어졌다.


아빠는 자주 올해가 삼재인가봐요 하고 말하고 다니는데 나도 다를 바 아니다. 큰일이 올해 너무 많았다.관계의 문제, 생명의 문제, 직장의 문제..를 가로지르는 여러 이야기들이 있는 것 같다. 마음이 달 별로 기억나는 건 아니지만 사월의 마음 칠월의 마음은 아릿하게 남는다. 할머니와 선생님이 돌아가시면서 더 말할 수가 없게 되었다. 아무래도 현대판 장례식은 너무 빠르고 답답해 애도하기에 충분치 못한 것 같다. 잔여된 마음이 가슴 한복판에 계속 남아있다. 이렇게 죽음은 나의 행보를 다르게 인도하지만, 그 전에 미처 자기를 살피지 못하고 온 동네방네 뛰어다니며 무언가를 막고 만들려 다녔던 활동가와 연구자 사이의 삶, 그리고 그 삶을 둘러싼 관계들은 아직 고민의 대상이다. 이사, 입대 혹은 입소 문제, 퇴사 같이 굵직한 것들을 마주해야 했으니, 미처 정리하고 돌아보지도 못하고 독일행 비행기에 오르는 맘이 참 가시밭길이었던 것 같다. 돌아온 지금, 꿈 같던 여정이 지나가고 깨어진 직후 나는 어디에서 뭘 하고 있나 계속 생각중이다.


오늘은 주로 여행과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최근에 내가 잡고 가던 연구의 화두가 정리되어 세 죽임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나의 문제가 사회 혹은 세상의 문제와 동떨어져 있지 못하고, 그것을 집단학살 - 생태학살 - 존재학살로 보려고 한다고. 단적으로 충분히 애도되지 못한 죽음들이 한으로 남을 때 그것이 어떻게 대대손손 사람들 사이를 건너다니는가 살피게 될 것 같다. 그러나, 사회과학을 주로 본 내가 자꾸 나의 문제를 사회적으로 살피려는 이 관성은 회피성이 포함되어 있다. 나의 이야기가 아니라 사회의 이야기를 주로 담고 하게 된다(많는 상담사들이 사회학도를 제일 힘들어한다고).


군대를 연기했고, 따라서 나에게 네 달이라는 황금같은 휴식시간이 주어졌다. 돈도 없고 일도 없고 막막하다면 막막할 따름이지만, 이 시간은 내가 나에 대해서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하는 시간들이다. 그 시간을 잘 보내고 싶어졌다.


내가 가장 힘든 건 자기 불만족으로 찾아오는 괴로움이다. 갓생을 살지 못했다는 데에서 오는 현타 같은 거라고 할 수도 있고. 내가 고작 이런 것도 못하면서 뭘하지도 맞고. 아 오늘까지는 무조건 했어야 했는데 염치가 없다도 맞고. 그런데 하루를 무언가에 집중하지 못하고 보냈다는 것이 가장 크다. 자기에 집중하지도 관계에 집중하지도 일에 집중하지도 못한 어정쩡한 하루. 뭔가를 해야지 생각해야지 돌봐야지 등 거리들은 넘쳐나지만 손대지는 못한 그런 것들. 그것들이 주는 괴로움에서 조금 살 길을 열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았던 것 같다. 그리고 그게 내가 가야 할 길~

작가의 이전글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