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유코치 Apr 16. 2024

1인 기업가 의사결정 프로세스

나만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나요?


선택의 순간, 나만의 의사결정 프로세스가 작동하나요?


1인 기업가 사업 운영 핵심 중 하나는 의사결정 프로세스입니다.


비즈니스의 성공은 결국 우리가 내리는 결정들에 의해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의사결정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만들고 작동시키는 과정에서 코칭적 접근법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인 기업가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코칭적 접근법 적용하기


1인 기업가가 사업을 운영하며 직면하는 주요 활동들(콘텐츠 제작, 실행, 피드백 수집, 협업 등) 모두 고도의 의사결정 능력을 요구합니다. 코칭적 접근법은 이 모든 과정에서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고,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코칭적 접근법의 핵심 요소


1. 자기 인식 강화: 자신의 강점, 약점, 가치관 및 이에 기반한 사업 전략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목표 지향적 질문: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 설정을 통해 사업의 방향성을 결정짓습니다.

3. 피드백의 구조화와 활용: 고객(사용자)으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분석하여 실질적인 개선점을 도출하고 적용합니다.

4. 협업 과정의 최적화: 협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여 공동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합니다.


코칭적 접근법을 통한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개선


1.  콘텐츠 제작: 목적과 효과를 깊이 있게 고민하기

"이 콘텐츠가 나의 장기(단기) 목표에 어떻게 기여할까?" 이 질문은 콘텐츠 제작 초기 단계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콘텐츠가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1인 기업가의 비즈니스 목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그 콘텐츠가 잠재 고객에게 실질적인 학습 가치를 제공하고, 동시에 나의 브랜드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2. 실행: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 추구

"이 방법이 최선인가, 아니면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까?" 실행 단계에서 이 질문은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프로세스와 활동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혹은 더 나은 방법이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자문하면서, 필요한 경우 즉시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배포 방식을 다양화하여 더 많은 플랫폼에 적용하거나, 타깃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파악하여 콘텐츠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3. 피드백 수집: 고객 의견을 사업 개선에 적극 반영

"이 피드백은 내가 간과한 어떤 중요한 요소를 지적하고 있나?" 고객으로부터 받은 피드백은 금과 같습니다.

이를 통해 내가 놓쳤던 부분을 발견하고, 콘텐츠나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피드백은 단순한 의견 수렴을 넘어,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되어야 합니다.


4. 협업: 협업하는 사람들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지원

"우리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지원이 필요한가?" 협업 과정에서는 각 구성원의 역량과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자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역할을 부여하고, 필요한 리소스와 동기를 제공함으로써, 구성원 전체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1인 기업가가 자신의 비즈니스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코칭적 질문 예시  


1. 내가 현재 직면한 이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무엇인가?  

2. 내가 설정한 이 목표는 나의 가치와 일치하는가?  

3. 나는 이 결정을 통해 어떤 결과를 기대하고 있는가?  

4. 만약 나의 결정이 실패한다면, 그 원인과 실패 극복 대안은 무엇인가?   

5. 나의 이번 결정은 어떤 방법을 통해 피드백받을 수 있을까?  

6. 나는 내 협업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가?  

7. 피드백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문제는 무엇이며, 그 해결책은 무엇인가?  

8. 현재 나의 사업 방식에 대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인가?  

9.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고객의 피드백(목소리)을 들을 수 있을까?  

10. 1년 후, 나의 사업은 어떤 모습일까?(어떤 모습을 원하는가?)  


이러한 코칭적 접근과 질문은 1인 기업가가 자신의 사업을 더 깊이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더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코칭적 사고방식을 사업 전반에 걸쳐 적용함으로써, 1인 기업가로서 더욱 성숙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지금이 바로 그 첫걸음을 시작할 때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빠의 감정코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