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omo Investu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저슷두잇 Jul 24. 2020

희한한 금과 구리의 동행

불확실성과 고르지 못한 경기회복이 그들의 상승 움직임을 설명한다

대개 구리와 금의 가격은 서로 반대로 움직인다. 하나가 오르면 다른 하나는 하락하곤 한다. 예를 들어, 경기 침체에서 금은 투자자들이 안식처를 찾는 가운데 상승한다. 이때 구리 가격은 제조와 건설 부문이 침체되며 하락한다. 하지만, 최근들어 금과 구리는 과거의 관행적 움직임을 깨고 함께 동행하며 오르고 있다.


구리 가격은 지난 6월 톤당 6,000달러를 돌파해 3월 하순 이후 약 30% 정도 올랐다. 금가격은 이달 들어 온스당 1,800달러를 넘어 2011년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다. 많은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아니면 내년에는 온스당 2,000달러를 넘을 수도 있다고 이야기들을 한다. 올해들어 세계가 코로나19로부터 휘청거리고 있는 가운데 경제 전망이 불확실하고 회복세가 더뎌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금과 구리에 돈을 거는 사람들에게 이것은 기회가 되었다.


금은 이미 많이 올라 있는 레벨임에도 다시 오르기 시작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으로 경제성장 전망이 흐려지면서 2018년 말 상승세처럼 움직이기 시작했다. 미국의 정책금리 인하로 10년 만기 국채의 수익률늘 낮추면서 금을 사기에 우호적인 환경을 만들었다. 2018년 11월부터 2019년 말까지 금값은 약 25% 정도 오른 1,515달러였다.


현재 코로나19 상황은 금을 훨씬 더 아찔한 높이로 밀어 올리고 있다. 이 바이러스는 미국, 브라질과 같은 거대 경제를 계속해서 파괴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 침체를 우려하게 되고 투자자들은 금을 계속 사들이고 있다. 상반기에 400억 달러가 흘러들어가 금을 매수하는데 투여되었다. 달러가 약세를 보이면서 다른 통화 보유자들은 금을 사는 것이 더 저렴해지기도 했다.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은 지난 6월 "그들이 오르는 것에 대해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바이러스에 가장 먼저 타격을 입었던 중국은 가장 먼저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금가격의 추가 상승을 여력을 만들고 있다. 중국은 금의 가장 큰 소매 시장이고, 그들의 쇼핑이 금가격을 올릴 것이다.


최근 구리의 상승세는 두드러진 현상이다. 지난 1월부터 3월 중순까지 중국 전역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가격이 크게 하락했는데, 중국은 세계 구리 소비량의 약 절반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런 영향이 반영된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중국의 경기부양 노력이 투자를 촉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6월에 씨티그룹이 사용하는 중국의 구리 수요는 전년 대비 5.5% 증가해 2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기도 했다.


그러나, 중국이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회복하는 상황에서 미국은 여전히 바이러스와 씨름을 하고 있다고 골드만삭스의 제프 커리는 말한다. 구리의 생산은 남미에 집중되어 있어서 공급이 타이트해지고 있다. 페루의 일부 광산들은 바이러스 때문에 문을 닫았지만 생산을 재개하는 데 그쳤다. 축소된 인원으로 광산이 운영되어 온 칠레에서 필요한 유지보수의 연기는 앞으로 몇 달 안에 공급을 더욱 타이트하게 만들 수도 있다. 그리고 광부들이 사측에 작업환경 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을 할 수도 있어 생산량 감소를 유발할 수도 있다.


구리 가격이 얼마나 오르고 또 오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지는 모른다. 비철금속 가격의 전통적인 엔진인 강력한 글로벌 경제 성장이 안개속이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지속적으로 확진자가 증가하거나 다른 나라에서 바이러스가 다시 출현하는 상황이 되면 가전제품, 자동차, 기타 구리에 의존하는 상품에 대한 수요를 더욱 위축시킬 수도 있다.


7월 21일, 유럽의 지도자들은 새로운 부양책에 동의했다. 그리고 중국외 나라들이 전력망에 투자하고 태양광 투자를 진행하면, 구리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수 있다. 금의 랠리는 2020년까지 지속되는 요소들 즉, 달러에 부담을 주는 높은 부채와 낮은 금리로 인해 훨씬 더 지속될 수 있다. 높은 곳을 향한 여정이 아직 끝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Source: https://www.economist.com/finance-and-economics/2020/07/23/unusually-copper-and-gold-prices-are-rising-in-tandem


매거진의 이전글 Contango Play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